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2. DBAE 수용에 이상적 방안

Ⅱ.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1.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특성
2. 미술과 협동학습 전략의 의미

Ⅲ.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1. 표현 활동 학습의 개념
2. 표현 중심 학습의 단계
1) 표현 중심 학습 단계
2) 단계설명
3. 표현 활동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Ⅳ.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개념 및 단계
1) 감상 중심 학습이란
2) 감상 중심 학습의 단계
2. 감상 중심 학습 적용
1) 단계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
2) 적용상의 유의점

Ⅴ.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Ⅵ. 미술(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1. 미적·체험활동 학습의 개념
2. 미적 체험활동 수업의 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3. 미적 체험활동 수업에 있어 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1. DBAE의 개념과 배경

미술 전문분야의 학자나 교사들에게 익히 거론되어 온 DBAE는 현대적인 미술교육의 한 방법으로 알려 지고 있으나,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의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어로 네 가지 영역인 미술사(Art History), 미술비평(Art Criticism), 미학(Aesthetics), 미술제작(Art Production)을 포함한 통합된 교육으로서 이러한 모델을 제시한 학자가 아이스너(E. W. Eisner)이며, 이러한 경향을 종합하여 DBAE라는 용어를 처음(1987) 사용한 학자는 그리어(D. Greer)이다. DBAE는 아이스너와 그리어의 미술교육 사상을 주축으로 1982년부터 미국의 폴 게티 재단(Paul Getty Trust)이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는 미술교육 운동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는 DBAE에 대한 개념정리가 “학문에 기초한 미술교육”이라든가, “총체적 미술교육” 등의 용어를 들고 있어 다소 혼선을 보이는 실정이다. 또한 Discipline이 ‘훈련’, ‘학문’, ‘분야’ 등으로 소개되어 Discipline의 ‘학과’라는 개념이 바로 이해되어야만 DBAE의 근본적인 이해가 가능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 김정희 외,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2003
◇ 김정, 한국 미술교육 정립을 위한 기초적 연구, 서울 : 교육 과학사, 2000
◇ 권미숙, 미술과 평가의 실태분석과 방향 분석, 대구교대 교육대학원, 2002
◇ 나일주·정인성,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 백경미, 확장되는 미술교육의 역할 : 시각예술 교육에서의 인지적 접근들에 관한 연구와 그 함축성, 미술과 교육 제 5집 2호, 2004
◇ 이기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의의Ⅲ.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동향1. 미술제작2. 미학3. 미술사4. 미술비평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용체계1. 미술과 내용 체계2. 내용 체계별 미술과 3, 4, 5, 6 학년 내용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감상교육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조형교육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재료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평가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로웬펠드는 아동의 미적 표현의 발달단계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판화교육,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미술관교육,미술사교육,한국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실화방안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과 조소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미술관교육과 미술사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한국전통미교육,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미술교육)의 특징Ⅲ. 미술과(미술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판화교육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조소교육1. 조소 교육2. 조소 학습의 특징3. 미술과 교육과정의 조소지도 내용4. 초등학교 미

  • [교육과정]수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과학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도덕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교육 과정의 시기(1992~1997)8. 제7차 교육 과정의 시기Ⅲ. 미술과교육(미술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제7차 교육 과정Ⅳ.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1. 교수 요목기(1946~1954) : 사회과의 성립2. 제1차 교육 과정기(교과 과정기, 1954~1963) : 초기 사회과 시대, 교과 중심 교육 과

  • 유아미술교육 레포트
  •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들 지능들이 발달할 수 있어야 한다. Gardner가 제시한 다중 지능 중에서 공간적 지능과 관련되는 미술은 어떤 대상을 상상력, 통찰력, 대상에 대한 느낌 등을 통해 감성적으로 아는 것이다.미술의 시각적 상징은 직관적이며 감상적인 특징이 있어서 우리의 마음을 움직이고 심미적 감흥을 불러일으킴으로서 우리의 정신세계와 정서활동을 다스린다. 따라서 미술교육을 통해 유아의 직관적, 통찰적, 감성적인 능력을 길러주며,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미술교육과 교수로 재직함▶ 1960년 타계할때까지 많은 저술활동과 강의를 했고,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기초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미술교육 이론을 정립함▶ 1947년 「창의적, 정신적 성장」을 출판2. 로웬펠드의 사상적 배경① 심리학ㆍ창의성과 자아동일화 등을 매우 강조함, 자기표현 등의 미술활동을 통해 모든 어린이에게 잠재되어 있는 잠재력 계발을 중시함ㆍ프로이트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 이론과 게슈탈트 심리학 등의 영향을 많이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