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기반학습(PBL,프로젝트중심수업)배경, 프로젝트기반학습(PBL,프로젝트중심수업)특성, 프로젝트기반학습(PBL,프로젝트중심수업)실행,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개념

Ⅲ.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배경

Ⅳ.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특성

Ⅴ.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핵심요소
1. Kilpatrick
2. Stephens
3. Katz와 Chard
1) 학생(학습자)이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2)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한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
3) 프로젝트 학습은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emerging curriculum)으로 볼 수 있다

Ⅵ.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과정과 실행
1. 학생의 활동
2. 교사의 활동
1)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 활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몇 가지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다
2) 그 환경에 익숙해지도록 몇 가지 측면에서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3. 결과 정리 및 발표
1) 결과 정리
2) 결과물 발표

Ⅶ.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사례
1. 프로젝트 유형
2. 관련단원
3. 관련 교과
4. 내용 영역
5. 목표
6. 준비물
7. 프로젝트 주제

Ⅷ.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접근방법
1. 개별 프로젝트
2. 협동 프로젝트
3. 현장체험 프로젝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BL은 교사 위주의 교수에서 학습자 중심 학습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교사의 권위는 학습자에게 위임되고 문제의 규명에서부터 문제 해결의 전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학습자에게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학습결과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주장․옹호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평가의 영역에까지 자신의 견해를 반영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자신의 학습이 얼마나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또 앞으로 무엇이 필요한지를 스스로 인식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PBL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실제 수업실시 전 단계와 수업과정 단계 그리고 수업 후의 세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PBL 전 단계에서는 문제개발, 평가방법 결정, 학습 자료의 선정과 제작 및 단계별 ICT 소양 교육을 실시한다. PBL 단계에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이 요구된다. 첫째, PBL방식의 수업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즉, PBL은 무엇이고, 중요한 학습목표는 무엇이며 기대되는 학습자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간단히 소개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문제해결을 진행해 나가는데 중요한 비판적 사고를 질문을 통해 구체적으로 시연해 보여야 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어려움에 직면할 경우 교사는 여러 가지 질문을 제시하거나 추가적인 학습 자료를 제공하여 그들 스스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넷째, 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종합하고 정리하는 일이다. 한 과제가 끝나면 그 내용에 관하여 종합정리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그 후 다른 팀의 문제 해결과정과 비교·분석하기도 하며, 특정 문제 해결의 경험을 다른 유사한 경우에 어떤 식으로 일반화하여 적용시킬 수 있을지를 논의하기도 한다. PBL 후 단계에서 교사는 ICT를 활용한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과정을 평가하여 성적에 반영하고, 우수 자료를 공개하여 일반화 시킨다.

Ⅱ. 프로젝트기반학습(PBL, 프로젝트중심수업)의 개념

PBL(Project based learning 또는 Problem based learning)을 일컫는 말로 제시된 과제(프로젝트)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소규모의 모둠을 편성하여 협동학습을 하는 교수학습의 한 형태를 의미한다. 주로 ICT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강인애 편(2003), PBL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문음사
◎ 김기하(2003), 웹활용 PBL(문제중심학습)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환경 친화력 신장, 정산중학교 특별활동 분과 연구 보고서
◎ 김대현 외(2001), 프로젝트 학습방법의 운영, 학지사
◎ 박은경(2000), 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및 과제 수행 능력과의 관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홍후조(2002), 학습의 실제성 증진과 프로젝트 학습, 교육과정연구
◎ 함영기 외 6인(2001),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방법,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 문제중심학습(PBL)의 개념과 특징 ;문제중심학습모형의 절차와 설계 방법■ 목차1. 문제중심학습(PBL)이란?2. 전통적 수업 방법과 PBL 수업 방법의 비교3. 문제중심학습과 다른 교육적 접근들의 특성 비교1) 문제중심학습과 문제해결학습2) 문제 중심학습과 과제중심학습3) 문제 중심학습과 프로젝트중심학습4. 문제중심학습의 특징1) 학습 목표 면에서의 특징2) 학습 과정 면에서의 특징3) 학습 평가 면에서의 특징4) 교사 역할 면에서의 특징5. 문제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③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④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세대 인식모형 1 : (Awareness Model) ①제 세대 프로그래밍

  •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수업]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수업)의의,단계,내용,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수업)사례,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의와 성격,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단계와 내용,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사례와 개별학습방법,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의의Ⅲ.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성격Ⅳ.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단계Ⅴ.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수업)의 단계별 내용Ⅵ. 프로젝트중

  • [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PBL에서 다루는 문제는 여러 요인이 섞여서 매우 복잡하고, 학습자의 이전 경험 ․ 관심 ․ 흥미와 직결되는 실제 상황이 포함되며 비구조적인 것이 특성이다. PBL은 교수-학습 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으로 개발된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이다. 또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요소를 정한 후,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수업 방식의 결과로서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흥

  • [ICT활용분석]ICT활용의 교육과정과 교수법
  • 수업, 토의식수업,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협동학습김신자, 이인숙, 양영선(2000)강의, 토론, 사례분석, 협력학습, 문제기반학습, 시뮬레이션, 게임이화여대교육공학과(1996)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시범,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과 게임, 협동학습, 발견학습, 완전학습, 프로그램수업이성호(1999)강의식교수법, 개별화교수법, 탐구교수법, 개념개발교수법, 발문교수법, 시네틱스 도제 대화교수법, 토의식교수법, 소집단 협동학습법, 가치탐구 역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