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9 / 2016.03.0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유아교육개론 1학년 [E형]

2. 과제 Tip
   1)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2) 부산 소재의 양덕어린이집 방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
    1) 유아교육의 정의
    2) 유아교육의 대상
    3) 유아교육의 방법
      ① 놀이
      ② 자유활동
      ③ 학습경험
      ④ 소집단 활동
      ⑤ 집적 경험
  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
    1) 발달측면
      ① 성격
      ② 인지
      ③ 신체
      ④ 정서
      ⑤ 사회
      ⑥ 언어
    2) 교육측면
      ① 학습
      ② 문화
      ③ 교육환경
      ④ 연계성
    3) 사회측면
      ① 핵가족화
      ② 부모역활
      ③ 자녀교육
      ④ 유아성장
  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
    1) 의의
    2) 유형
    3) 교사의 목표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건전한 가치관 확립
    2) 교사의 교직능력 향상
    3) 교과지식과 교수방법의 활용
    4) 유아에 대한 애착
    5) 건강한 신체의 유지
  5. 유아교육기관 방문을 통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1) 방문기관 소개
    2) 면담 및 관찰
    3) 교사의 역할
    4)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이란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총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생활 전부라고 할 수 있을 교육체제에 속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 외에 전체 유아기 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유아교육은 유아기의 형식적이고 의도적인 교육,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가정에서의 부모나 환경을 통해서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써 출생에서 8세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원과 유치원, 가정 및 보육기관, 그리고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아기의 전반적인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유아교육의 대상
유아교육의 대상은 유아교육학자들의 공통된 견해에 따라 0~8세 사이에 있는 유아들이며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유아교육이란 출생에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볼 수 있다. 유아교육은 일반적으로 영어로는 Early Childhood Education이라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은 취학전교육, 학령전교육, 조기교육, 재능교육, 탁아 및 보육등 다양하게 불리다가 유아교육이란 합의된 용어를 현재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은 오랜 기간 동안을 유치원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유아교육의 대상은 유치원 취원 연령이었던 5세의 취학 전 유아로 국한시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1991년 제정된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영아 및 유아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고 정의되어 있으며, 1992년에는 유치원의 입학 연령이 3세로 조정되어 3~5세의 유아가 유치원 교육의 대상에 속하게 되었고 따라서 오늘날 유아교육의 대상은 0~5세의 미취학 유아로 인식되었다.....
.
.
2.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

1) 발달측면

① 성격
인간의 성격발달을 정신분석학적으로 밝혀낸 프로이드(Freud)나 에릭슨(Erickson)등은 전 생애의 성격발달 단계의 반 정도가 생후 6년 사이에 있음을 밝혀 이 시기가 성격발달의 토대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② 인지
인지발달의 측면에서도 블룸(Bloom)은 8세 이전에 유아 지능의 80%가 형성이 되며 인간의 지능이 17세경까지 발달한다고 하였다. 이 때 만 5세의 지능은 50%, 만8세까지는 80%, 17세 때의 지능은 100%까지 예언할 수 있다는 가설을 제시하였다. 또한 인지발달의 대표적인 학자인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유아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로 이 시기의 탐색적 경험의 유무와 정도에 따라 인지발달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
.
3.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목표

1) 의의
유아교육의 대상연령을 몇 사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유아교육 대상자의 연령은 0세부터 8세까지로 보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가정교육에서부터 초등학교교육에 이르기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유아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 유아교육기관이라고 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가정에서의 교육은 일반적으로 부모에 의한 비형식적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체계적인 보호와 교육을 위하여 국가에 법과 제도적으로 공인한 보호ㆍ교육시설을 유아교육기관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은 초ㆍ중등교육법상의 학교로 분류되어 있는 유치원과 영유아보육법의 적용을 받고 있는 보육시설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면서 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나라별로 교육제도와 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유아교육기관은 그 운영상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유아교육기관을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유치원과 보육시설도 나라에 따라서 보육시설로 구분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유치원과 보육시설도 명칭, 종류, 목적, 기능, 관할행정기관 등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이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행정 관할도 유치원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보육시설은 보건복지부에서 관할하고 있다.....
.
.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

1) 건전한 가치관 확립
교사는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을 지니고 교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지녀야 한다. 인류가 계속 추구하여 온 자유, 평등, 박애 등 민주주의에 관한 보편적인 가치를 존중하고 사회공동체 의식을 구비할 것이 요구된다. 특히 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정신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에 대한 존중과 사랑이 필요하다. 인간의 존엄성을 믿고 존귀하게 여기는 마음이야말로 도덕적인 인격의 바탕이며 사회를 밝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마음은 교직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 또는 동기로 이어지고 교직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높일 수 있다.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만족하지 않고서는 자기의 임무에 충실하기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직에 대한 소명의 식은 바람직한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이 된다.

참고문헌
1. 이영자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2. 이인원 저(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3. 임미혜외 공저(2011), 유아교육기관 및 보육시설 운영관리, 공동체
4. 정경자 외 공저(2010), 유아교육기관의 환경구성, 공동체
5. 보현연구소 저(200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보현사
6. 방문한 유아교육기관(www.yangdu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교육과정(전공 및 관심분야나 서클활동)➡취미, 특기, 친구관계➡➡종합정리(내면의 이야기 포함)➡지 원 동 기➡➡총정리 및 지원회사에 대한 각오yesformcomyesformcom장 점단 점• 성장배경이나 교육 또는 본인의 주변 상황에 대해서 상세히 서술할 수 있다.• 지원 동기나 각오 또는 내면 의식에 대해 서술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해진다.• A4 용지 1매의 분량이 초과할 수 있다.yesform< TYPE 2 >출 생➡성장과정 또는 배경➡➡교육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점이다 아마도 몇몇 명문 대학은 본고사의 대용으로 전 .공적성 문제를 출제하는 듯 보인다 특히 이과의 경우 이런 현상은 더 극심하다 서울대학 . .(교 학년도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서의 자연계 전공적성 문제를 참조할 것 여기서는 2003 .)그 동안 각 대학에서 출제된바 있던 전공적성 문제를 학과 별로 나누어 간략히 소개하고자한다.국어국문학과 문학과 사회는 어떤 관계라고 생각하는가 1) ?국문학의 세계화 방향에 대해 말해보라 2) .한글이

  • [유아교육개론B] 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B형❏ Tip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과제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1) 양육의 관점 2) 훈육의 관점3) 보육의 관점2. 유아교육의 특수성1) 직감력과 감성교육 2) 유아의 지식습득3) 인지발달에 따른 행동4) 지능과 사고5) 사고훈

  • [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유아교육개론 1학년 D형1. 과목: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2. 과제: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정의2) 유아교육의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개념과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1) 유아기의 환경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3) 유아의 사회성4) 문화실조예방3.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교수학습매체

  • (유아교육론 A형)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대상 및 운영시간에 따라 크게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후원체에 따라서는 국, 공립 유아교육기관과 사립유아교육기관으로 분류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논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1)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체제현행 법규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