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국어교육,국사교육사례,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PBL)가정교육,경제교육,진로교육,환경교육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의의

Ⅲ.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학습설계

Ⅳ.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국어교육 사례
1. 프로젝트 개요
1) 1단계(1주)
2) 2단계(2~5주)
3) 3단계(6주)
2. 평가기준
3. 지도상의 유의점

Ⅴ.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국사교육 사례
1. 개별 프로젝트 선정 및 계획서 제출
1) 3학년 국사 개별 프로젝트란
2) 예시로 제시한 주제를 참고하여 각자 자유롭게 자신이 연구할 주제를 선정
3) 포트폴리오 학습의 계획
4) 과제 수행의 절차
5) 포트폴리오 작성 예시
2. 개별 프로젝트 추진 및 해결
3. 개별 포트폴리오의 실제
4. 발표 및 전시회

Ⅵ.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가정교육 사례
1. 학습주제
2. 학습목표
3. 수업절차
4. 지도상 유의할 점
5. 실습안내서
1) 실습계획세우기
2) 실습전준비와 실습하기
3) 실습평가하기

Ⅶ.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경제교육 사례
1. 예비 프로젝트 학습 활동
1) 활동 방법 및 지도
2) 활동 내용
2. 자기 표현력을 기르기 활동
1) 활동 방법 및 지도
2) 활동 내용
3) 인터뷰를 잘하려면
3. 경제 신문을 활용한 소비 생활 정보 수집 및 활용

Ⅷ.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진로교육 사례
1. 1차시 - 다양한 직업의 세계 경험하기(40분)
1) 내용
2) 과제 제시
3) 필요한 자료
2. 2-3차시 - 인터넷을 통한 정보수집과 나눔(80분)
1) 내용
2) 과제 제시
3) 필요한 자료
3. 4-5차시 - 시너지 그룹별 프레젠테이션과 직업 전시회(80분)
1) 내용
2) 그룹 내에서는 역할을 분담하여
3) 필요한 자료
4. 6차시 - 정리 및 평가
1) 학생 결과의 평가
2) 선택적 활동

Ⅸ.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환경교육 사례
1. 동기유발
2. 학습안내
3. 모둠구성
4. 주제선택
5. 학생 활동의 범위
6. 지도교사의 역할
7. 학습 활동 시 주의할 점
8. 단원에 필요한 시간
9. 차시별 학습계획
1) 수업 진행 계획
2) 수업 진행 계획
3) 수업 진행 계획
4) 수업 진행 계획
5) 수업 진행 계획
6) 수업 진행 계획
7) 수업 진행 계획
8) 수업 진행 계획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제까지의 일제식 교실수업은 학습자를 중심에 놓기보다는 교사 중심의 단순 암기식의 주입식 교육이 대부분이었다. 학습자의 자기주도력을 신장하고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수업 형태 가운데 하나로 그동안 검토 대상이 되어 왔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교실 내에서 동료간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델로 기본적으로 학급 내 협동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인터넷의 특징인 하이퍼미디어 기능과 특정의 학습주제가 더해지면 웹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이 된다. 이 경우 인터넷의 특성상 학급을 초월한 교수학습이 가능해진다.
프로젝트 수업은 자료제시를 위주로 하는 단순한 웹 기반 수업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한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ICT 활용교육의 ‘협력 연구하기’ 유형과 결합하면 해당 학급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학급과도 어울려 보다 질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토론, 산출물의 디지털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기반수업, PBL)의 의의
(1)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후속 학습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킨다.
(2)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책임감을 길러준다.
(3) 프로젝트 학습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길러준다.
(4)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협동심과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을 길러준다.
(5) 학교와 사회의 관련성을 인식하게 하고 문제해결력을 길러준다.
(6) 프로젝트 학습은 다양한 탐구활동과 표현활동 능력을 길러준다.
참고문헌
강성기(2004) / PBL 구성주의 실천적 접근
강인애·김선자(1998) / PBL에 의한 수업설계와 적용 : 초등 사회과 수업사례, 교육공학연구
김대현·이경화·왕경순·이은화(1999) /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서정희 외(2002) /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ICT활용 교수·학습 설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옥선(2005) / 초등 실과 생활기술영역의 PBL 학습 모형구안과 적용효과,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안천(2004) / ICT를 활용한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설계, 서울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수업시간표와 통합교육과정
  • 학습과제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여 다양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경험 할 수 있게 해준다. 이에 따라 교육은 인간의 통합 지향적인 성향에 일치시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교과 통합적인 운영, 즉 통합교육과정의 수업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개념, 지식 등을 중심으로 한 주제를 지양하고 활동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함으로써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데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경험과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바우처 제도 도입을 통한 학교선택권 강화가 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가
  • 교육비 절감을 기치로 내걸었다. 아이들이 원하는 ‘맞춤형 방과후 학교’를 개설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학교 평판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오영수 교감은 3일 “강남 학생들이 우리 학교에 오고 싶어 할 정도로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자신했다.광양고에서는 지난해부터 교직원과 학부모가 7차례 혁신회의를 열고 ‘가고 싶은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진행 중이다. 수준별 이동수업을 강화하고 자율학습 열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선택중심교육과정,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전문교과내용,전문교과지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진로지도,교수학습방법,평가
  • 진로 지도의 방법Ⅷ.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교수학습방법1. 개별화 수업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2. 프로젝트 학습법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방법의 장단점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3. 소집단 협력학습법1) 개념 및 특징2) 교수-학습 방법의 장단점3) 실업계 고등학교 적용상의 시사점Ⅸ.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평가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공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지식

  • [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 관심의 증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경험, 협동적 학습자로서의 태도를 기대한다. 이제부터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과, 그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그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문제 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교육자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양질의 독서에 힘씀. 43. (1학기) 평소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로서 우리말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국어 실력이 밥 먹여준다(김경원)’, ‘글쓰기의 공중부양(이외수)’, ‘문장강화(이태준)’ 등의 책을 읽고 국어에 대한 실력을 향상시킴. 교내 어휘력 경시대회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44. (1학기) ‘낭군같은 남자들은 조금도 부럽지 않습니다 : 박씨전(장재화)’, ‘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