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부 공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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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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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부
- 들어가면서
2005년 영아부 주일학교 공과를 분석하고 개선안을 준비하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영아부 공과의 효율성과 정당성, 그리고 통합성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분석하고, 통합성 관점에서의 공과개선안을 탐구하고자 하며, 공과 51과를 예로 탐구 및 개선하고자 한다.
-공과 분석
1. 체계성 시각에서 본 분석
체계성이란 교육내용이 교육 목적과 일치해야 하고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성되고 조직 되는 형태를 의미 하는데 공과가 전체적으로 봤을때 절기별로나 날짜와 맞지않았다. 단원으로 보았을때도,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성되었다고 보기에는 힘들었다.
2. 효율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효율성이란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구성하고 조직해야 할 원리를 말한다. 효율성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가시적은 변화를 이끌어 내기위해서 각 단원마다 손유희라던지,찬양부분에서 학습내용을 잘 선정한 것 같았다.
하지만, 공과전체적으로 주제가 주어졌을때 만들기를 하는 부분이나, 색칠을 하는 것 부분등에서 미흡한 점이 보였다. 오리기를 하기엔 아이들의 손놀림이 쉽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또 크레파스라던지, 펜을 잡기 힘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날 주제에 맞게 어떤 프로그램을 하기 위함이라는 생각 들었다. 부모들이 옆에서 그렇지 않다면 교사들이 옆에서 잘라주고 붙여주고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과연 효과적일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쉽게 스티커를 이용한다던지, 자르지 않고도 쉽게 뜯어낼수 있겠금 하는 실용적인 재료들을 넣어야 할 것같다.
3. 정당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정당성이란 성서에 관한 왜곡된 해석이나 시대적 편견, 무의식적으로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를 가려내고 거부하려는 맥락에서 기독교 교육의 학습 내용과 경험이 선정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칭하는 용어인데, 공과내용 전체적으로는 왜곡된 해석이 없고, 시대적 편견, 무의식적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도 나타나 있지 않았다.
4. 통합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교육 내용을 구성 할 때 교사의 의해 일방적인 교육도 그리고 교사는 배제된 학습자만의 활동도 아닌 서로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고 지식만 전수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함께 가져 올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그 내용이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서 고려된 사람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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