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 사회과][중등 사회교육]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학년별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운영,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 및 교사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학년별 학습내용
1. 7학년
1) 1단원 : 지역 사회 탐구
2) 2단원 : 중부 지방의 생활
3) 3단원 : 남부 지방의 생활
4) 4단원 : 북부지방의 생활
5) 5단원 : 고대문명의 형성
6) 6단원 :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문화권의 형성
7) 7단원 : 아시아 전통 사회의 변화
8) 8단원 : 동부 및 동남아시아의 생활
9) 9단원 : 남부 및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생활
2. 8학년
1) 1단원 : 유럽문화권의 형성
2) 2단원 :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
3) 3단원 : 유럽의 생활
4) 4단원 :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5) 5단원 :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성장
6) 6단원 : 현대 세계의 전개
7) 7단원 : 현대 세계의 정치․경제
8) 8단원 : 현대 사회와 시민 생활
3. 3학년
1) 1단원 : 인간과 사회․문화생활
2) 2단원 : 민주정치와 시민생활
3) 3단원 : 경제와 시민생활
4) 4단원 : 국민 생활과 법
5) 5단원 : 세계화 시대에의 대응

Ⅵ.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운영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1) 방침
2) 학급내 수준별 수업 계획
2.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방침

Ⅶ.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평가
1. 목적
2. 평가 방침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원리는, 사회과 교육의 전 과정에 적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경향은 그간에 이루어져 온 여러 교육 사조에서 중시하였던 학습자 중심의 정신과, 오늘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구성주의 원리를 오늘의 사회과 교육 현실에 알맞게 적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 사회과 교육 방향의 하나는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능력 등을 존중하여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을 통한 학습의 개별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관점에서 본 사회과 교육의 근본 목적은, 자기 성찰적 자세에서 개인․사회의 자아 실현을 이루어 가며, 자기가 바라는 바 원만한 사회 생활을 적극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한국 시민으로서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향에서의 사회과 교육은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자기의 필요에 따라 자기 인식 체계에 의하여 학습하며,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는 학생들이 목적 의식을 가지고, 교수․학습 계획에서부터 목표, 내용, 학습 방법 등의 선택․결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습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사회과는 어느 교과보다도 시간적 제한이나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교과이다. 특히, 국내외의 여러 상황이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과 같은 때에는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시사 자료의 활용은 새롭게 나타나는 정보 및 사회 변동에 관한 자료로써 지도함으로써 사회 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깊게 하고, 미래 지향적 사고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에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1996),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남경희 외(2001), 사회과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이석주․이인효(1997), 사회과 열린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충청남도교육청(2001), 제7차교육과정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자료, 한밭 인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의 의의,특성,편성운영절차, 학교교육과정의 사회교육,위원회조직,운영 평가, 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개선과제
  • 과정의편성운영절차,학교교육과정의 사회교육,학교교육과정의위원회조직,학교교육과정의 운영 평가,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향후 학교교육과정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교육과정의 의의Ⅲ. 학교교육과정의 특성Ⅳ.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운영절차Ⅴ. 학교교육과정의 사회교육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 편성을 위한 준비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 편성을 위한 협의사회과와 행사 활동의 연계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학년별 학습 주

  • [교생실습] 국어과수업의 실태- 문학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 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력을 반영하는 난이도 수준의 다양화뿐 아니라,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는 포괄적인 개념(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지난 4월 한달 간의 교생실습을 통해 본 학교 현장에서의 국어 교육은 분석주의 방법에 치중하여 교사중심으로 수행되고 있었다. 본고에서는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고등학교에서의 실습을 통해 알게 된 사실들을 바탕으로 현재 고등학교 국어 교육의 운영 방향과 실태에 대해 다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교육에 대한 논의 및 최근 동향 41. 사회과 통합에 대한 사적 고찰2. 최근의 통합에 대한 논의3. 최근 연구 동향 : 1995~2005년까지Ⅲ. 사회과 통합과정의 실태와 문제점 91. 현행 중학교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실태2. 사회과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Ⅳ.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121. 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2. 일본의 사회과 교육과정3. 싱가포르의 사회과 교육과정 4. 독립교과로 운영하는 국가 - 영국의 사회과 교

  •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1963~1972)
  • 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2) 교육과정의 정의 (3) 2차 교육과정의 내용면에서의 강조점 (4) 2차 교육과정의 조직면에서의 강조점 (5) 2차 교육과정의 운영면에서의 강조점 4. 체제 및 편제상의 특징 (1) 교육과정 기준령으로서의 체계 (2) 명칭의 변경 (3) 총론 (4) 각론 (5)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의 특징 5. 구성 방침 및 목표상의 특징 (1)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방향 (2) 교육과정의 개정 요점 6. 초등학교 교육과정 7. 중등학교 교육과정 (1) 중학교 교

  • [사회교육학] 외국의 사회과 교육과정
  • 내용도 다른 교사에 따라 내용, 방법, 운영, 평가가 달라진다. 다른 나라의 사회과 교육과정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이를 한국의 사회과 교육에 적용하고자 하는 교사의 사회수업은 그렇지 않은 교사의 수업보다 훨씬 양질의 것일 거라는 기대와 함께 사회과 레포트를 소개하기로 한다.본문◆ 독일의 사회과 교육과정 ◆Ⅰ. 독일 교육체제의 특징1) 주(land)단위의 교육정책- 특유한 분립영방체제의 유산으로 인하여, 독일에서는 사회기능 전반에서 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