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PB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 해결 계획 2

1. 문제 상황 2
2. 문제 해결의 개관 2
3. 문제 분석 및 해결 방안 3
4. 문제 해결 전략 3
5. 문제해결 절차 4

II. 이론적 배경 4

1. PBL의 정의 4
2. PBL의 특성 5
3. PBL문제 특성 및 성격 6
4. PBL의 학습 절차 7
5. PBL학습 진행 단계 8
6. PBL의 교육적 효과 9

III. 문제 해결 과정 및 방법 10

1. 문제 상황 10
2. 학습 내용 선정 10
3. 학습 주제 선정 10
4. 교수 학습 지도안 11
5. 평가 13

IV. 저널 19

본문내용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를 주도해갈 유능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야 하며, 나아가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들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무엇보다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의무가 있다. 따라서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위와 같은 측면을 고려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ICT 활용 교육을 장려하고 있다. 여기서의 ICT 활용 교육이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이러한 ICT 활용의 목적은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있다. 또,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번 과제를 통해 여러 가지 ICT 소양교육 방법들 중에서 문제 중심 학습(Program-Based Learning)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 직적 문제 중심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PBL의 핵심은 먼저, 학습자들에게 비구조적인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다음으로 이러한 문제 상황을 이해하고 개별 및 협력 학습을 통해 학습자 각자 역할을 분담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고려하여 이에 맞게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