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개념,특징,단계별지도내용,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사례,적용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개념

Ⅲ.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기원

Ⅳ.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특징

Ⅴ.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단계별 지도내용
1. 목적의 단계
2. 계획의 단계
3. 수행의 단계
4. 평가단계

Ⅵ.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사례
1. 우리 모둠의 소주제 : 직업의 종류
1) 기간
2) 탐구하고 싶은 내용
3) 해결방법
4) 도움 받을 사람이나 기관
5) 역할 분담
6) 발표 방법
2. 참여 관찰 태도 평가 예시 자료
1) 호기심과 태도
2) 탐구 능력과
3) 토의 기술 및 협동력
4) 긍정적 자아개념
3.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

Ⅶ.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적용방법
1. 수업준비 단계
1)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주제를 정한다
2) 학습 목표를 정한다
3) 본질적 질문과 단원질문을 정한다
4) 전체적인 수업 진행 절차를 정한다
5) 단원 수업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6)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결과물 샘플을 제작한다
7) 학생결과물과 학생 포트폴리오를 평가할 평가 기준을 만든다
8) 학습 지원 자료와 교수 지원 자료를 만든다
9) 최종 단원 수업설계서를 완성한다
2. 수업적용 단계
1) 수업적용 1단계(1차시)
2) 수업적용 2단계(2, 3차시)
3) 수업적용 3단계(4, 5차시)
4) 수업적용 4단계(6차시)
3. 수업을 마친 후

Ⅷ.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평가
1. 장점
2. 단점

Ⅸ. 결론 및 제언
1. 정보화 사회라는 문명사적 전환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이다
2. 프로젝트 수업은 두 가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를 네 가지 유형으로-지식(knowledge), 기술(skill), 성향(disposition), 감정(feeling)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은 도식(schemata),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 등과 관계가 있다. 어린이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새로운 정보와 개념을 접하고, 이를 자신의 사건 표상 지식(사건에 대해 연상되는 모든 기억)과 대본 표상 지식(사건의 순서를 포함하며 연상되는 지식)에 첨가하여 새로운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친숙한 사건에 대한 새로운 구성요소들은 다른 어린이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유사하게, 일상적 대본에서도 불변하는 것들과 다양한 것들이 있음을 배운다.
둘째, 기술(skill)이란 매우 쉽게 관찰될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실행되는 분리된 행동의 단위이다. 누적된 기술 목록들은 유아교육과정 구성에 공통적 기초가 되어 오고 있다. 어린이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들을 획득할 수 있다.
성향(disposition)이란 여러 가지 다른 상황들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비교적 지속적으로 독특하게 반응하는 마음과 행동, 또는 경향의 습관을 말하는데,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성향들을 강하게 키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물체나 사건일지라도 좀 더 면밀하게 보는 성향을 길러 준다. 탐색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고, 장기간에 걸쳐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 역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동안 신장된다. 특히 조사활동에서 어린이들은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친숙한 물체와 사건에 대해 성인이나 또래들에게 질문을 하는 성향을 기를 수 있다. 탐색 활동들에 대해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성향 역시 프로젝트를 실행해 가는 과정에서 계발될 수 있다. 특히,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에도 과제에 대한 지구력 혹은 지적 호기심을 잃지 않는 성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활동은 성취보다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노력과 숙련 그리고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발달될 수 있다.
감정(feeling)은 수용감, 자신감, 혹은 불안감 등과 같은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적 혹은 정서적 상태를 말한다. 교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안내함으로써 어린이 각자가 집단생활에 속해 있다고 느끼게 도와줄 수 있다. 어린이들이 서로 상대방의 공헌점을 칭찬해 줄 때 집단에의 소속감을 보다 깊게 해 준다.
참고문헌
◇ 강인애·김종문 외 편저(199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 교육학
◇ 김동식(1992),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CAI 프로그램 전형(prototypes)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김대현 외3(1999), 프로젝트학습의 운영, 학지사
◇ 김현주·이옥화·김홍기(1998), WBI 프로젝트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권 제1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문화사
◇ 이인수(1999), 구성주의 근거한 문제중심학습 구현 환경으로서의 WBI설계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PBL,프로젝트수업)특징,수업준비,사례,운영방법,기대효과
  •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미와 유형,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특징과 수업준비,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전개와 사례,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운영방법과 기대효과 분석Ⅰ. 서론Ⅱ.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미Ⅲ.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유형Ⅳ.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특징1. PBL의 특징2. PBL에서 다루는 문제의 특징Ⅴ.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수

  • [교육방법] 문제중심학습
  • 특징으로 하는 교수방법”이라 정의한다. 이들과 유사하게 Levin(2001)은 “학습자가 실세계의 문제와 이슈에 대한 내용지식,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기술을 적용하도록 장려하는 교수방법”이라고 정의한다. Eggen과 Kauchak(2001)은 이를 “문제해결 기술과 내용을 가르치고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게 하기 위하여 설계된 교수전략”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단순한 한의 교수전략이 아니라 문제해결, 탐구, 프로젝트중심 교수(project-based teaching). 사례중심 수업(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③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④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세대 인식모형 1 : (Awareness Model) ①제 세대 프로그래밍

  • [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미 ․ 관심의 증가,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의 경험, 협동적 학습자로서의 태도를 기대한다. 이제부터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과, 그 이론적 기초와 방법적 원리, 그리고 실제 수업에의 적용 사례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Ⅱ. 문제 중심학습의 기원문제 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 : PBL)은 미국의 Barrows(1986)가 의과대학 학생의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

  •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정책]외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동향, 미국과 영국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네덜란드와 호주의 ICT활용교육정책(정보통신기술), 싱가폴과 일본의 ICT활용교육정책, 한국의 ICT활용교육정책 분석
  • 개념과 구성1) ICT 소양 교육2) ICT 활용 교육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2.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특징1) 시․공간 초월2) 학습의 개별화3) 급격한 변화4) 문제해결 도구로서의 활용5) 범교과적 활용3. 제7차 교육과정 ICT활용교육의 목표참고문헌Ⅰ. 개요교육정보화란 교육체제를 재구조화함에 있어서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의 내용과 방법, 교육의 형태를 다양화하고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교육구성원 개개인의 의식과 행동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