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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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① 교육사회학 개념
② 교육사회학의 성격
③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2. 교육사회학이 주요이론
Ⅰ. 기능이론(합의이론, 질서이론)
1.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2. 기능론적 사회화 이론
① 파슨스의 학교사회화 이론
3. 기능론적 인력양성 이론
① 기술기능이론 : 클라크
② 인간자본론 : 슐츠
4. 기능론적 교육이론의 비판

Ⅱ. 갈등이론
1. 칼 마르크스의 계급갈등론
2. 학교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1) 경제적 재생산론
2) 문화적 재생산론
3) 저항이론
4) 지위경쟁이론
5) 라이머와 일리치의 자본주의 학교 비판
3.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와 비판
4. 기능론과 갈등론의 비교
본문내용
Ⅰ. 기능이론(합의이론, 질서이론)
기능론자들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하여 상호의존적인 부분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에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보고 있다.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며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해 질서⋅균형⋅안정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사회구성원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고 본다. 기능주의의 기본입장은 교육과 사회관계를 긍정적으로 파악하는 동시에 교육의 순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학교의 주된 기능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행동 그리고 문화를 전수하는 기관으로 본다. 기대하고 있는 사회상으로 업적주의 사회, 기회균등⋅자유가 중시되는 민주적 사회이다.
특히 뒤르케임은 프랑스 혁명 이후 급격히 분열되는 사회상에 직면하여 사회는 그토록 격심한 변화를 겪고도 해체되지 않는 생명력을 가지며 교육이야말로 이 혼란의 시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중요한 매개라고 보았다. 따라서 교육의 기능은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 신체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뜻하는 보편적 사회화와 개개인이 속하게 될 특수한 환경이 요구하는 지적, 신체적, 도덕적 특성의 함양을 말하는 특수 사회화라고 보았다. 한편 파슨스는 학교교육이 사회화와 더불어 인력배치라는 기본기능을 담당해야 사회가 존립할 수 있다고 보았다.

1.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
① 경험과학으로서의 교육과학 및 사회적 사실로서의 교육현상에 대한 분석 강조
② 사회적 사실이란 개인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개인의 행위에 강제력을 갖는 현상
→교육도 하나의 사회적 사실로서 파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
③ 사회학이 진정으로 과학이 되려면 객관적 방법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
④ 기본적 관심 : “어떻게 사회질서가 가능한가?”→ 사회적 연대와 집합의식
⋆ 사회적 연대 : 기계적 연대→유기적 연대
기계적 연대 : 전인적으로 상호 소속/고대 사회의 연대/ 지연, 혈연
유기적 연대 : 복잡한 계약관계의 망(상호의존관계)/현대사회의 연대/법과 이성에 의한 연대
⋆ 집합의식 : 개인 외부에서 개인에게 가해지는 힘 ex)규범, 질서, 가치, 언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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