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 차용의 이해
1) 차용의 개념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
1) 현대에서의 미술교육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기법 활용의 교육적 의의
3)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
4)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안 연구
5) 지도안 연구의 교육적 기대 효과
Ⅲ. 결론
참고자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항상 미술 속에서, 미술을 활용하며, 미술을 누리고, 미술을 소비하며 살고 있다. 옷, 집, 자동차, 생활용품 등 우리가 입고 활동하고 생활하는 어느 것 하나도 미술문화가 미치지 않는 곳은 없다. 심지어 인터넷이나 TV 라디오 안에서도 미술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있는 미술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미술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며, 학교교육에서 끝나지 않고 아름다운 미술표현을 즐기고, 미술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관을 형성하여 나아가 바람직한 미술문화 참여자로 생활 속 미술에 대해 느끼며, 이해하고, 감상 할 수 있도록 넓은 의미의 미술 감상 교육이 필요하다.
사람들이 예술에 존재적 가치를 두는 이유는 새로운 것을 제작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확장시키기 때문일 것이다. 즉, ‘창조성’은 독창성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에 이르러서는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모토 아래 ‘차용’을 주요 창조 전략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차용의 개념과 양상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성은 충분하다.
제 7차 미술과 교육과정 개정안을 살펴보면 제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었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성격과 함께 미술교육의 사회적, 문화적 성격을 강조하고, 각 영역의 필수 학습 요소를 선정할 때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시각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내용으로 시대 문화적 변화에 따른 미술환경의 변화 및 중요성을 미적 체험의 내용에 적극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차용은 실생활에서 나타나는 시각적 이미지 즉, 대중 이미지에서부터 사물까지 모두 미술 영역으로 끌어 들임으로써 현대미술에 대한 확장적 사고를 가질 수 있게 하는 전략이 된다.
아직까지 미술 교육은 모더니즘적 표현과 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존 교육의 영향이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에 전공자가 아닌 일반 학생에게는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중등교과로써의 미술과의 목표를 전공자의 육성이 아니라 ‘미적 감수성’, ‘창의적 표현’, ‘비평 능력’, ‘미술 문화의 향수 능력과 태도’로 제시하고 있는 만큼 학생들이 자신의 감각을 쉽고 재미있게 발산할 수 있는 수업이 필요하다. 따라서 학생들이 미술 과목에 부담을 느끼지 않고 수업에 흥미를 느끼게 하며, 현대 미술의 다양한 양상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차용 기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넓은 의미에서의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술 감상교육의 방법적인 면에서 이미지 차용기법을 활용한 감상교육 사례를 찾아보고 새로운 지도안을 고안해 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미술 감상 교육은 내용과 방법에 따라 개인의 바람직한 인격 형성은 물론 미의식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주체성 있는 민족문화의 맥을 이어가고,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도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미술 감상교육을 내실화하여 다양한 감상의 경험으로 미적 정서와 안목을 길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소홀히 취급되어 왔던 미술 감상교육을 제대로 자리 매김 하여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려 한다.
첫째, 차용에 대한 이해로써 차용의 개념,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미술사에서의 차용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차용의 의미 변화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현대에서의 미술교육 양상을 살펴본 뒤 미술교육에서의 차용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와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을 설정한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김원희,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차용과 반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2.
박현정, 중등미술교육에서의 패러디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08.
조영호,평생교육으로서 미술감상 지도방법,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조은경, 중등미술교육에서 명화감상을 활용한 패러디표현 지도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2009.
진경숙, 명작의 모방을 통한 창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최향기,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Keller의 ARCS 동기유발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박동수, 미술과 교육에 있어서 감상 지도의 문제, 한국교육논총 4호, 1992.
박휘락, 미술 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시공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
  • 기법1) 프로그램2) 활동 7. 외계를 다양하게 볼 수 있는 단서 제시 방법1) 프로그램2) 활동 8. 시행적 구성 학습의 조형 사고력 방법1) 프로그2) 활동 9. 만화 회화 방법1) 회화 프로그램(케리커쳐)2) 활동 3) 풍자 만화(카툰)10. 그래픽적 상징 디자인1) 프로그램2) 활동 11. 시행착오법 12. 에니메이션(물활법) 13. 도치법, 치환법 조합법, 확대법, 축소법의 다양성 활용법 Ⅶ.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교사역할Ⅷ.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개선방안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교육과정평가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 * 교수-학습 방법 * 교수-학습의 방법 및 기법 *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되는 기법 Ⅵ. 국어과 교육 내용별 지도방안 가.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나. 과정 중심의 쓰기 지도 다. 효과적인 발문전략 Ⅶ. 교수학습 자료 Ⅷ. 기출문제B. 평가Ⅰ.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평가 개관Ⅱ. 국어과의 평가평가계획평가 목표와 내용평가방법평가 결과의 활용Ⅲ. 요약 및 분석가. 요약나. 분석Ⅴ. 기출문제Ⅵ. 참고문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지도 내용 및 방법지도상의 유의점도입- 수업목표로서 다양한 문화 축제에 대한 자료를 제시- 축제에 관한 경험 이야기*세계의 다양한 축제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하여 흥미를 느끼며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 [20세기]20세기(20C)의 음악, 20세기(20C)의 모더니즘, 20세기(20C)의 미술교육, 20세기(20C)의 한국문학, 20세기(20C)의 대중문화, 20세기(20C)의 유교, 20세기(20C)의 환경문제,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 분석
  • 미술의 전통에서 이렇게 말했다은 미술가들이 새로운 미술을 창조하도록 격려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하나가 새로운 미술재료(발견된 오브제, 페품, 자연광선, 하이테크 기계, 대지 자체 등을 포함한), 새로운 제작기법과 매체(콜라주, 어셈블리지, 비디오 아트, 컴퓨터 미술) 및 새로운 형태(추상, 차용, 예술로서의 공예, 설치미술, 퍼포먼스 아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20세기(20C)의 미술교육1. 자유표현미술교육에서 어른들의 간섭을 배

  • [초등미술] 미술과 모의수업 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3. 상상하여 표현하기
  • 미술표현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2) 자신의 독창적인 생각을 구체적인 과정을 통하여 평면 위에 표현할 수 있다. (3) 표현 방법에 어울리는 재료와 용구를 선택하여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4) 생활 속 미술을 이해하고 미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5) 연상과 상상의 과정을 통한 표현활동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4. 차시별 지도 계획차시제재개념학습내용준비물51연상이란 무엇일까?(미적체험)(감상)연상학습내용 및 목표 확인하기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