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0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문제 분석 2
가. 문제 이해 2
나. 문제 분석 2
다. 문제 해결의 필요성 2
라. 문제 해결 전략 3
2. 이론적 배경 -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3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4
나.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및 목적 4
다. 문제의 성격과 문제해결과정 5
라. 문제중심학습의 단계 6
마. 문제중심학습 진행 6
바. PBL 학습과정의 예(Barrows와 Myers, 1993) 7
사.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8
아.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9
3.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 10
가. 제시할 문제 상황 10
나. 학습 내용 선정 10
다. 교수 ․ 학습 지도안 11
라. 학습자료 13
마. 평가 15
바. 평가지
4.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
1.1. 문제 분석
이번 과제는 인터넷 기반의 문제중심학습(PBL)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하여 문제중심학습의 단계(문제제기→촉진→목표 안내→발판 형성→생산→평가)에 맞추어 한 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제 분석 및 계획과 함께 PBL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선수학습 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실제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고 평가안까지 수립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2. 문제 해결의 필요성
현재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교육부, 2000)에 따르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학습 및 일상생활의 문제해결에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인지적인 응용을 중요시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자율과 특성을 존중하며, 다양하고 유연한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ICT를 활용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가 중심이 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이에 적합한 컴퓨터과 교수․학습 방법 중의 하나인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 PBL)은 구성주의 이론에 입각하여 학생들의 지적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체제로서 학생들이 학습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문제 중심 학습 방법에서는 학생들이 문제에 대한 충분한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가정 아래, 여러 문제를 부딪치며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이러한 사실을 근거로 하여 우리는 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ICT를 활용한 인터넷 기반의 문제 중심 학습을 토대로 본 과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 http://www.mct.go.kr
․ 문화재청 - http://ocp.go.kr
․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 http://www.unesco.or.kr
․ 국가 문화유산 종합서비스 - http://www.heritag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