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탐구학습모형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탐구학습의 필요성과 발전 배경
2. 탐구학습의 의미
3. 탐구학습의 특징 및 장․단점
4. 탐구수업의 절차 및 유형(수업단계)
5. 탐구학습의 모형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탐구학습의 필요성과 발전 배경

인간은 삶의 과정에서 항상 해결해야만 하는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개념의 획득뿐만 아니라 탐구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어야만 한다. 특히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자연현상이나 사회의 현상 등을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는 탐구능력이 요구된다. 그리고 급격하게 증대되고 유통되는 정보를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탐색하고 정리 할 수 있는 능력, 과학적 사고력, 정보처리 능력, 그리고 끊임없이 생성되는 지식을 계속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이러한 능력을 길러주기 위하여 탐구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탐구수업은 학생들에게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설명식으로 전수시켜 주기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나 기능을 길러 주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탐구수업의 주체는 학생들이며 학생들의 직접적인 경험을 중시한다.
탐구학습 방법은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 과학교육에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개발되기 시작하였으나 점차 사회교과의 교육에서도 활발히 연구되었고, 다른 교과영역에도
점차 도입하게 되었다. 과학을 일련의 탐구과정으로 학습시켜야 한다는 탐구학습 운동은 2차 대전 이후 과학과 기술에 대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구조나 체계의 질적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 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기술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모든 과학 교육과정 개혁 운동을 전개하면서 확산되었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96),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윤기옥 외(2002), 수업 모형의 이론과 실재, 학문출판.
http://www.masong.es.kr/technote/technote2/main.cgi/사회과_ICT_수업_모형.hwp?down_num=1062658432&board=tns&command=down_load&d=&filename=사회과_ICT_수업_모형.hwp
허희옥 외(2001), 컴퓨터교육방법, 교육과학사.
http://www.sunong.hs.kr/ict_edu/탐구학습모형.hwp

http://chaehosang.cafe24.com/spboard45/board.cgi?id=happy&page=1&action=view&number=20.cgi&img=no&category=sub_cmt&keyword=탐구&start_n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기반 초등교과 교육론]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학습-교수 과정안
  • 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사물의 길이를 재어보고, 5차시에 어림하기를 하도록 하였다. 7. 수업 모형의 적용 (1) 탐구 학습 수업 모형 1) 탐구의 성격 ① 탐구란? 탐구란 제기된 불확실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세운 어떤 가정을 준거에 따라 평가하고 검증해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존 듀이 - 탐구란 어떤 불확정한 상황을 그것의 구성요소들의 구분과 관계가 확정적인 상황에로 전환시키는 통제되거나 지도된 변형작업이다. 그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계52타일러의 행동적 수업목표 진술의 특징교육평가 통계18조사연구의 표집법57선다형 문항제작58문항내적 신뢰도59중앙경향 값60서술형 문항의 객관적인 채점교육심리7라트(Raths)의 가치관과 태도10시네틱스 교수법41비고츠키-사적언어42에릭슨의 지도방법43Guilford의 지능구조모형44동

  • [통일교육론] 통일교육의 이론과 실제
  • 모형을 살펴봄으로써 통일교육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적 접근법을 익히고 훗날 실제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Ⅱ. 통일교육의 실제 수업모형1. 북한 관광 가상체험 모형과 실제 1) 모형의 개요학습과정 소개- 북한지역 지리소개- 교통수단 및 관광기간 소개- 관광지도 완성을 위한 매체 소개모듬구성 및 자료 배포- 모듬 구성 (2~3개)- 북한지리, 교통현황, 관광지역 기초자료 배포- 돌발사건 제시관광계획의 수립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 교수 학습 계획안 -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 인터넷기반 초등교과지도법교수 학습 계획안 『 실과 5학년 5단원 우리의 식사』 목 차 Ⅰ. 단원 구성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계열 4. 차시별 계획 Ⅱ. 본 차시의 수업 내용 1. 본 차시의 수업 목표 2. 본 차시의 주제 및 선정 이유 3. 본 차시의 학습내용 Ⅲ.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방법 및 선정 이유 2. 수업 이전 준비 사항 3. 평가계획 4. 본차시 평가 방법Ⅳ. 교수 학습 과정안 활동지1, 활동지 2 Ⅳ. 참고도서 및 인터넷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초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의 목표1) 커뮤니케이션 영역2) 웹 저작 영역3) 탐색 영역2.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 내용1) CD-ROM 타이틀 활용 학습2) 웹 자원 활용 학습3.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활용 학습1) 웹 카드 주고받기2) 전자우편 활용3) 웹의 설문조사4) 음성메일 활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인터넷을 통한 수학적 의사소통2. 기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한 탐구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