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4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 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본문내용
-
미술교육에서 감상교육의 중요성과
차용기법을 활용한 감상지도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 차용의 이해
1) 차용의 개념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
1) 현대의 미술교육
2) 미술교육에서의 차용기법 활용의 교육적 의의
3)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
4)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안 연구
5) 지도안 연구의 교육적 기대 효과
Ⅲ. 결론
Contents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0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0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창조성
차용
0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미적 감수성
비평 능력
창의적 표현
미술 문화의
향수 능력과 태도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0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첫째, 차용에 대한 이해로써 차용의 개념, 특성, 유형을 알아보고, 미술사에서의 차용과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나타난 차용의 의미변화에 대해 고찰한다.
둘째, 현대에서의 미술교육 양상을 살펴본 뒤 미술교육에서의 차용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와 수업에 응용될 수 있는 차용 기법을 설정한다.
셋째, 차용 기법을 활용한 감상 수업의 실제로서 교수 학습 지도안은 구안하여 제시한다.
넷째, 넓은 의미로서의 미술 감상교육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여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도 미술 감상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차용의 이해
1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원희,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의 차용과 반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2.
박현정, 중등미술교육에서의 패러디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지도방안,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2008.
조영호,평생교육으로서 미술감상 지도방법,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조은경, 중등미술교육에서 명화감상을 활용한 패러디표현 지도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 2009.
진경숙, 명작의 모방을 통한 창작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최향기, 명화의 이미지차용을 활용한 미술교육 지도방안 연구: Keller의 ARCS 동기유발 모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박동수, 미술과 교육에 있어서 감상 지도의 문제, 한국교육논총 4호, 1992.
박휘락, 미술 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시공사, 2003.
4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중요성,기본요소,단계, 미술과교육 창의적학습의 표현영역,접근방법,교사역할,개선방안
- [초등국어 기초이론] 교수 -학습 방법, 평가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20세기]20세기(20C)의 음악, 20세기(20C)의 모더니즘, 20세기(20C)의 미술교육, 20세기(20C)의 한국문학, 20세기(20C)의 대중문화, 20세기(20C)의 유교, 20세기(20C)의 환경문제, 20세기(20C)의 미니멀리즘 분석
- [초등미술] 미술과 모의수업 학습 지도안 -4학년 1학기 3. 상상하여 표현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