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공통사회 학습지도안(십자군원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 목표

Ⅳ. 단원의 구성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지도 방침 및 지도상의 유의점

Ⅶ. 설계

Ⅷ.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Ⅸ. 교수-학습 자료

Ⅹ. 평가

Ⅺ. 참고문헌


본문내용
Ⅵ. 지도 방침 및 지도상의 유의점

① 십자군 원정에 참여한 사람들의 구성이 매우 다양하였고, 원정에 참여한 목적도 그만큼
복합적이었음을 이해시켜, 십자군 운동을 종교적 측면에서만 보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② 크리스트교와 이슬람교를 편파적 시각에 입각하여 왜곡되게 이해하지 않도록 주의시킨다.

③ 십자군 전쟁 때 일어났던 십자군의 만행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쟁에 나선 사람들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하게 한다.

④ 현대 이라크 전쟁과 중세 십자군 전쟁을 비교하여 차이점과 유사성을 인식하게 한다.

⑤ 신항로를 개척하게 된 다양한 배경을 이해시킨다.

⑥ 세계지도를 활용하여, 유럽과 아메리카 문명의 차이점을 대륙의 지리적인 요소에 결합시켜 설명한다. 이는 유럽과 아메리카 문명의 발달 정도의 차이가 인종학적인 것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생태학적 요인에서 기인한 것임을 이해시키기 위함이다.

⑦ 신항로 개척의 배경과 과정을 구체적인 인물이나 지도를 통해 설명한다. 또, 신항로 개척은 그때까지 세계사의 한 구석에 있던 유럽을 본격적으로 발전시켜 세계의 중심에 서게 만든 사건인 동시에, 세계가 상호간에 영향을 주고받는 지구촌 시대가 시작되는 계기가 되었음을 설명한다.

⑧ 신항로 개척으로 유럽의 상공업이 발달함으로써 유럽 자본주의 발전의 기초가 형성되었으며, 이것이 유럽의 식민지 쟁탈의 계기가 되었음을 설명한다. 또한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이 유럽 열강의 각축장이 되었음도 설명한다. 신대륙 발견의 명암에서는 콜럼버스, 마젤란과 멘추, 원주민의 입장으로 나누어 생각해보도록 한다.

⑨ 신항로 개척의 배경, 탐험가, 결과 등에 대하여 조사하고 지도와 연계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중학교 2 학년 사회 교과서 / (주)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세계사 신문 / 세계사신문 편찬위원회, 사계절, 1998
살아있는 세계사 교과서 / 전국역사교사모임, 휴머니스트, 2005
역사만담꾼 김태권의 유쾌한 지식만화 - 십자군 이야기 1. 충격과 공포 / 김태권, 길찾기, 2003
역사만담꾼 김태권의 유쾌한 지식만화 - 십자군 이야기 2. 돌아온 악몽 / 김태권, 길찾기, 2003
교과서 속의 오리엔탈리즘 :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과교과서를 중심으로 / 주재홍. 2005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에 나타난 서구 중심적 기술에 대하여/ 이윤정, 교육대학원, 2007
거울에 비친 유럽 / 조셉 폰타나, 새물결, 2000
유럽인의 이슬람관 : 오래된 편견, 변화하는 선입견, 고안된 타자관 / 박용희
제 45호 전국역사학대회 자료집 2002
십자군, 성전과 약탈의 역사 / 진원숙
세계사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유럽중심주의 사관의 극복을 위하여 / 이민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 지도안 3 중세 유럽의 변화
  • 과학 분야 등, 많은 부분에서 높은 연구 성과들이 후에 유럽의 학술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PPT를 통해 핵심내용 정리 도움.금일 수업의 핵심을 재설명하여 각인시킴.3분과제 및 인사또 다른 질문 없나요? 다음시간에는 중앙 집권 국가의 출현과 단원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복습 잘 하시고 숙제로 37쪽 심화학습을 풀어오도록 하세요. 자기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 잊지 마시고요. 다음시간에 뵙죠.과제를 통한 복습효과 극대화30초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유러닝 시대로 컴퓨터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과 다양한 자료, 점자, 음성, 무지점자, 큰문자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구들이 등장한다.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에 걸쳐 시행될 ‘제 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

  • 중학교 사회2 중세유럽의 변화 교과서 내용 분석
  • 결론중단원 에서 소단원 2개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는데, 긍정적인 부분도 있었지만 교과목표와 부합되지 않은 본문내용과 탐구학습자료, 서구중심주의와 역사사실의 단순한 파악에서 비롯된 내용서술상의 문제, 시대변화의 유기적인 흐름을 파악할 만한 참고자료와 비중 있는 사건들에 대한 삽화의 부족 등의 문제점을 발견했다. 이러한 문제점은 동시에 앞으로 발표하게 될 내 수업지도안에서 보완하고 보충할 부분이 될 것이다.

  • [교육철학] 중세교육
  • 십자군 원정의 실패로 교황권의 실추와 봉건제도의 몰락에서 오는 도시의 발달과 세속적 교육의 확장 등이다. 중세에 있어 게르만족의 침입에 의한 중세기 전기사회의 무정부 상태와 전쟁․기아․질병 등 제요소의 악순환은 결국 그들로 하여금 정신적 구원을 신앙에서 구하게 만들었다. 여기에 종교문화가 만개하여 중세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중세사회는 종교의 사회인 동시에 그 문화는 종교의 문화였다. 중세사회는 기독교

  • [기독교교육사] 르네상스 시대 교육과 종교개혁시대의 교육(루터, 멜랑톤)
  • 교육사상사 이원호지음, 문음사, p 81-83).② 북유럽 (사회적) 인문주의 교육론교육의 목적은 사회개혁과 인간관 개선에 두었다. 따라서 사회적, 종교적, 도덕적 교육을 중시 하였다.교육의 내용은 고전과 성서문학 및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등의 어학 교육에 치중하였다.교육방법은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와 능력을 중시 하였다.(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기초, 강기수, 셋중 출판사, p161).14세기 구르트에 의하여 창립된 “ 공동생활 수도회”의 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