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형성,파국,조기교육,교육운동, 기독교(그리스도교)문제점,禪(선),샤머니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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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Ⅱ.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파국

Ⅲ.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조기교육

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교육운동
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
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
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
4. 평신도 지도자들의 양성의 강화
5. 현대 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세분된 조직
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
7. 특수아(천재, 저능아, 지진아, 신체불구자, 소경, 사회성 장애아)의 교육운동
8. 특별교육으로 인한 생동적 목회
9. 철저한 가정교육 강화 운동
10. 새로운 교육 방안을 지향하는 운동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문제점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와 禪(선)
1. 선인식의 한계
2. 선과 신론
3. 선과 인간존재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와 샤머니즘
1. 신관이 끼친 영향
1) 신과 인간과의 관계이다
2) 한국의 기독교가 특별히 오염되어 있는 것이 성령에 관해서이다
2. 샤머니즘의 영혼관과 내세관이 끼친 영향
3. 강신체험과 엑스타시(Ecstasy)가 끼친 영향
4. 무당과 굿에 대한 기대가 끼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독교(그리스도교)의 형성

기독교의 형성은 예수의 직접 제자들이었던 사도들을 거쳐 속사도 교부 그리고 희랍의 변증교부, 라틴교부, 알렉산드리안교부 등의 계보로 이어져 내려오는 일련의 흐름과 관계가 깊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당시 지중해 지역의 패권 국가였던 로마의 한 속국으로 존재하고 있던 이스라엘에서 주로 유태교의 헤브라이즘 전통을 그 모태로 하여 시작되었던 기독교는 그 발생 초기, 주로 종교적, 교리적 측면에서는 기존의 유태교와 갈등을 겪고 있는 반면, 정치적, 문화적으로는 로마 세계와 충돌을 겪는다. 특히 로마의 초창기 기독교에 대한 정책은 일련의 탄압 정책을 통해서 일반에게 잘 알려져 있다. 기독교인들에 대한 로마의 정치적 입장에 대하여 윌리스턴 워커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피력한다. “(초기의) 기독교 운동은 어느 민족이나 도시의 전통적인 종교가 아니었다. 따라서 이 운동은 로마가 유대교나 이집트 종교에게 혹은 시리아의 바알 종교와 같은 지방 종교에게 주었던 그런 승인을 거의 주장할 수 없었다. 게다가 기독교인들은 종종 은밀히 개인적으로 회동하였고, 배타적인 유일신론을 믿고 있었으므로 이교 종교 의식에 전혀 참여할 수 없었다. 그래서 플리니가 비두니아의 총독으로 있는 동안 트라얀 황제에게 기독교인의 문제에 대하여 편지를 썼을 때, 그가 한 말은 기독교인들이 동시대인들에게 어떤 반발을 보여주는 좋은 실례가 되고 있다”
이상의 기독교인들에 대한 로마 정부의 혐오는 네로 황제로부터 시작하여 데키우스 황제에 이르기까지 기독교인들에 대한 소위 ‘10대 박해’의 사건으로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이 와중에 활동했던 기독교 교부들은 예수의 직접 제자였던 사도들과 또한 사도들의 제자였던 속사도교부들의 시대까지 기독교인들을 향한 외부의 압력에 대하여 괄목할 만한 저항과 변증의 시도를 보여주고 있지 않는 반면, 주로 헬레니즘 문화권에서 성장, 교육을 받았다가 기독교로 회심한 몇몇 교부들은 당시 로마세계의 지배적 세계관을 의식하면서도 기독교의 기본적인 체계를 방어할 수 있는 변증의 도구들을 개발하고 외부의 공격에 적극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바, 우리는 이들의 논점에서 소위 당시 기독교의 핵심적 케리그마가 어떻게 로마의 지배적 세계관과 조우하고 있는 지에 대한 즉, 종교와 민족의 접점을 관심과 함께 접근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태환(1996), 샤머니즘이 기독교에 미친 영향, 장로회 신학대학 석사논문
◇ 김광원·문시영 공저, 기독교 바로알기, 선학사
◇ 문상희(1975),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 이정배, 기독교인에게 자연은 무엇인가
◇ 한기산(1983), 한국교육사, 박영사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의 역사 Ⅱ, 서울 : 기독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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