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본문출처, 인용표기 완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5 / 2017.10.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
하고 싶은 말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30점)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 ? 계획안 표는 제시할 필요 없음)

-. 인용한 문헌은 본문내용에 각주표기 하여 출처 표기 하였습니다.
-. 참고 문헌을 일괄정리하여 목록화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2) 변화과정
    3)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
    1) 운영계획
    2) 계획 시 주의점
    3) 계획과정
  3.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계획
    1) 유아발달 평가 계획
    2) 교육과정 평가 계획
    3) 교사자기 평가 계획
  4.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치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수립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하고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계획하기 위해 유치원의 교육목표, 학습활동의 원리,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 유아 개개인의 개별적인 학습능력 등을 고려해야 하며 영역별 활동 간에 상호적인 연계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치원의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한 계획에는 장기계획과 단기계획을 들 수 있는데 장기계획은 1년 동안 진행될 연간계획과 월간계획을 들 수 있으며 단기계획은 주간계획과 일일계획, 시간계획을 들 수 있다.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는 시ㆍ도 교육청과 지방 교육청 및 각 유치원의 교육과정에 관한 역할을 따로 제시되어 있다. 즉 시ㆍ도 교육청에서의 교육과정 운영과 계획 지침에는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이 소개되어 있고 지역 교육청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에는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ㆍ편성’에 관한 실천 중심의 장학자료가 소개되어 있으며 유치원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에는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계획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렇게 구분된 운영 사항은 효율적인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을 하기 위함이며 체계적이고 양질의 교육을 극대화시키기 위함이라 하겠다. 이에 과제물 작성을 위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주어진 논제에 따라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에 대한 개념

1) 기본개념
교육과정 운영(Curriculum Implementation)이란 개념은 학자들마다 그 범위에 있어서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실행, 시행, 전개 등 여러 가지로 사용하고 있다. 즉 교육과정의 운영은 현장 검증의 과정에서 필요한 수정을 수시로 함으로써 교육과정 설계와 그 개선 사이에 위치하는 하나의 교육과정 개발 단계라고 할 수 있음과 동시에 교육과정을 실제 적용하는 실천 단계로서 이는 곧 교육의 궁극적 성과로 정의되고 있다...
.
.
2.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계획

1) 운영계획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후 운영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교육과정 편성에는 교육목표, 교육일수와 교육시간,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으로 구성하고 교육목표는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기초로 하여 유치원 교육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일수와 시간은 유치원의 월별 교육계획에 따라 작성하면 되고,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시ㆍ도 교육청 수준의 교육과정 내용, 유치원 수준의 교육과정 내용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유치원의 교육과정이 편성되었다면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운영 계획은 교육과정 운영의 원칙, 연령별 연간 교육활동 계획안, 주제별 교육계획안, 주간 교육계획안, 일일교육계획안, 교수ㆍ학습 방법, 학급 운영의 강조점 등으로 구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앞에서 제시한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1. 임미혜(2017), 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 임미선(2016), 유아교육과정5(누리과정4 유아교육과정론 및 평가, 유치원 교육과정의 계획 및 운영), 공동체
3. 이대균 외 공저(2010), 유치원 교사를 위한 교직실무, 양서원, p306
4. 강송아(2004), 유치원 교사의 교육과정 관심도에 따른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실태조사(부산지역을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p19
5. 안정주(2003), 한일 유치원 교육과정 비교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23
6. 이영석 외 공저(2003),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p115-p1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