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발달특징)
목차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발달특징)
I. Terman의 연구
II. 영재아들의 일반적인 특성
III. 신체적 특성
IV. 인지적 특성
1. 지적인 면
2. 창의적인 면
3. 학업성취 면
V. 사회·정서적 특성
* 참고문헌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발달특징)
I. Terman의 연구
역사의 기록을 통하여 영재아는 완고하게 고정관념화되어 있었는데, 고정관념이란 우수한 사람은 신체적으로 약하고 가정적이며, 사회생활에 적응을 못하며 이해관계에 있어서 인색하며 그리고 감정적으로 불안정한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고정관념은 Lewis Terman에 의해 깨졌다.
Terman(1947)은 1920년에 우수아동으로 판별된 1, 52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1956년 그가 세상을 떠날 때까지 35년간 종단적 연구를 하였다. 그가 최종적으로 선발한 대상 중 대다수는 1916년판 스탠포드 비네 지능검사(Stanford - Binet Intelligence Scale)에서 IQ 140 이상의 점수를 받은 아동들이었다.
Terman은 이들 영재아들로부터 다음과 같은 특성들을 알아냈다.
1/ 대부분의 아동들은 결손가정 비율이 낮은 중류 또는 상류 계층의 사회 경제적인 계층 출신이었다.
2/ 거의 절반에 가까운 아동이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에 읽을 수 있었다.
3/ 5명 중 1명이 한 학년 의 전부 또는 일부분을 월반하였다.
4/ 성취(학력)검사에서 그 평균이 동년배보다 40%가 더 높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6장 학습자의 특수성
  • 아동 선발이 필요하다.먼저 부모와 교사의 추천을 받아 아동의 연령에 따른 표준화된 검사를 실시하고 부모면담과 아동 행동 특성 설문지를 통한 아동의 인성과 창의적 특성을 파악한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프로그램에 배치하고 프로그램 적응도를 확인하는 후속 판별과 추후지도의 절차를 따르게 한다.영재아의 판별은 단일한 준거가 없기 때문에 단기간에 나타나는 특징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

  • [교육심리학] 조기 영재교육
  • 아동을 대상으로 잠재력을 개발시 켜주는 교육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 영재아를 판별하고자 할 때 ‘영재는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면 어떤 특징이 있나?’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 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 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 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

  • [교육학] 영재교육
  • 아동을 대상으로 잠재력을 개발 시켜주는 교육으로 이해되고 있다. 오늘날 영재아를 판별하고자 할 때 ‘영재는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것이면 어떤 특징이 있나?’ 등에 대해 어느 정도 합의 된 측정도구가 필요하다.일반인들은 대개 지능이 우수한 아이들을 영재라고 생각한다. 즉, 지능지수(IQ) 가 높으면 영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능이 우수한 집단이 영재의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능 이외에도 인간 발달의 다른 측면을 고려해야 된다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영재는 재능뿐만 아니라 이를 키워나가는 성격적 특성이 필요하다. 영재성은 IQ 보다는 개인이 가진 재능과 더불어 창의적성취를 이루어 낼 수 있는 동기나 과제 집착력, 적극성 등의 인성이 포함되어야 한다. 결국, 영재란 “ 지금 현재는 재능적창의성, 그리고 인성적인 면에서 영재적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어서 영재교육에 의해 잠재능력을 향상시켜 앞으로의 창의적 성취를 이룰 가능성이 아주 높은 아동”을 의미한다고 하겠다. 2. 영재아의 분

  • [영재아동] 영재아의 정의와 식별, 영재아의 행동특징(특성), 영재아 지도방법
  • 영재아동 영재아의 정의와 식별, 영재아의 행동특징(특성), 영재아 지도방법목차영재아동I. 영재아의 정의와 식별II. 영재아의 행동 특징III. 영재아 지도방법영재아동I. 영재아의 정의와 식별여러 학습상황에서 주어진 학습과제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학습속도가 떨어지는 지진아가 있는 반면에 학습속도가 보통 아동들보다 빠른 영재아도 있다. 영재아들은 사고능력이나 기억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다른 아동들보다 주어진 학습과제를 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