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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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찬욱 감독 비평
Ⅰ. 서론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이라고 알려져 있는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는 박찬욱 감독을 세계적 감독으로 만들어 준 영화들이다. 영화 비평에는 문외한인데다가 하자가 많은 한 사람으로서, 뛰어난 박찬욱 감독의 영화를 빈약하게 해석하고 싶지는 않으나, ‘나’라는 사람이 생각하는 복수 3부작을 담는 공간이라는 편안한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려 한다.
이 비평 보고문에서는 복수 3부작에서 나타나고 있는 ‘복수의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 각각의 영화에서 복수의 양상이 어떠한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차례로 알아보고, 각 작품이 가지는 ‘복수’의 의미를 정리하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결론 부분에서는 복수 3부작이 지니는 종합적 복수의 의미를 도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잔인하고 혹독한 살인이 일어나는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
이 복수 3부작을 보는 동안, 나는 마음을 단 한 번도 진정시킬 수 없었다. 한 사람의 복수심으로 인해 잔인하고도 치명적인 살인이 영화 중반에서부터 후반까지 쉬지 않고 진행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복수를 소재로 한 영화를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복수 3부작에서 흔히 나오는 칼로 찔러대거나, 총으로 쏴대는 장면을 마음 놓고 볼 수가 없었다. 만약 복수 3부작을 보면서 맛있는 저녁식사를 했더라면, 나의 다이어트는 대성공이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통해서 펼쳐지는 복수의 공통적인 양상은 세 영화 모두 원한을 가진 자의 잔인한 살인 행위였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 류가 행하는 복수는 누나의 죽음으로 말미암은 것이고, ‘올드보이’에서의 이우진의 복수는 이우진 자신의 누나를 죽음으로 이끈 자신의 죄의식을 일반화하기 위한 ‘오대수’에게로의 복수이며, ‘친절한 금자씨’는 백선생을 향한 금자와 아이 부모들의 복수인 것이다.
이렇듯 세 영화는 ‘복수’를 소재로 하고 있다는 면에서 공통적 양상을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일된 소재에서 오는 공통적 양상은 당연하다고 본다. 하지만 사람마다 각기 다른 시각이 있듯이 필자의 시각에서 세 영화를 살펴보았을 때, ‘복수는 나의 것’과 ‘올드보이’에서는 유아적인 모습을 버리지 못한 류와 이우진을 목격할 수 있었지만, ‘친절한 금자씨’에서는 오히려 백선생의 납치 살인에서 그러한 양상을 볼 수 있었으며, 복수의 차원이 앞의 두 영화와는 사뭇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여기서 말하는 ‘유아적인 모습’이라 함은 이성보다는 본능에 가까운 인간의 모습을 말하는 것으로, ‘복수는 나의 것’과 ‘올드보이’에서는 이러한 점이 잘 드러나 보이고 있었지만 ‘친절한 금자씨’의 주인공인 금자보다 오히려 백선생에게 잘 드러나고 있었으며, 금자는 이러한 모습보다 한층 더 성숙된 복수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러면 지금부터 복수 3부작을 각자 살펴보면서 왜 ‘복수’를 유아적 사고로 표현하게 된 것인지를 차근차근 밝혀 나가도록 하겠다.
Ⅱ-1. “나는 착한 사람입니다…….”
공장의 굳게 닫힌 문과 그곳에서 뿜어져 나오는 희뿌연 연기, 그리고 시끄러운 굉음……. 시끄러운 소음으로 온갖 짜증이 밀려오지만, 류에게 만큼은 오히려 조용한 천국과 같은 공간이다. 청각 장애인인 그가 누나를 살릴 수 있는 가장 최적의 해법을 가진 곳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영화 전반부에서는 류가 착한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이, 렌즈는 항상 그의 뒤를 쫓고 있다. 이런 착한 사람 류가 엄청난 살인을 저질렀다는 것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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