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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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목차.
1.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본론
-1.도예교육의 창의성과 가치
-2. 도예교육의 교육적 가치
1)조형적 학습
2)전통문화 계승
3)심리적 안정
4)창의력 증진
-3. 창의적 도예교육의 중요성
-4. 전문계 고등학교 도예고육 과정의 분석
1) 기술학습으로의 치중도 변화
2) 디자인적 기초능력 교육
-5. 창의력 제고를 위한 도예교육 지도방안
3.결론
4.참고문헌
1.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늘날 고등학교 미술교육의 지도방향은 단순한 기능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아니라 다양한 미술적 체험 기회를 통하여 미술에 대한 다각적이고 통찰적인 비판능력과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 개발을 제도하여 진선미의 전인적 인격형성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교육 본래의 목적이 희석되고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한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비추어져 안타까운 실정이다.
특히 도자공예분야는 고등학교 미술교육에서 전통성과 실용성을 지닌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공예중 하나로 분류되어 감상위주의 교육이 시행되기도 하지만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의 대학 진학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창의력 증진과 심미성 표출을 위한 교육과정의 부족으로 기술적인 부분에만 의존하여 독창성이 결여된 작품을 만들게 되는 것이 대체적인 모습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도자공예 디자인을 공부하는 전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표현 증대를 목표로 학생의 이해력에 도움을 주고 미적 감각의 향상과 장식기법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현대적 해석과 창의력증진을 목적으로 한 도자 수업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본론
-1.도예교육의 창의성과 가치
1.창의성의 가치
인간은 항상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만들려고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체제에서 교육의 내용의 핵심은 인간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이다. 지식위주의 암기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미래사회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데 필요한 상비약이 바로 창의력 개발, 창의적사고 교육이라는 것이다.
창의성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창의력과 독창력과 창조적 재능 등을 포함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경험의 재생이 아닌 다른 방법에 의한 문제 해결 방법과 태도를 말하고 생산적 사고나 확산적 사고에 의한 새로운 아이디어의 산출, 새로운 유형의 사고능력을 말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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