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 사회과][중등 사회교육]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학년별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운영,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교육과정][중등]중학교(중등)의 독서교육, 중학교(중등)의 경제교육, 중학교(중등)의 인성교육, 중학교(중등)의 진로교육, 중학교(중등)의 보건교육, 중학교(중등)의 성교육 분석
- [중학교][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성격과 교육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기본내용과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수준별학습자료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주5일제수업]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개념, 유형, 영향, 실태와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의 문제점 및 향후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실시에 따른 교육과정편성, 운영 방안 분석(외국의 사례 중심)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수행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1. 학생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2. 학부모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3. 학교 및 교사의 특성과 요구
1) 실태
2) 시사점
Ⅴ.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학년별 학습내용
1. 7학년
1) 1단원 : 지역 사회 탐구
2) 2단원 : 중부 지방의 생활
3) 3단원 : 남부 지방의 생활
4) 4단원 : 북부지방의 생활
5) 5단원 : 고대문명의 형성
6) 6단원 : 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문화권의 형성
7) 7단원 : 아시아 전통 사회의 변화
8) 8단원 : 동부 및 동남아시아의 생활
9) 9단원 : 남부 및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생활
2. 8학년
1) 1단원 : 유럽문화권의 형성
2) 2단원 :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
3) 3단원 : 유럽의 생활
4) 4단원 : 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
5) 5단원 :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성장
6) 6단원 : 현대 세계의 전개
7) 7단원 : 현대 세계의 정치․경제
8) 8단원 : 현대 사회와 시민 생활
3. 3학년
1) 1단원 : 인간과 사회․문화생활
2) 2단원 : 민주정치와 시민생활
3) 3단원 : 경제와 시민생활
4) 4단원 : 국민 생활과 법
5) 5단원 : 세계화 시대에의 대응
Ⅵ.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운영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1) 방침
2) 학급내 수준별 수업 계획
2.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방침
Ⅶ.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평가
1. 목적
2. 평가 방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원리는, 사회과 교육의 전 과정에 적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경향은 그간에 이루어져 온 여러 교육 사조에서 중시하였던 학습자 중심의 정신과, 오늘날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구성주의 원리를 오늘의 사회과 교육 현실에 알맞게 적용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 사회과 교육 방향의 하나는 학습자의 흥미와 욕구, 능력 등을 존중하여 수준별 교육 과정의 운영을 통한 학습의 개별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해 가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관점에서 본 사회과 교육의 근본 목적은, 자기 성찰적 자세에서 개인․사회의 자아 실현을 이루어 가며, 자기가 바라는 바 원만한 사회 생활을 적극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창조적인 한국 시민으로서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이러한 방향에서의 사회과 교육은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자기의 필요에 따라 자기 인식 체계에 의하여 학습하며,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는 학생들이 목적 의식을 가지고, 교수․학습 계획에서부터 목표, 내용, 학습 방법 등의 선택․결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습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사회과는 어느 교과보다도 시간적 제한이나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교과이다. 특히, 국내외의 여러 상황이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과 같은 때에는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시사 자료의 활용은 새롭게 나타나는 정보 및 사회 변동에 관한 자료로써 지도함으로써 사회 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깊게 하고, 미래 지향적 사고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에 그 의의가 있다. 따라서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인터넷 등에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Ⅲ)-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1996),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
남경희 외(2001), 사회과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이석주․이인효(1997), 사회과 열린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충청남도교육청(2001), 제7차교육과정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자료, 한밭 인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