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6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참여 학생에 대한 정보



2. 현행수준 평가

1) 생태학적 평가
(1) 직접 관찰을 통한 평가 - 관찰일지
(2) 체크리스트 평가
(3) 주변인 면담을 통한 평가
(4) 비공식적 검사 - 조음기관 검사

2) 표준화 검사
(1) 언어문제 해결력 검사
(2)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KOSECT)
(3)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REVT)


3. 현행수준

4. 장단기목표

5. 부록 - 평가지
본문내용

교육력
유치원과 초등학교 모두 일반교육기관을 졸업하였다. 현재는 특수교육기관인 ○○○ 중학교에서 1학년 수업을 받고 있다. 학교 수업시간에는 담임교사와 특수교육보조원의 별다른 조치가 없어도 수업을 잘 따라가고 있다. 방과 후에는 어머니의 도움으로 수학공부를 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합기도를 배워왔으며 지금까지 꾸준히 배워오고 있는 상태이다. 합기도를 제외하고는 공교육 외에 별도의 사교육을 받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양육환경
성진이는 아버지, 어머니, 형, 누나와 함께 살고 있다. 부모님이 온화한 성품을 가지고 계시며 성진이의 교육에 적극적이시다. 성진이가 어렸을 때부터 가족여행을 자주 다니셨으며 그로 인해 성진이는 여행했던 얘기를 자주 한다. 형은 현재 군인이며 누나는 유치원교사이다. 성진이 부모님께서 지역사회 활동이나 여러 가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으셔서 다각적으로 성진이의 교육을 지원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떠한 교육목표를 수립하든지 부모님의 선호도를 반영한다면 가정연계지도의 효과가 탁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계획안이 보기에 쉽고 체계적이어서 개인지식 함얌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68912***
    (2021.08.16 00:38: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공교육 정상화의 현황과 대안
  • 평가가 교육 과정에 발전적인 영향을 주기보다는 평가에 의해 교육 과정이 역으로 왜곡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출제자 및 출제 내용에 있어 현장교사나 중등교육과정을 넘어서 존재하고 있다. 하기에 이에 대비하기 위해 사교육 수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현행 수학능력고사는 국가가 주관하는 강제적인 서열화 평가로서 학생뿐 아니라 전국의 대학과 학문을 서열화하는 평가이다. 사실

  • [학사]장애인을 위한 정보화사회의 접근
  • 영역1) 장애인 복지시설의 정보화2) 장애인복지 관련 정보 제공Ⅳ. 장애인복지의 정보화 현황1. 정보통신 이용현황2. 정보통신 교육현황3. 장애인 정보 DB화 현황4. 특수장비 보급현황1) 입력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2) 출력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3) 의사소통 장치5. 가상교육 현황1) 가상교육의 개념2) 재활분야의 가상교육 3) 일반대학, 단체의 가상교육V. 장애인복지 정보화의 문제점 및 외국의 사례1. 보편적 서비스(universal services)에 대한 인식

  • 지적장애 학생의 개별화 교육 계획안 & 교수학습지도안
  • 학생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건강상태 및 약물복용• 신체 건강하나, 경도 비만으로 체중조절이 필요함.• 따로 복용하는 약물 없음.진단평가검사도구결과결과 해석사회성숙도검사(2009.3.9)SA: 6.63SQ: 47.36실제연령에 비해 사회연령과 사회지수가 낮음.CIS-A(2013.5.13)생활: 95자립: 88직업: 97지역: 91금전 외의 다수의 영역에서높은 점수를 나타냄.REVT수용언어: 88표현언어: 43표현언어에 비해수용언어가 매우 높은 모습을 보임.특수교육관련서

  • [교육과정] 장애유아의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적용
  • 수준에서든지 일단 확인된 장애는 반드시 그 장애의 폭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교육의 기본이 된다. 특수교육은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이 아니며 일반교육에 부가하거나 수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특수교육의 최근 동향인 통합교육으로 이른바 특수아동과 일반아동의 차이점 및 구획성 등을 일방적으로 강조해온 종래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그 공통성에 깊은 신념을 둔 철학의 발견으로 보고 있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 [특수교육]미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독일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일본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한국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교육)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의 개정1) 교육개혁의 방향2) 교육과정의 개정방향2.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방식1) 일반학교 교육과정2) 특수학교 교육과정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1) 맹학교2) 농학교Ⅴ. 뉴질랜드의 특수학교교육과정(장애인학교) 1. 학교교육과정2. 유아교육 교육과정3. 교육과정과 특수교육 요구학생4. 뉴질랜드 교육과정 프로젝트5. 참여, 기대, 그리고 성취6. 평가에 대한 접근7.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