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작가연구 -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중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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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친절한 금자씨>를 중점으로
목 차
Ⅰ. 서론
왜 박찬욱 감독인가?
박찬욱 그는 누구인가?
Ⅱ. 본론
복수 3부작을 살펴보자!
감독 작품 세계 특징
Ⅲ. 결론
주제 (감독이 바라보는 시선 & 말하고자 하는 바)
과제를 마치며
Ⅳ. 참고
Ⅰ. 서론
[왜 박찬욱 감독인가?]
대한민국에서 훌륭한 감독을 꼽으라 한다면 많은 감독이 있기 때문에, 단 한 명이라 선택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렇다면 질문을 바꿔 훌륭한 작품을 꼽을 순 있을까? 이 또한 감독을 꼽으라는 것과 마찬가지로 답을 내리긴 쉽지 않다. 그럼 이렇게 묻겠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영화 한 편만 꼽아보라”라고. 단언하건대 많은 이들이 아니, 대다수 이들의 답은 나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바로 <올드보이 (Oldboy, 2003)>다.
영화를 쥐뿔도 모르는 무지함에서 드는 생각일지 모르지만, 지극히 개인적 생각을 하나 말하자면, 나는 세계 영화들과 비교하여 한국 영화는 수준 떨어지는 작품들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올드보이>는 달랐고 선입견을 깨주었다. (하지만 그 이후 한국영화에 대한 선입견은 이전으로 돌아가 다시 확고해졌다.) 스토리면 스토리, 미장센이면 미장센, 연출이면 연출까지 뭐 하나 흠잡을 것이 없는 걸작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몇 번이고 돌려봤다. 그리고 몇 번이나 재밌어하고 몇 번이고 놀라워했으며, 점점 작품에 대한 애정은 커져만 갔다.
그래서 나는 선택했다. 수준 떨어지는 한국 영화들뿐이라고 멍청한 생각을 했던 나를 일깨워줬으며, 수없이 많은 영화 중 몇 번을 다시 돌려보게 하는 유일한 한국 영화인 <올드보이>를 연출한 박찬욱이란 감독을 연구해보기로 말이다. 특히 <복수는 나의 것(Sympathy For Mr. Vengeance, 2002)과 <친절한 금자씨 (Sympathy For Lady Vengeance, 2005)>까지 흔히 복수 3부작이라 칭하는 이 세 작품을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박찬욱 그는 누구인가?]
1963년 8월생인 그는 가톨릭 집안 출신이다. 그는 유년기와 청소년 시절에 건축과 교수였던 아버지를 따라 전시회를 많이 다녔고, 그렇게 미술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미술사학자를 꿈꾸게 되었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강대학교 철학과에 진학했다. 그러나 그는 대학 재학 중 도서관에서 영화 원서를 많이 읽게 되었고, 영화 동아리를 만드는데 참여하게 된다. 이 시기에 앨프레드 히치콕의 <현기증>을 보게 되고 영화감독이 되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된다.
대학 졸업 후 충무로로 향한 박찬욱은 이장호 감독의 제작사였던 판 영화사에 연출부의 일원으로 들어갔다. 그때 연출부에서 곽재용을 만났고 그 인연으로 곽재용의 감독 데뷔작 <비 오는 날의 수채화>의 조감독을 맡았다. 그러나 독립영화처럼 찍던 《비 오는 날의 수채화》 현장의 어려움으로 조감독을 그만두었고 영화인의 길을 포기할 생각도 했으나 당시 구상 중이던 각본만 완성하기로 한다. 그러나 각본을 완성한 후 다시 영화에 대한 재능과 열정을 느껴 영화의 길에 들어서기로 마음먹게 된다.
이후 작은 영화사에 들어간 박찬욱은 1992년 데뷔작 <달은… 해가 꾸는 꿈>으로 감독으로 데뷔했다. 그러나 당시 한국 영화계에는 낯설었던 B급 영화 정서에 기반한 이 작품은 영화팬들에게는 화제가 되었지만, 상업적으로는 실패한다.
자신이 감독한 첫 번째 영화 이후, 당시 넉넉지 않은 형편으로 인해 영화 평론가로 활동하다 이후 1997년에 두 번째 작품 <삼인조>을 만들게 된다. 처음에는 거칠고 난폭한 줄거리로 구상했으나 중간에 제작사가 바뀌고 시간을 끌게 되면서 그가 처음 의도했던 것과는 달라지면서 두 번째 작품 역시 흥행과 비평 면에서 모두 실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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