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 유아부 교재 분석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 유아부 교재 분석과 개선방안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1. 유아에 대한 발달적 특성 이해
2. 서양에서의 아동발달의 관심
3. 우리나라에서의 아동발달의 관심
4. 현대 사회에서의 아동에 대한 관심
Ⅱ.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의 유아부 교재 분석
1. 교육 개발 과정
2. 교육 목표 분석
3. 교육 내용과 범위
4. 하나님의 나라-부르심과 응답 교재 구성 분석
Ⅲ. 비판 및 개선방안 제시
Ⅰ. 들어가는 말
아동에 대한 생각과 관점은 오랜 세월을 거쳐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시대적 문화적 사회적 특성과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기독교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 따라 교육도 그에 걸맞게 재설계 되어야 한다. 여기서 우선 아동에 대한 발달 특성과 동서양의 관점을 비교 하여 알아보자.
1. 유아에 대한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 설은주 . [교회 유아부교육의 방향과 실재] , 서울신학대학교 : 기독교교육연구소 , 1990.
(1) 유아의 종교적 성장과정의 특징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신학적 세계관에 연결시키려면 그는 넓은 영역의 생활경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유아의 종교적 성장이란 유아의 다른 영역의 발달과 분리된 것이 아닌 모든 생활경험을 종교적 의미로 하나하나 채택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의 종교적 특징에 대한 이해는 유아의 일반적 발달특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므로 유아의 지적, 도덕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대한 연구가 따라야 한다.
(2) 신체적 발달
유아는 대근육의 발달과 함께 이를 사용하기 위한 활동적인 경험들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유아는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과 풍부한 시설속에서의 놀이를 통해 신체를 발달시킬 수 있어야 한다. 신체적 발달은 뇌와 전 신경조직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어 대근육 및 소근육발달을 촉진하고 감각과 운동간의 협응력을 길러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 능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3) 언어 발달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태어나면서부터 끊임없이 자신의 언어를 질적으로 양적으로 발달시킨다. 유아 언어발달의 특징을 보면 이해어휘가 표현어휘보다 많고 모방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주위의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는 질문을 계속함으로써 어휘와 문장구조를 발달시켜 나간다. 유아는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중심적인 언어사용으로부터 사회적인 언어사용으로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유아들은 교회학교에서의 활동 중에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감사, 찬양, 교회, 봉사, 순종, 기쁨, 사랑, 등의 언어를 익힐 수 있다.
(4) 정서적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년부 공과 분석 및 방안
  • 대한예수교 장로회(통합)의 장년부 교재인 ‘하나님나라와 부르심과 응답’(위대하신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가르치는 자나 가르침을 받는 자나 그리고 이 텍스트가 춤을 추듯 즐거운 교육의 하나의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 특히 이 교재가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절기 프로그램이기에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Ⅱ. 장년부 공과 내용에 따른 분석 및 개선방안 * 성인 중기(30~40代)를 중심으로 - 보통 유 ․ 초등

  • [분석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 방안
  • 교재의 개발과정1. CCP와 각 교단별 교육과정에 대하여2. 대한 예수교 장로회(통합)교단의 제3차 교육개발과정3. 새 교육과정 개발 3단계 4. 교육 개발 과정의 강조점Ⅳ. 교재 분석 및 교육과정1. 교육 개발 과정의 목적 진술2. 교육목적 3. 교육 목표 4. 2009년도 총회교육부 교육주제5. 교재의 내용6. 교재의 구성Ⅴ.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1. 현 교육 과정에 따른 평가와 대안 2. 개선방안과 대안으로의 커리큘럼제시3. 새로운 커리큘럼 제시Ⅵ.

  • [기독교사회복지론] 대한예수교장로회
  •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측)을 중심으로, 한일장신대 아세아 태평양 국제신학대학원, 2002.사회복지의 의미 : 사회복지라는 용어는 서구사회에서 사용되어왔고, 한국에서는 1960년대 이후 도시화와 산업화를 겪으면서 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인간의 욕구가 다양화됨으로 인하여 복지에 대한 용어들이 사용되어졌다. 오늘날에는 복지욕구의 질적인 성장을 꾀하면서 복지사회로의 발전을 꾀하고 있다.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사회”

  • 대한예수교 장로회 통합 유년부 교재 분석과 비판
  • 교재에서 지시하는 것들을 따라하면서 말씀대로 살 것을 서로 다짐한다. 그러나 학습자들의 교재에서 이루어지는 결심과 결단의 차원은 인지적인 측면에 치우쳐 있으며, 구체적인 행동으로 삶을 통해서 실현해 나가도록 하는 부분은 제한적임을 보게 된다.유년부 교재의 분석과 개선방안1. 학습자 경험반영의 결여교재의 상단에는 학습자들의 경험적인 차원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즉 학습과정의 처음 부분을 ‘우리 앞에

  • [분석 보고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 교재에는 스토리를 강화했다. 또한 교육의 장을 교회, 가정, 미디어의 영역 등으로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회교육을 가정과의 연계성 속에서 확대하고자 하는 가정학습지와 어린이나 교사가 공과의 내용을 보다 확대, 심화하여 공부할 수 있는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한다. III.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전학년부 교재는 교단 교재 및 일반 교재를 통틀어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자원부에서만 개발되고 있다. 이 말의 의미는 교파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