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2. 교육행정의 성격과 영역
제 2절 학교제도
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
3. 현행 학제의 문제
제 3절 교육조직
1.행정조직의 원리
2. 중앙행정조직
3. 지방교육행정조직
4. 학교조직의 독특한 측면
제 4절 장학행정
1.장학의 개념
2. 장학의 유형
3. 장학의 실제
- 본문내용
-
제1절. 교육행정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정의
일반적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에 관하여 공권력을 배경으로 작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교육행정은 국민제도의 성립을 비롯한 교육의 역사적 발전에 따라 교육에 필요한 사회적 조건이 공권력에 의하여 충족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 기회균등, 교육의 자주성 및 정치적 중립성 등을 실현한 근대교육의 특징을 실현해 왔다.
교육은 현대국가에서 중요한 국가사업의 하나이고, 교육행정은 행정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헌법에서는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고 규정하였고, 교육법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교육자주성을 확보하며 공정한 민의에 따라 각기 실정에 맞는 교육행정을 하기 위하여 필요 적절한 기구와 시책을 수립, 실시하여야 한다.” 고 규정, 교육행정의 요강을 정하고 있다.
❶조건정비론
몰맨이 주장한 것으로, 교육행정은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물적 제 조건을 정비 확립하는 수단적. 봉사적 활동이라고 보는 견해.
수업이 학교의 최상의 목적이며, 행정의 조직과 과정은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므로 수단이라고 보았다. 즉, 행정은 근본적으로 교육의 기본 목표를 보다 능률적으로 달성토록 하기 위한 일련의 봉사활동이며 작용이라 봄
❷ 행정과정론
행정가의 일반적 기능이 무엇이며,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둔 정의이다.
행정과정- 훼이율이 처음으로 5가지 요소를 제시한 데 이어 규릭이라는 학자가 행정과정을 7개 요소(기획 조직 인사 지휘 조정 보고 예산편성)로 정리하였다.
규릭(Gulick)의 POSDCoRB
ⓐ 기획(Planning)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동의 대책과 그 방법을 개괄적으로 확정하 는 행위
ⓑ 조직(Organizing) :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직무를 배분하고 규정하며 조정하는 권한의 구조를 공식적으로 수립하는 일
ⓒ 인사(Staffing) : 직원을 채용하고, 훈련하며, 좋은 근무 조건을 부여하도록 노력하는 일
ⓓ 지시(Directing) : 조직의 주도자로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 결정을 하고 그 결정을 구체적이며 일 반적인 명령, 지시, 봉사의 형태로 구체화하는 일
ⓔ 조정(Coordinating) : 업무의 다양한 부분들을 상호 관련시키는 중요한 일
ⓕ 보고(Reporting) : 최고 행정 집행자가 하위 직원자들에게 작업의 진행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기록, 조사 연구, 감독을 통하여 자기 자신은 물론 직원자들에게 그 상황을 알려 주는 일
ⓖ 예산 편성(Budgeting) : 재정 계획, 회계 및 재정 통제의 형식에 의한 예산 편성의 모든 일
❸사회과정론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 갯젤스
행정을 사회과정으로 보았으며 행정이 이루어지는 배경을 사회체제라고 불렀다. 모든 사회체제가 두 종류의 현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ꊱ현상은 체제의 목표달성을 목표로 하는 기대, 역할 등으로 구성되는 기관
ꊲ현상은 개인인데 모든 개인은 인성과 욕구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것들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사회적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즉 개인의 사회적 행동은 역할과 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