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부 공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아부
- 들어가면서
2005년 영아부 주일학교 공과를 분석하고 개선안을 준비하게 되었다. 실제적으로 영아부 공과의 효율성과 정당성, 그리고 통합성의 관점에서 바라보며 분석하고, 통합성 관점에서의 공과개선안을 탐구하고자 하며, 공과 51과를 예로 탐구 및 개선하고자 한다.
-공과 분석
1. 체계성 시각에서 본 분석
체계성이란 교육내용이 교육 목적과 일치해야 하고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성되고 조직 되는 형태를 의미 하는데 공과가 전체적으로 봤을때 절기별로나 날짜와 맞지않았다. 단원으로 보았을때도,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구성되었다고 보기에는 힘들었다.
2. 효율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효율성이란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가시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구성하고 조직해야 할 원리를 말한다. 효율성에 있어서는 학습자의 가시적은 변화를 이끌어 내기위해서 각 단원마다 손유희라던지,찬양부분에서 학습내용을 잘 선정한 것 같았다.
하지만, 공과전체적으로 주제가 주어졌을때 만들기를 하는 부분이나, 색칠을 하는 것 부분등에서 미흡한 점이 보였다. 오리기를 하기엔 아이들의 손놀림이 쉽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또 크레파스라던지, 펜을 잡기 힘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날 주제에 맞게 어떤 프로그램을 하기 위함이라는 생각 들었다. 부모들이 옆에서 그렇지 않다면 교사들이 옆에서 잘라주고 붙여주고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과연 효과적일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쉽게 스티커를 이용한다던지, 자르지 않고도 쉽게 뜯어낼수 있겠금 하는 실용적인 재료들을 넣어야 할 것같다.
3. 정당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정당성이란 성서에 관한 왜곡된 해석이나 시대적 편견, 무의식적으로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를 가려내고 거부하려는 맥락에서 기독교 교육의 학습 내용과 경험이 선정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지칭하는 용어인데, 공과내용 전체적으로는 왜곡된 해석이 없고, 시대적 편견, 무의식적 수용해 온 비기독교적 이데올로기도 나타나 있지 않았다.
4. 통합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분석
교육 내용을 구성 할 때 교사의 의해 일방적인 교육도 그리고 교사는 배제된 학습자만의 활동도 아닌 서로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선정되어야 하고 지식만 전수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를 함께 가져 올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그 내용이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서 고려된 사람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교육 내용이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
  • 영아부, 유아부,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 중등부, 고등부, 청년부, 장년부 등의 교사 및 학습자용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소년부, 중 고등부 등에 대한 교사용이론적 기초신학개혁신학에 의한 ‘하나님-교회-세계’웨슬리 신학에 의한 성화개혁신학에 의한 ‘하나님의 나라*추구하는 인간상 : 정체성, 공동체성, 세계성하나님의 선교신학에 의한 ‘하나님-세계-교회’목적개혁주의적 기독교 세계관 정립기독교적인 삶과 실천①삼

  • [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형성,파국,조기교육,교육운동, 기독교(그리스도교)문제점,禪(선),샤머니즘 분석
  • 영아부유아부유치부유년부초등부 5부로 나뉘어 있다.주일학교의 교육은 지․정․의 삼요소에 따라 교육시키고자 주교시간 한 시간을 예배시간 20분 정도, 성경공부(공과) 시간 25분 정도, 생활지도 15분정도로 진행시키고 있다.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성적 타락과 성범죄가 편만해 지고 있다. 교회 안의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선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어떤 교단에서는 지교회 단체로 혹은 연합적으로 미혼 남성이나 여성에 대한 문제

  • [기독교교육]기독교교육의 의미,역사, 기독교교육의 교육운동, 기독교교육과 사이버시대,교회, 기독교교육의 교사 역할 분석
  • 분석할 수 없는 사람은 삶의 무의미와 무력감에 빠질 수 있다. 사회정의의 한 요구로서 정보를 이해하고 소화해 낼 수 있는 소양을 키우는 기본적인 훈련이 정보사회를 살아가는 글로벌 네티즌의 기본여건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기독교 공동체로 하여금 세계적 시야를 갖춘 지식과 정보이해에 상충되지 않는 정확하고 진실한 메시지를 요구하게 된다. 2. 기독교의 대응과 과제기독교 공동체가 가져야 할 대응 방안과 과제를 다음과 같

  •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 유아부 교재 분석과 개선방안
  • 공과교육, 친교, 선교와 봉사, 그리고 영성훈련)은 엄격히 구분되어 제도화될 수 없다. 이런 점에서 교사는 예배와 공과교육, 친교와 선교, 그리고 영성훈련의 교육과정이 마치 하나의 연결된 ‘놀이’처럼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비록 다섯가지의 교육과정이 하나의 통합된 구조로 짜여 진다할지라고, 결코 어느 하나의 교육과정도 배제되어서는 않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기독교인이 알아야할

  • 교재 콘텐츠 개발
  • 공과가 아니라 성경을 쥐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공과 준비는 여러 번 읽어 보고 이미 다 마친 상태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려주기 보다는 말씀으로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교사가 먼저 말씀을 읽고 배워야 합니다. 교사는 청년회 성경공부, 성경 파노라마, 주일 남성 성경공부 등에 나와서 배워야 합니다. 말씀이 변화시키지 못할 아이가 있을까? 복음의 능력을 확신하고 영혼구원에 진력하는 교사에게 역사가 일어납니다(홍민기, 2004:16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