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개정배경,기본이론, 재량활동(교육과정)목적,편성방향, 재량활동(교육과정)지도내용,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운영방법,내실화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재량활동 레포트
- [학교]학교의 특성, 학교의 목표, 학교의 생활규정, 학교와 학교인증평가, 학교와 학교거부, 학교와 학교공포증, 학교의 미래,과제 분석
- 2005년(2000년대)의 대학입학제도(대입제도)와 대학입학전략(대입전략), 2005년(2000년대)의 제7차교육과정, 2005년(2000년대)의 창의성교육, 2005년(2000년대)의 현장교육, 2005년(2000년대)의 한문교육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개정배경
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기본이론
1.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성격
2.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의의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필요성
Ⅳ.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목적
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방향
1. 학생 중심의 편성
2. 제한 선택제
3. 국민 공통 기본 교과․범 교과 중심형
Ⅵ.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지도내용
1. 인성교육
2. 창의성․자기주도적학습
3. 정보통신기술
Ⅶ.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
1. 7차 교육과정과 독서 교육
2. 학교에서의 독서 교육
1) 교과 관련 지도를 통한 독서 교육
2) 재량활동의 특별활동을 통한 독서 교육
3)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독서 교육
4) 재량활동시간의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Ⅷ.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운영방법
Ⅸ.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내실화 과제
Ⅹ. 향후 재량활동(교육과정)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교육 과정을 개발․보급하는 주체와 결정권자가 누구냐에 따라 중앙집권적(centrally-based) 교육 과정과 학교 중심(school-based) 교육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이란 교육 체제의 상급자들(상급 행정가나 학자/프로젝트 지도자들)에 의하여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결정이 내려지는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학교 중심 교육 과정에서는 ‘학교 중심’이라는 용어가 함의하고 있듯이 교육적 결정이 학교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적 결정이란 활동의 형태, 참여한 사람, 선택의 유효 기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제 5차 교육 과정까지가 교육 과정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사항 일체를 중앙에서 획일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는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이었다면, 제 6차 교육 과정부터는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보라는 차원에서 학교 중심 교육 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결과적으로 제 6차 교육 과정과 제 7차 교육 과정은 중앙집권적 교육 과정과 학교 중심 교육 과정이라는 양극의 중간을 취함으로써 합리적인 교육 과정의 기틀을 만들려고 노력하였다. 즉, 교과나 특별활동은 교육부에서 밑그림을 그려주고, 시․도 교육청에서는 그림 그리는 방향을 설정해 주며, 학교에서는 그림을 그리도록 한 것이다. 반면에 재량활동은 완전한 백지 상태로, 현장에서 밑그림은 물론, 그림 그리는 방향도 정하고 채색까지 하도록 함으로써 지역적 특색이 드러나도록 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희순,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재량활동 편성·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학연구원 22회 교육논문, 2000
나은희, 초등학교의 재량활동 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대구 대남초등학교, 학교 재량 시간의 독서교육 적용 운영 보고서, 1995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독서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0
열린교육학회전남지역연구회, 제 7차 초·중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효율화, 워크숍 자료, 1999
한국교원대학교,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연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