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대한예수장로교 유치부 교재분석 및 개선방안
목차
Ⅰ. 서론
Ⅱ. 6~7세의 이해
Ⅲ. 교육과정의 이해
1. 이념
2. 개발의 역사
3. 목적과 목표
4. 내용선정과 조직
5.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Ⅲ. 비판적 성찰 및 개선방안
1. 레이투기아(예배)
2. 디아코니아(봉사)
3. 코이노니아(교재)
4. 미시오(선교)
5. 디다케(선포)
6. 이 밖에 비판적 성찰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종교적 방향에 따라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기독교 교육이란 기독교의 핵심사상과 전통을 단순히 인지적 내지는 정서적 차원에서만 전수시키는 행위가 아니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신앙 고백적 내용과 일치되는 삶의 형태를 행동적 차원에서 분별하도록 도와주고 그를 실천하도록 격려하는 체계적인 활동이라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 예장통합의 교육과정이 바르게 되었는지 알아야할 필요성이 있으며, 잘못되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개선해야할 것인가? 에 대한 대답을 찾아야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물음에 대한 하나의 해답이며 이것을 더욱 바른 교재가 되길 바란다.
먼저 6~7세 유아들의 이해를 시작으로 예장통합 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재분석을 시행하고, 교재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언함으로 끝을 맺는다.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예장통합 교재를 중심으로 교재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진 것을 알린다.
Ⅱ. 6~7세 이해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이다.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사물을 위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이 시기 아동에게 한 움큼의 5원, 10원, 100원, 500원 짜리의 동전을 쥐어 주면, 액수대로 분류하고, 이것들의 포괄성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실제로 돈을 손에 쥐어 주었을 때만 가능하다. 돈을 손에 쥐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조작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또, 이 시기는 양, 무게, 부피의 보존 개념을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다.
보존개념을 획득한다는 것은 상보성, 가역성의 원리를 충분히 이해한다는 뜻과 같다. 전조작기의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 시기에 와서 탈중심적 사고로 바뀌게 된다.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들면 아동의 사고는 급격한 진전을 보이게 된다. 즉 전조작기에는 지각적으로 두드러진 대상에게만 자기의 관점을 한정시키는 데 비해 구체적 조작기에는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 표상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정할 수도 있게 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은 자기 중심에서 벗어나 탈 중심화가 된다. 구체적인 세계에만 한정될 뿐 추상적으로 사고하지는 못한다.
전도식기(6~7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석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 방안
  • 교재의 개발과정1. CCP와 각 교단별 교육과정에 대하여2.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교단의 제3차 교육개발과정3. 새 교육과정 개발 3단계 4. 교육 개발 과정의 강조점Ⅳ. 교재 분석 및 교육과정1. 교육 개발 과정의 목적 진술2. 교육목적 3. 교육 목표 4. 2009년도 총회교육부 교육주제5. 교재의 내용6. 교재의 구성Ⅴ.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1. 현 교육 과정에 따른 평가와 대안 2. 개선방안과 대안으로의 커리큘럼제시3. 새로운 커리큘럼 제시Ⅵ.

  • 장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의 장년부 교재인 ‘하나님나라와 부르심과 응답’(위대하신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가르치는 자나 가르침을 받는 자나 그리고 이 텍스트가 춤을 추듯 즐거운 교육의 하나의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 특히 이 교재가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절기 프로그램이기에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Ⅱ. 장년부 공과 내용에 따른 분석 및 개선방안 * 성인 중기(30~40代)를 중심으로 - 보통 유 ․ 초등

  • [분석 보고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전학년부 교육과정)I. 오늘날 아동들에 대한 이해1. 관점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3.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4. 지적인 발달5. 종교적 발달II. 초, 소, 전학년부 교재의 분석 및 교육과정1. 교재의 개발과정2. 교재의 기독교교육 목적과 목표3. 교재의 내용4. 교재의 구성5. 공과를 통해 기대하는 학습경험6. 교육과정의 특징III.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1. 예배(Leitourgia)2. 교육(Didache)3. 교제(Koinonia)

  •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유년부 교재 분석과 비판
  • 교재에서 지시하는 것들을 따라하면서 말씀대로 살 것을 서로 다짐한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교재에서 이루어지는 결심과 결단의 차원은 인지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으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삶을 통해서 실현해 나가도록 하는 부분은 제한적임을 보게 된다.유년부 교재의 분석과 개선방안1. 학습자 경험반영의 결여교재의 상단에는 학습자들의 경험적인 차원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즉 학습과정의 처음 부분을 ‘우리 앞에

  • [연구 보고서] 대한예수교 장로회의 교육과정
  •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의 교육과정 연구Ⅰ.서론A. 문제의 제기 B. 연구 범위Ⅱ. 교육과정의 史的 고찰A. 통일공과B. 성서와 생활 C. 말씀과 삶D. 부르심과 응답Ⅲ. 각 공과별 비교 분석 A. 교육목표B. 내용의 범위C. 각 공과의 특징D. 교수-학습에 관한 비교Ⅳ. 결론Ⅰ.서론A. 문제의 제기이제까지 교회교육을 위한 교육과정(curriculum)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는 교회 내 교회학교 정확히 말해서, 주일학교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내지 교재(공과)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