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9 / 2017.03.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A형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 대한 개요
    1) 유아교육의 정의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방법
  2.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
    1) 성격
    2) 인지
    3) 신체
    4) 정서
    5) 사회
    6) 언어
  3. 교육 및 사회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
    1) 교육측면
    2) 사회측면
  4.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
    1) 의의
    2) 유형
    3) 교사의 목표
  5.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1) 건전한 가치관 확립
    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
    3) 교과지식과 교수방법의 활용
    4) 유아에 대한 애착
    5) 건강한 신체의 유지
  6. 유아교육기관 방문을 통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1) 방문기관 소개
    2) 면담 및 관찰
    3) 교사의 역할
    4)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핵가족에서의 부모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대도시 집중화 현상, 매스미디어의 흡수 등은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의 급속한 팽창을 일으켰다. 앞으로 더 증가될 여성경제 활동인구를 고려해 볼 때 더 많은 질적인 교사의 역할이 요구되어 진다. 또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여러 가지 발달적 특징을 잘 조장시키는데 사명이 있고, 인간의 전 발달과정 중에서 유아기가 어떤 위치에 놓여 있으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서 우리는 유아를 위한 올바른 교육적 시도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다시 말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아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유아교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관점은 시대에 다라 변화되어 왔다. 과거에는 유아 교육은 단순히 보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심리학자, 교육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기에 보호 이상의 다양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는 개념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교육과 보호를 이분화하지 않고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견해가 주를 이룬다.
교육과 보호라는 통합된 측면에서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 인성이 풍부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사람, 어린 유아들을 양육하는 사람 등 역할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 효율적인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인지에 대한 탐색을 떠나 교사란 무엇을 하며 어떤 사람이 교사가 되어야 하며 교사가 이 사회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해 하나씩 탐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 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해보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 대한 개요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6. 방문한 유아교육기관(www.yangdu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