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친절한 금자씨` 분석-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주의 영화

2. '박찬욱'이라는 작가를 규정하는 것

3. <친절한 금자씨>가 박찬욱의 작가적 맥락에서 함께하고 있는 것들은?


본문내용


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 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 영화, 작가예술 영화, 감독의 개성과 독창성이 중시되는 영화를 뜻한다. 작가주의 영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독자적인 견해와 방식을 창출함으로써 관습을 변형하거나장르를 생성한다. 둘째, 영화가 제기하는 문제들을 단순명쾌하게 해결하지 못한다. 셋째,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2) 작가주의 영화에서 '작가(Auteur)'란 무엇인가?

원래 작가란? 문학에서 글쓴이를 말하는 뜻이었었다. 하지만 영화에서 영화의 작가성을 주장할 수 있을 만큼 영화에서의 감독의 개성이 뚜렷한 경우 작가라 칭할 수 있음

3)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프랑스 영화의 어떤 경향':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기사
당시 프랑스 영화계를 풍미하던 일군의 영화들을 영화적인 영화라기보다는 문학의 시녀에 불과한 영화로 보면서 새로운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작가 정책“을 제시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 한류 진출 전략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 * 목 차 *1.해당 국가 분석의 필요성2.해당 국가 소개1)독일이란2)독일의 지리와 기후3)독일 민족 국민성4)독일 민족과 문화3.해당 국가 산업 분석의 필요성4.해당 국가의 한류 진출 현황1)독일에서의 외국어 영화ㄱ) 보수적인 성향ㄴ) 부가 판권 시장의 강세 ㄷ) 액션과 호러 선호2)독일에서의 한국영화ㄱ) 중국, 일본과 비교ㄴ) 한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ㄷ) 독일어 지역의 배급권 개관ㄹ) 한국

  • [미학] 김기덕 감독에 대해서
  • 영화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작가주의 영화를 추구한다. 그는 언제나 사회의 아웃사이더격인 창녀, 깡패, 혼혈아 등 사회의 밑바닥 인생들을 등장시킨다. 직업, 계층, 사회적 활동 범위 등 언제나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금기를 범하도록 강요되어지고 또 그들의 비참한 삶은 이것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보면서 불쾌감을 느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기덕 감독의 작품 속에는 분명 특유의 당혹스럽고 추악

  • 국내 영화감독들의 해외진출로 보는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현실과 전망
  • 영화산업의 현실과 전망“개요이제는 너무나도 친숙하고 잘 알려진 영화에대해 우리는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가. 우리나라 영화가 해외 유명 영화제에서 끊임없이 상을 타며 인정을 받고있지만 국내에 와서는 왜 그 정도의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것처럼 보일까. 라는 의구심에서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흔히 우리가 알고있는 대표 감독들의 해외 수상실적과 국내 흥행 성적의 상관관계를 비교하고 해외 유명 영화제를 분석하여 국산영화의 진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의 문제점, 쟁점, 찬반론, 성과, 전망 분석
  • 스크린쿼터의 문제점, 쟁점, 찬반론, 성과, 전망 분석Ⅰ. 서론Ⅱ. 스크린쿼터 제도의 유래와 역사Ⅲ. 스크린쿼터제의 효과Ⅳ.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Ⅴ. 스크린쿼터의 문제점1. 경제적 측면 : 한미투자협정(BIT)2. 영화와 문화산업3. 한국영화산업의 강화된 경쟁력4. 자유선택권의 제한5. 이중적 잣대의 지양6. 거대 배급사를 위한 스크린쿼터제7. 제작 중심의 제도적 과보호Ⅵ. 스크린쿼터 논란의 쟁점Ⅶ. 스크린쿼터 찬반론1. 축소 찬성론2.

  • [한국영화산업, 영화시장, 상업영화]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
  •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구조, 특징과 미국 영화문화의 영향에 의한 한국영화산업(영화시장, 상업영화)의 변화 분석Ⅰ. 서론Ⅱ. 상업영화의 정의와 특성Ⅲ. 영화산업의 구조Ⅳ. 영화의 상업적 역할Ⅴ. 미국 영화산업의 발전 Ⅵ. 미국 상업주의 영화의 영향력Ⅶ. 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상황과 미국의 영향1. 한국영화산업 규모2. 영화산업 인프라의 비약적 발전 내부환경 1) 생산자 측면의 발전 2) 소비자 측면의 발전3. 외부적 환경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