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이론적 기초
1) 미적 체험학습이란
2) 미적 체험학습의 단계
2. 미적 체험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Ⅱ. 미술과(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감상중심학습이란
2. 감상중심학습의 전개 방법
1) 준비(학습목표 인지)
2) 발상(참고작품 관찰)
3) 구상(제재작품 감상, 관점알기)
4) 감상(감상하기, 예습과제)
3. 감상중심학습 적용의 유의점
1) 감상학습지도는 개방적이어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4) 아동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5)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이어야 한다
6)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7) 삶 속의 감상 교육

Ⅲ. 미술과(미술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Ⅳ. 미술과(미술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란 무엇인가
2. DBAE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
3. DBAE와 미술교육

Ⅴ. 미술과(미술교육) 표현중심학습
1. 표현 중심 학습의 개념
2. 표현 중심 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표현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Ⅵ. 미술과(미술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1. CD-ROM 활용 학습
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과(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이론적 기초

1) 미적 체험학습이란

자연과 관련된 생활 속에서 자연미와 조형미를 발견하고, 나아가 자연미와 조형미와의 관계, 자연, 조형, 생활과의 관계 등을 생각하여 밝고, 아름다운 환경, 보다 윤택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위한 미적 가치를 인식시키는 학습을 말하며, 개인 및 사회생활과 미술 , 민족문화, 세계문화와 관련된 미술로서 그 범위를 넓혀 가야 한다.

2) 미적 체험학습의 단계

(1) 미적 체험 중심 학습 단계
문제파악(준비) ⇨ 문제추구(해결) ⇨ 적용발전
(2) 단계설명
미적 체험 중심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문제파악 → 문제추구 → 적용․발전의 3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문제파악 단계는 아동 경험 중심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알고 자연과 조화를 이 루고 있는 조형물들의 아름다움을 인지하는 단계이다.
둘째, 문제추구 단계에서는 자연의 모습에서 관찰할 감상 관점을 알고, 색깔과 행태의 모습을 재확인하고 자연과 조형물의 어울림을 살펴 생활환경과 관련된 자연미를 발견하게 한다.
셋째, 적용․발전 단계에서는 자연과 조형물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고 구체적 실천 방법을 깨닫게 한다.

2. 미적 체험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1) 문제파악(준비)
○ 문제 발견
○ 학습목표 확인
○ 아동의 직접 경험을 통한 자연 풍경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한다.
(2) 문제추구(해결)
○ 자연의 모습에서 관찰할 감상관점
○ 자연의 변화에 따른 아름다운 인식
○ 생활환경과 관련된 자연미 발견
○ 자연과 조형물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춘다.
(3) 적용발전
○ 자연과 조형물 애호하는 방법 알기
○ 자연과 조형물을 아끼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2) 적용상의 유의점

(1) 자연을 소재로 한 자료를 가급적 다양하게 수집한다.
(2) 자연의 모습에서 관찰할 감상관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아동들의 경험이나 그림, 사진, 슬라이드, 동영상 등에서 관찰할 부분을 비교, 선택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참고문헌
김원용(1980) - 한국 고미술의 이해,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정(1997) -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예경
김정희(1998) - 미술교육입문, 형설출판사
김귀숙(2002) - 초등학교 미술과 미적 체험 영역에서 자연미 지도 방안, 석사학위 논문
이석원 외 3인(2002) -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전성수(2002) - ICT를 활용한 온라인 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제 13집, 한국미술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개념,동향,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관점, 미술교육의 문제점, 미국의 미술교육 사례,발전과제
  • 미술교육의 동향1. 로웬펠드(V. Lowenfeld)2. 아이스너(Eisner) 3. DBAE(Disciplin-Based Art Education)4. 현대미술과 아동미술과의 관계 Ⅳ.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Ⅴ. 미술교육의 관점1. 전통적 관점 1)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견해는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교육이다2) 주로 60년대부터 제기된 주장으로서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이다3) 여러 형태의 미술 활동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만들고 그리는 등의 이른바 표현 능력을 기른다

  • [미술교육]미술교육의 목적,동향,지도원리, 미술교육의 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슈타이너학교, 미술교육의 교사역할,내실화방안
  •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술교육의 목적Ⅲ. 미술교육의 동향Ⅳ. 미술교육의 지도원리1. 개방의 원리2. 경험과 표현의 평형 원리3. 지와 정의 조화 원리4. 자아와 외계와의 조화 원리5. 자율성의 원리Ⅴ. 미술교육의 수업설계Ⅵ. 미술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CD-ROM 활용 학습2. 웹 활용 학습 3. 응용 프로그램 활용 학습 Ⅶ.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1. 교육의 에너지원2. 자유에의 자기교육3. 감정의 육성4. 자아체험

  • 평생교육,인지적도제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상황적교수,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 주제중심,ICT활용 NTeQ,한국화교수학습모델
  • 학습모델(교육모델)Ⅳ. 수업정보화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1. 학년성을 고려한 수업정보화 모델 탐색1) 인터넷 자료 활용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 활용)2) 웹 사이트 제시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 활용)3) 웹 사이트 탐색 학습 모형(교단 선진화 기교재+학내망+인터넷활용)2. WBI 학습 모형 탐색1) 정보 검색형2) 개별 학습형3) 의사 소통형4) 프로젝트 활동형 Ⅴ. 주제중심교수학습모델(교육모델)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 NTeQ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서 제작되어 각종 교육자료전에 제출되고 있는 교육자료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AI)이나 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