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과, 역사교육과] 프랑스 혁명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랑스 혁명 수업지도안입니다.
연구수업을 위해서 순수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구요
다양한 참고자료와 풍부한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를 잘 살펴보시면 아실것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연구
1 1. 단원의 설정이유
2. 단원의 구조
3. 학습내용의 연계
4. 단원의 개관
5. 단원의 학습목표

Ⅲ. 단원 지도계획

Ⅳ. 본시교수-학습준비
1. 학습자 실태조사 및 분석
2.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Ⅴ. 본시수업의 실제
1. 단원명
2. 淄颱凰?
3. 학습목표
4. 학습자료
5. 본시 교수 - 학습안

Ⅵ. 학습자료
1. 형성평가
2. 교재연구
3. 참고자료
본문내용
4.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근대 사회로의 전환이 시작된 14~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정치, 사회적으로 시민 계층을 중심으로 한 근대 국민 구각의 성장과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 그리고 경제적으로 자본주의로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1.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에서는 근대 의식을 싹틔운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개척을 살펴보고, 이어 절대 왕정과 이를 비판하며 등장한 계몽 사상을 알아본다.
2.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에서는 영국, 미국, 프랑스 각국에서 일어난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으로 봉건적 요소가 제거되어 근대 사회의 기틀이 마련되었음을 이해한다.
3.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에서는 자유, 민족주의 운동을 억압했던 빈체제와 이를 붕괴시킨 프랑스의 7월, 2월 혁명, 이탈리아와 독일의 민족주의 운동을 살펴본다.
5. 단원의 학습 목표
가. 지식․이해면
(1) 르네상스, 종교개혁, 신항로 개척이 유럽 사회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각국의 시민 혁명 당시 발표된 문서의 내용을 파악 할 수 있다.
(3) 산업 혁명의 배경과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4) 19세기 유럽에서 전개된 자유, 민족주의 운동의 내용을 국가별로 파악할 수 있다.
나. 기능면
(1) 신항로 개척 상황을 지도상에 표시할 수 있다.
(2) 절대 군주들과 관련된 일화를 조사하여 그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3) 절대주의와 계몽주의 사상을 비교할 수 있다.
(4) 영국, 미국, 프랑스 등 각국의 시민 혁명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민제, 1990,『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 서양 근대 혁명사 제2부』, 역민사
- 로제 샤르띠에, 1998,『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일월 서각
- http://www.iselinge.nl/napoleon/ 나폴레옹과 나폴레옹 시대에 관한 신문 기사, 논문,
만화, 영화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신자유주의와 MB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한 연구
  • 창조적 실용주의 교육정책 : 자율, 경쟁, 책임의 조화양정호 저 | 철학문화연구소 발행새 정부의 교육정책 이념과 철학 박도순 저 | 국립특수교육원 발행이명박정부 학교자율화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 교육 대 토론회 통합민주당. 정책위원회 저 | 통합민주당 정책위원회 발행2008, 이명박정부 출범과 국민적 기대 권영설 저 | 한국지역사회연구소 발행MB노믹스 5대 궁금증 : 7% 성장물가안정 다 잡을 수 있나 박수호 저 | 每日經濟新聞社 발행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정의,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단계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프랑스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재량활동은 교과재량활동,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되어 있으며 창의적 재량활동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범교과 학습을 위한 프로그램 중에서 진로교육을 학교 실정에 맞게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주제탐구활동, 소집단, 공동 연구활동, 체험활동 등 학습방법으로 자신에게 적절한 직업을 탐색해 보는 활동을 하도록 한다. 특기 적성 활동시간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계발하도록 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교육과 교수-학습방법 112. 열린교육의 교수-학습방법과 문제점 133. 열린교육의 교수-학습 면에서의 개선방향 214. 맺는말 25제 3 장 21세기 사회와 열린교육의 필요성1. 열린교육이란 무엇인가? 292.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특징 -313. 열린교육의 개선방향 344. 맺는말 -38제 4 장 열린교육의 역사와 전개과정1. 한국에서의 열린교육의 전개과정 432. 열린교육의 세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각각 그 의미가 다르게 해석된다. 교육과정을 어떻게 보느냐 즉, 넓게 보느냐, 좁게 보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고, 어디에 중점을 두느냐 즉, 편성되는 방법에 중점을 두느냐, 아니면 그 내용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은 편성 적용되는 수준에 따라 즉, 국가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 학교에서 편성되는 교육과정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역사이래 사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는 달리 다양한 형태가 존재하는데, 이는 학습자의 필요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실시 기관도 또한 다양할 수 밖에 없으며, 사회교육의 특성상 다양성과 융통성) 위의 책, p.92.『사회교육실제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자유로운 참여, 자발적인 학습, 다양성과 융통성, 교수자와 학습자의 수직 수평 관계, 그리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이어야 한다. 교수 학습을 위한 시간은 야간, 주말, 계절제 등이 가능할 것이며 공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