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개념,특징,단계별지도내용, 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기반학습)사례,적용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개념
Ⅲ.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기원
Ⅳ.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특징
Ⅴ.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단계별 지도내용
1. 목적의 단계
2. 계획의 단계
3. 수행의 단계
4. 평가단계
Ⅵ.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사례
1. 우리 모둠의 소주제 : 직업의 종류
1) 기간
2) 탐구하고 싶은 내용
3) 해결방법
4) 도움 받을 사람이나 기관
5) 역할 분담
6) 발표 방법
2. 참여 관찰 태도 평가 예시 자료
1) 호기심과 태도
2) 탐구 능력과
3) 토의 기술 및 협동력
4) 긍정적 자아개념
3. 교수․학습 활동의 내용
Ⅶ.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적용방법
1. 수업준비 단계
1)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주제를 정한다
2) 학습 목표를 정한다
3) 본질적 질문과 단원질문을 정한다
4) 전체적인 수업 진행 절차를 정한다
5) 단원 수업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6) 학생의 입장에서 학생결과물 샘플을 제작한다
7) 학생결과물과 학생 포트폴리오를 평가할 평가 기준을 만든다
8) 학습 지원 자료와 교수 지원 자료를 만든다
9) 최종 단원 수업설계서를 완성한다
2. 수업적용 단계
1) 수업적용 1단계(1차시)
2) 수업적용 2단계(2, 3차시)
3) 수업적용 3단계(4, 5차시)
4) 수업적용 4단계(6차시)
3. 수업을 마친 후
Ⅷ. 프로젝트수업(PBL, 프로젝트기반학습)의 평가
1. 장점
2. 단점
Ⅸ. 결론 및 제언
1. 정보화 사회라는 문명사적 전환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는 크게 두 가지이다
2. 프로젝트 수업은 두 가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를 네 가지 유형으로-지식(knowledge), 기술(skill), 성향(disposition), 감정(feeling)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은 도식(schemata), 아이디어, 사실, 개념 정보 등과 관계가 있다. 어린이들은 조사하고 토론하는 동안 새로운 정보와 개념을 접하고, 이를 자신의 사건 표상 지식(사건에 대해 연상되는 모든 기억)과 대본 표상 지식(사건의 순서를 포함하며 연상되는 지식)에 첨가하여 새로운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된다. 친숙한 사건에 대한 새로운 구성요소들은 다른 어린이들로부터 배울 수 있다. 유사하게, 일상적 대본에서도 불변하는 것들과 다양한 것들이 있음을 배운다.
둘째, 기술(skill)이란 매우 쉽게 관찰될 수 있고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실행되는 분리된 행동의 단위이다. 누적된 기술 목록들은 유아교육과정 구성에 공통적 기초가 되어 오고 있다. 어린이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인지적, 사회적, 의사소통 및 신체적 능력 발달에 필요한 기술들을 획득할 수 있다.
성향(disposition)이란 여러 가지 다른 상황들에서 겪는 경험에 대해 비교적 지속적으로 독특하게 반응하는 마음과 행동, 또는 경향의 습관을 말하는데,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성향들을 강하게 키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물체나 사건일지라도 좀 더 면밀하게 보는 성향을 길러 준다. 탐색 활동에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고, 장기간에 걸쳐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 역시 프로젝트 활동을 하는 동안 신장된다. 특히 조사활동에서 어린이들은 보다 나은 이해를 위해 친숙한 물체와 사건에 대해 성인이나 또래들에게 질문을 하는 성향을 기를 수 있다. 탐색 활동들에 대해 실험적으로 접근하는 성향 역시 프로젝트를 실행해 가는 과정에서 계발될 수 있다. 특히,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에도 과제에 대한 지구력 혹은 지적 호기심을 잃지 않는 성향을 키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 활동은 성취보다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노력과 숙련 그리고 도전을 추구하는 성향이 발달될 수 있다.
감정(feeling)은 수용감, 자신감, 혹은 불안감 등과 같은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적 혹은 정서적 상태를 말한다. 교사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안내함으로써 어린이 각자가 집단생활에 속해 있다고 느끼게 도와줄 수 있다. 어린이들이 서로 상대방의 공헌점을 칭찬해 줄 때 집단에의 소속감을 보다 깊게 해 준다.
- 참고문헌
-
◇ 강인애·김종문 외 편저(1998),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 교육학
◇ 김동식(1992),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CAI 프로그램 전형(prototypes)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 김대현 외3(1999), 프로젝트학습의 운영, 학지사
◇ 김현주·이옥화·김홍기(1998), WBI 프로젝트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권 제1호,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문화사
◇ 이인수(1999), 구성주의 근거한 문제중심학습 구현 환경으로서의 WBI설계 개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연순,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