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주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2004.11.19
교육사회
1.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 이건만의 패러다임별 구분
○ 규범적 패러다임
1)기능주의 - Durkheim, Comte.
2)갈등주의 - K. Marx
○ 해석적 패러다임
3)신교육사회학 - Weberian.
* 연구방법별 구분
1)통계적 연구 vs 사례 연구
2)양적 연구 vs 질적 연구
3)거시적 접근 vs 미시적 접근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기능 - 사회가 유지·존속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임무 또는 활동
사회유기체설 - Durkheim, Parsons. 사회 자체의 존속을 위해 제각기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러 사회구조들의 상호 유기적인 결합체
뒤르케임의 사회이론 -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이익추구가 합리적인 경제적 교환관계에 따라 조화롭게 추구되고 있지 않으므로 공정한 경쟁에 입각한 분업체제가 유지되도록 불평등한 외적 조건을 평등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불평등한 외적 조건이 용인된 상태에서의 개인의 이익추구)는 사회해체의 원인이 됨.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통합 - 사회가 안정을 유지하도록 질서를 가질 때 사회는 통합될 수 있다.
강제력이 사용된 사회질서는 유지되지 않는다.
질서유지 : 강압, 처벌 때문이 아니라 옳은 것은 행하고 옳지 않은 것은 삼가야 한다는 의식 또는 의무감이 내면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지.
전문업종 종사자들의 기능적 상호의존, 규범을 집단성원들이 수락, 공통된 가치의 고수에 의해 유지된다.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합의 - 개인이나 집단의 불평등이 합의적인 것인가. 갈등적인 것인가.
기능론자- 사회불평등이 합의에 의해 인정되고 있음을 강조.
(기능적으로 중요한 직업 인정, 중요한 직업(의사와 간호사)에는 적절한 보상체제가 존재하므로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 받둣이 직업적 위세와 사회적 평판을 결정하는 방식에 사회적 합의가 있다고 봄)
정상적인 분업 - 개인의 재능에 맞는 일을 하는 것, 선택에 있어 자유의지, 정의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분화되어야지 외적 불평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정상적인 합의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제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2. 거시적-기능주의적 관점3. 기능주의적 관점의 이론4. 거시적-갈등주의적 관점5. 갈등주의적 관점의 이론6. 미시적 관점의 이론체계7. 해석학적 패러다임 전개 8. 미시적 접근의 주요이론목 차1.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1)교육사회학의 이론체계거시적 관점미시적 관점-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 대규모 사회, 조직, 문화체제에 관한 연구- 기능주의 이론의

  • 교육의 사회적 기초 교육사회학의 의미 교육사회학의 필요성 교육사회학의 변천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 사회화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교육의 사회적 기초 조사 교육의 사회적 기초 연구
  • 교육이 사회의 불평등을 정당화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며 사회적으로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이 존재함을 의미하면서 사회계급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1. 기능주의적 관점사회의 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교육은 사회화와 선발을 통해 사회전체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기능함. 기능주의에서는 사회가 잘 유지되고 있다고 전제하므로 교육을 통한 사회혁신을 내세우지 않음.E. Durkheim -> 교육  ≒ 사회화 교육은 개인을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
  • 쉽게 알아보는 교육사회학목차I. 교육사회학의 기초1. 교육 사회학의 성격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2. 미시적 접근가. 해석학적 관점나. 신교육학적 관점III. 사회화1. 사회화의 의미2. 사회화의 기관가. 또래집단나. 가족집단IV. 문화와 교육1. 문화의 정의2. 문화의 교육적 기능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I

  • 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과 갈등론적 설명, 그리고 최근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해석학적 접근의 제 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교육사회학의 패러다임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을 얻으려는 지적활동이다. 즉,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사실을 사회학적 방법을 가지고 기술(記述), 분석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교육사회학의 이론 분류1> 교육사회학의 주요 이론교재 44-45P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