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으로 보는 교육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 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3. 교육 사회학의 연구방법

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1.거시적 접근
2. 미시적 접근

III.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의 기관

IV.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본문내용
I.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 사회학의 성격
가. educational sociology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
(1) 교육학의 교육학자가 중심
(2)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회학의 주요 이론과 연구방법을 적용
(3) 1907년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
(4) 대표적인 시조는 Suzzallo
나. sociology of education (사회화 지향적 교육 사회학)
(1) 사회학의 사회학자가 중시
(2) 교육을 사회의 한 하위체계로 보고 사회체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분을 분석 즉 사 회의 문제와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교육 문제를 살피는 것
(3) 1950년부터 관심을 갖기 시작
(4) 대표적인 시조는 Durkheim

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가. 교육의 본질
(1) Comte: 이기적인 인간을 이타적인 인간으로 만들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
(2) Comte: 교육은 계급적 차이도 없애야 하고 평등 보편적이어야 함
(3) Spencer: 교육은 유기체의 구조를 완성하고 그 유기체를 인생과 사회생활의 임무에 적합 시켜야 함
(4) Durkheim: 사회유지 발전은 교육을 통하여 이루어 져야 한다. 따라서 만민은 교육을 받아야 함
(5) Nadorp: 인간은 인간사회를 통해서만 인간이 되므로 사회 없이 인간이 되기 어려움 사회는 개인의 의식 속에 존재하고, 개인은 사회 내에 존재한다.
나. 교육의 과정
(1) 교육의 3요소: 교사, 학생, 내용
- 학생: 일정한 수준의 학력을 가진 배우는 사람
- 교사: 다양한 학생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하도록 도움
사회관계에서의 기술을 습득하고 이해하도록 가르침
사회의 기대에 맞는 생활태도, 가치관, 행동 등이 필요
교사를 전문직 종사자로 여기고 윤리의식과 봉사정신을 갖아야 함
- 내용: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학교교육
학교 외의 다른 곳에서 이뤄지는 비형식 교육
신문이나 방송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는 무형식 교육
-> 사회교육에서는 사회의 모든 것이 교육의 과정에 포함되지만 이러한 교육과정의 3요 소인 ‘교사, 학생, 내용’은 학교교육 안에서 필수적으로 필요
(2) 교육의 3요소의 상호작용
교사와 함께 학생은 사회적 상호작용관계를 만들어가며 교육을 받으며 이 과정에는 사회 의 목표에 맞게 설정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부응하는 교육내용이 포함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계교육(통계지도)의의,목적, 통계교육(통계지도)실태,내용, 통계교육(통계지도)문제점, 통계교육(통계지도)사례, 통계교육(통계지도)지도방향 분석
  • 전체에 대한 개괄적 파악과 수학적 아이디어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참고문헌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1997), 통계로 본 한국교육의 발자취, 청운기획구광조 외 2인 공역(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 교우사손준종 지음, 교육사회학, 도서출판 문음사이성호(1999), 교수방법론, 서울 : 학지사이경숙(2007), 고등교육 국제화 전략 진단 및 개선방안통계청(2000), 재미있고 신기한 통계, 대전 : 통계청

  • [교육과정] 교육과정사회학
  • Ⅰ. 교육 사회학의 개념 교육과 사회를 관련지어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교육학의 영역이라고 할 수도 있고, 사회학의 영역이라 할 수도 있다. 1. 교육적 사회학: 실천 지향적 교육 사회학으로서 발달의 초기 입장이며, 도덕, 철학적 이론을 중시하고 교육체제에 사회학의 원리를 적용하는 관점이다.-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 1920년 초 H.Suzzalo가 미국 콜럼비아 대학에 교육적 사회학 강좌 개설이 시초-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강좌가 1940년대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보는 것도 괜찮지만, 그러나 공부가 안된다고 소설이나 비디오, 영화에 탐닉하지는 마세요. 6. 교육학 문제풀이 공부할 때 1) 문제풀이 공부 전에 교육학 책을 다섯 번 정도 통독하고 시작하는게 도움이 많이 됩니다, 2) 7,8월에 공부한 기본 내용을 전체 리마인드하고 교재의 고딕체나 색깔로 된 글씨부분을 반복해서 읽어볼 것 3) 교육학은 따로 정리 노트를 만들기보다는 공부하는 책의 여백에 노트화해서 이용해서 할 것 * 추가적인 내용은 최근에 나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청소년을위한 교육정책
  • 교육 현장 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공간 역할을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는 이제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로 거듭나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직면해 있다. 중앙다문화교육센터가 우리 국민 스스로가 다문화 가정에 대해 갖고 있는 문화적 편견 등과 같은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소외 계층으로 보는 시각을 넘어서 향후 우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적자원으로

  • [몬테소리][유아교육]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의미와 목적,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기본사상과 자유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아동발달관과 교구환경관,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수업,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비판, 몬테소리 유아교육 관련 제언
  • 교육(auto-education)의 개념이다. 어린이들의 잘못이 교사에게 의해서 교정되는 것이 아니고 어린이 스스로에 의해서 자료의 특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가장 좋은 교육은 현명한 지도하에 이루어지는 자율적 요소임에 더 많이 공감하고 있다. 또한 한 번 학습한 내용의 과정을 다시 돌아가서 확인해 보고 탐색해 보는 과정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데, 몬테소리의 자기교정적 자료에서는 이러한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지적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