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주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1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2004.11.19
교육사회
1.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 이건만의 패러다임별 구분
○ 규범적 패러다임
1)기능주의 - Durkheim, Comte.
2)갈등주의 - K. Marx
○ 해석적 패러다임
3)신교육사회학 - Weberian.
* 연구방법별 구분
1)통계적 연구 vs 사례 연구
2)양적 연구 vs 질적 연구
3)거시적 접근 vs 미시적 접근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기능 - 사회가 유지·존속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임무 또는 활동
사회유기체설 - Durkheim, Parsons. 사회 자체의 존속을 위해 제각기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러 사회구조들의 상호 유기적인 결합체
뒤르케임의 사회이론 - 안정적이고 질서 있는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이익추구가 합리적인 경제적 교환관계에 따라 조화롭게 추구되고 있지 않으므로 공정한 경쟁에 입각한 분업체제가 유지되도록 불평등한 외적 조건을 평등하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불평등한 외적 조건이 용인된 상태에서의 개인의 이익추구)는 사회해체의 원인이 됨.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통합 - 사회가 안정을 유지하도록 질서를 가질 때 사회는 통합될 수 있다.
강제력이 사용된 사회질서는 유지되지 않는다.
질서유지 : 강압, 처벌 때문이 아니라 옳은 것은 행하고 옳지 않은 것은 삼가야 한다는 의식 또는 의무감이 내면화되어 있기 때문에 유지.
전문업종 종사자들의 기능적 상호의존, 규범을 집단성원들이 수락, 공통된 가치의 고수에 의해 유지된다.
2004.11.19
교육사회
2. 교육사회학 주요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1)중심개념
합의 - 개인이나 집단의 불평등이 합의적인 것인가. 갈등적인 것인가.
기능론자- 사회불평등이 합의에 의해 인정되고 있음을 강조.
(기능적으로 중요한 직업 인정, 중요한 직업(의사와 간호사)에는 적절한 보상체제가 존재하므로서 높은 지위를 차지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 받둣이 직업적 위세와 사회적 평판을 결정하는 방식에 사회적 합의가 있다고 봄)
정상적인 분업 - 개인의 재능에 맞는 일을 하는 것, 선택에 있어 자유의지, 정의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분화되어야지 외적 불평등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정상적인 합의가 아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