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 인사행정의 의의, 인사관리의 기능, 인사행정의 개념, 교육인사행정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인사관리와 교육인사행정의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유아교육기관의 인사행정
1. 인사행정의 의의
인사행정이란 교육에 관한 인사행정을 의미한다.
1. 인사행정의 개념
인사행정이란 이러한 조직체나 개인이 추구하는 목적과 관련을 가지고 다루어진다는 것과 인적 자원(human resources)을 능률적으로 이용하여 최고의 질과 양을 갖춘 업적을 이룩하는 데 주목적을 두고 있으며 인사행정은 과학이라고 하기보다는 기술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자원을 확보하고 능률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최대의 교육효과를 올리려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효율적인 인사행정의 개념을 미국의 행정학자 White는 "교원의 모집, 고사, 자격검정, 직능제, 보수제도, 직무분장, 훈련, 승진, 근무평정, 징계, 면직, 안전, 복지시설, 재해보상제도, 연금부 퇴직제도, 전문직단체, 노동조합, 사기, 명예, 신분보장, 직업공무원제도의 창설 등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같은 인사행정은 과학적 관리방법, 현대적 공무원제도의 발달, 인간관계의 이론과 행동과학의 발달 등에 기초를 두고 전문적인 연구 분야로 발전되었다.
Castetter는 교육인사행정 기능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구성원이 지위에 맞는 업무수행을 하도록 도와주며, 구성원의 능력계발을 극대화하고, 개인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조화시키기 위해 인력을 유치·개발·유지하고 동기화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종합적으로 인사행정은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배치하고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며, 높은 사기와 긍지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한편 교육인사행정을 공공행정기관이나 기업경영에서 사용하는 일반인사행정과 구분 지을 수 있는 차이점을 찾는다면, 일반인사행정은 사무의 능률 내지 생산의 양을 증대시키는데 그 주요목적을 두고 있는 데 비하여, 교육인사행정은 전문성을 지닌 교육의 효과를 올리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특수성을 찾을 수 있다
2. 교육인사행정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윤정일 외(1996): 교육인사행정은 교육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인적자원을 확보 배치하고,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계발을 도모하며 높은 사기와 긍지 를 지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과정이다.
김주건(1998): 교육인사행정이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활동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문희, 이미화, 구미진 공저 여성가족부편
김혜경 (2008) 영유아교육기관 경영. 창지사.
함석열 (2009) 교원인사행정 http://syhahm.blog.me/90074300680
창원성모유치원 2014.3.1. 취업규칙, 근로계약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개념2, 조직문화의 중요성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4.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1) 교직문화의 개념2) 교사의 직무만족3) 학교생활 적응5, 유아교육기관의 교직문화 요소6, 리더십(leadership)의 개념과 역할1) 의사결정2) 갈등 및 통제3) 인사관리 및 연수결론: 효율적인 조직문화 관리 방안참고문헌서론교사의 생활은 교사가 자신의 역사를 창조하고 나아가 자신의 문화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교육학자들 중에서 유아교육학자들은 유아 교육

  • [교육학] 지역사회학교와 평생교육의 해결방안
  • 기능적 지역사회(functional community)의 두 유형으로 구분했다. 첫째, 지리적 지역사회는 일정한 지리적 영역내에 살고 있는 모든 주민을 포함한다.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은 가까운 지역에 함께 살고 있다. 그러나 산업의 발달로 인해 인구이동이 심해지면서 지역사회의 범위도 점차 확대되고 따라서 이러한 개념은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읍이나 시같은 큰 단위의 지역도 어떤 의미에서 하나의 지역사회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교육학 장학행정
  • 관리의 통제와 효율강조인간자원 장학인간 자원론과학적 관리자 및 합리적 행정가학교의 효과성증대에 대한 결과로 교사의 직무만족 중시함지도성 장학지도성 이론조성자, 지원자학교조직을 변화시키고교사에게 효과적 수업 코치지방장학지구별 자율장학자기 장학학교 컨설팅중앙장학교내자율장학임상동료약식3. 장학의 유형3. 장학의 유형1) 중앙장학중앙 교육행정기관인 교육과학기술부 내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장학활

  • [졸업][복지]기업의 사회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 지원 활동보조 교사, 학습 부진아나 병원 입원 등으로 장기 결석한 학생을 위한 개별 학습 지도, 서예, 단소, 컴퓨터, 에어로빅과 같은 예체능이나 특별활동의 자원 교사, 학교 도서관의 사서 보조로 도서 대출이나 도서 관리를 도와주는 일 등이 있다. 그리고 학교 상담실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학지도 상담, 생활 상담을 할 수 있다.14) 기관별 영역동회나 구청, 시청, 세무서 같은 공공 기관에서 사무 보조, 서류 정리, 안내, 서류 접수, 대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