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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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과정의 운영
Ⅰ. 교육과정 운영의 의미
교육과정의 운영은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사용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총칭한다.
교육과정이 구현되는 과정을 크게 연구개발, 운영, 평가와 개선으로 나눈다면, 운영은 연구 개발된 교육과정을 실행에 옮기는 과정이다. 넓은 의미의 교육과정운영은 교육활동 그 자체이지만, 좁은 의미의 교육과정 운영은 교실의 수업운영이 된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창의적 재량활동이나 특별활동 혹은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과 같이 교육과정을 실천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개발한 것을 운영하는 것이 실행이다. 이것은 교육과정 개발자와 실천자가 일치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 운영이 교육과정 개발의 연속선상에 있는 활동이 된다. 교육과정 실행에는 실천가들의 집단적 자발적창의적 전문적 능력이 요구된다. 교육과정 실행은 전통있는 사립학교, 자율학교, 대안학교와 지방자치에 따른 지역과 학교 중심의 교육과정은 운영해 온 영국, 미국, 캐나다 등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교육과정 운영이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은 이전에 해오던 대로 관행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다루기보다 이전부터 잘 해오던 것을 유지하고 잘못된 것을 고쳐 잘 운영하기 위한 것이므로, 운영은 이전과는 다른 변화된 운영을 말한다. 교육과정 운영은 다른 말로 표현시 교육과정의 변화를 실천하는 것이다. 충실한 교육과정 계획과 준비아래 교사와 학생의 교육 경험의 질이 이전보다 나아지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Ⅱ.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원리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원리들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때 마땅히 존중되어야 할 행위의 규범이 되며, 다른 한편으로는 운영과정 혹은 운영결과를 평가하는 준거의 역할을 하게 된다.
1. 합목적성의 원리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은 궁극적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는 일이기 때문에 합목적성(validity)을 지녀야 한다.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는 경우에 가정 먼저 할 일은 학교가 설정한 교육목표가 타당한가, 만약 타당하다면 학교에서 편성하고 운영하는 교육과정이 이를 달성하는 효과적인 수단인가 하는 점을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
교육과정의 운영은 교육의 이상이나 목적을 실현하는 길이며,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바라직한 변화를 추구한다고 볼 때, 그것은 사회, 전통, 자연의 이법, 학생의 요구에 비추어 바람직성을 띠어야한다. 또한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요구, 도덕적 의무, 자유와 평등, 인간 존엄성을 고양시키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운영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개인적 차별과 편견, 병폐를 줄여 가는 것이어야 하며, 적폐를 온존시키거나 일부 집단의 이해를 반영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2. 합법성의 원리
합법성(legality)은 교육과정 운영이 합헌적이고 법률적합성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운영은 국가가 정한 법령 및 기준의 테두리 속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학교는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지닌 법적인 책무와 권한을 분명히 하고, 이러한 범위내에서 의사결정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교육관련 법규가 지나치게 경직되어 학교와 교원들의 전문적 창의적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권을 제한해서는 아니 될 것이다. 반대로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원의 위임 혹은 이양된 재량권이 탈법적이고 자의적으로 남용되는 면이 없도록 법규로 방지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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