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기반수업)설계,과정, 프로젝트중심학습 실제,사례,발전과제,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정의와 의의
Ⅲ.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목표
Ⅳ.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유형
1. 장소에 따라
2. 집단의 규모에 따라
3. 교과 통합 방법에 따라
Ⅴ.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특징
Ⅵ.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설계
1. 주제와 내용 결정
2. 학습 활동 형태 결정
3. 진행 방법 결정
4. 완료 방법 결정
5. 시범 운영 및 계획 수정
Ⅶ.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과정
Ⅷ.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실제
1. [1단계] - 준비활동
1) 프로젝트 학습 소개하기
2) ICT 활용 한꿈이 프로젝트 안내하기
3) [2단계] - 관심을 가져요를 위한 소주제 선정 및 계획하기
2. [2단계] - 관심을 가져요
1) 설문지 및 질문지 작성하여 조사하기
2) 조사 결과 정리하기
3) 소주제 활동 결과를 통한 쓰레기 문제 인식하기
3. [3단계] - 해결해 보아요
1) 사전 준비 활동 - 문제 설정 및 온라인 토론하기
2) 문제 해결하기
4. [4단계] - 더 나은 방안으로
Ⅸ.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주제 사례
1. 사이버 윤리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2. 북한 알기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3. 가족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4. 학교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5. 역사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6. 한국의 명산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7. 영웅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8. 사이버 식물원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9. 소비자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10. 학급문집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11. 사이버 타임캡슐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12. NGO 프로젝트
1) 개요
2) 내용
Ⅹ. 향후 프로젝트중심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의 발전 과제와 전망
1. 교사와 학생들이 프로젝트 학습을 많이 경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2. 학부모와 지역 사회기관 및 인사들의 지지와 지원이 요구된다
3. 학급당 학생수를 줄여나가야 한다
4. 물리적 환경이 달라져야 한다
5. 프로젝트 학습이 현행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운영되도록 한다
6. 프로젝트 학습과정이 일부 학생에 의해서 독점되지 않도록 한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상호 협력하는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과 하이퍼미디어 및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이 만나면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수업은 자료제시를 위주로 하는 단순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이 가진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습자간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동의 학습목표를 성취하게 한다는 것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또한 ICT 활용교육의 ‘협력연구하기’ 유형과 결합하면 해당 학급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의 학급과 더불어 보다 질 높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프로젝트는 여러 개의 다른 범주로 나눌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이 교육의 과정과 진행의 과정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해주며, 인터넷 활용의 경우 그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시켜주고, 통합적이고도 주제 중심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은 기존의 전통적 소집단 협동학습에서 기대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자원의 취득과 가공,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의사소통과 집단 토론, 산출물의 디지털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참여하는 구성원을 기준으로 유형을 대별하여 보면 개별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 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급간의 프로젝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인애 편, PBL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3
김용진 외 3명, PBL의 이론과 실제, 한국의학교육, 2000
김현주 외, WBI 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Online, 1997
박순경, 학습자 주도적 학습 활동으로서의 프로젝트법에 대한 고찰, 1999
조미헌, 인터넷을 활용한 프로젝트중심학습 방법 활동유형과 절차, 석사학위논문, 1998
장애순, PBL에 의한 국어말하기, 듣기 능력 향상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