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보고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전학년부 교육과정)
I. 오늘날 아동들에 대한 이해
1. 관점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
3.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
4. 지적인 발달
5. 종교적 발달
II. 초, 소, 전학년부 교재의 분석 및 교육과정
1. 교재의 개발과정
2. 교재의 기독교교육 목적과 목표
3. 교재의 내용
4. 교재의 구성
5. 공과를 통해 기대하는 학습경험
6. 교육과정의 특징
III.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1. 예배(Leitourgia)
2. 교육(Didache)
3. 교제(Koinonia)
4. 봉사(Diakonia)
5. 선교(Missio)
I. 오늘날의 아동들에 대한 이해 D. J. 퍼니시, 손삼권 역,『어린이 성서교수법』(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7), 50-71.
1. 관점
오늘날의 아동들은 알려지기를 원하고 있고 기다리고 있는 이방인들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아동들에 대한 이론들은 변화하고 있는 현대 세계의 아동들을 기술하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이론들을 개발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동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몇 가지 점들은 검토할 수 있다.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
‘아동의 세기’라 불리던 20세기 초기에는 아동들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아동들을 가르쳐, 사회에서의 그들의 위치를 발견하도록 준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대표적인 이론가들로는 존 듀이(John Dewey),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장 삐아제(Jean Piaget) 등이 있다. 그들이 비록 서로 다른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그들의 연구 결과를 서로 다른 용어로 기술하고 있지만 인간의 성장은 발달적인 용어에 의해 가장 잘 기술된다는 원리에는 모두 동의한다.
개인의 성장 속도가 다양할 수는 있어도 발달의 순서나 유형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아동들이 걷는 법을 배울 수 있으려면 먼저 일련의 다른 과업들을 숙달해야만 한다. 순서상으로 볼 때 이러한 발달 과정 속에는 도움을 받아 앉기, 혼자 힘으로 앉기, 도움을 받아 서기, 무엇인가를 붙잡고 서기, 기어 다니기, 손을 붙잡고 걷기, 혼자 힘으로 서기 등이 포함된다.
발달 이론가들은 발달의 순서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며 따라서 모든 아동들은 걷는 법을 배우는 방식을 기술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 영역은 동시에 성장하며 한 영역의 요인들은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즉, 각각의 아동들은 동일한 발달 유형에 따라 기술을 습득하지만 기술에 포함된 신체적, 정서적, 지적 의미 등이 다르다는 뜻이다. 이러한 사실은 모든 개인의 독특성을 보증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3.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2) 가출에 관한 질문3) 학업 중단에 관한 질문7. 청소년이 원하는 가정 모델 찾기8. 가정모델을 찾기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회조사○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2) 바람직한 가족상 연습하기3) 청소년 가족영상모음전4) 기타 방법들9.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법 및 효과1) 정책 수립의 이론적 배경2) 자료를 활용한 부모교육 3) 가출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4) 가출청소년을 위

  • 행정 개혁 시민 연합 행개련 성공사례 행개련 실패사례
  • 및 정보공개 △규제개혁 △국민권리구제 △나의 행정개혁 경험 △행정개혁과 NGO △부정부패 추방 △개방형 임용제도의 정착방안 등이 있다. 1999년도부터 수시로 개설․운영해온 는 행정개혁의 주요과제와 행정참여 및 감시방법을 망라하여 시민과 청년층에게 좀더 쉽고 생생하고 체계적으로 일상의 행정문제와 행정개혁 과제에 접근할 수 있게끔 기본지식과 자료와 정보를 제공한다는 데 중점을 둠.2000년도에는 교육 프로그

  • 자율형 사립고에 대해 - 롤즈와 드워킨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본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도 현재 정치계에서 뜨겁게 논의되고 있는 ‘자율형 사립고’의 문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다. 먼저 현재 교육정책인 자율형 사립고의 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정의의 영역에서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를 밝혀볼 것이다. 그 후에 자유주의 사상적 견지에서 정치철학자인 롤즈와 드워킨의 이론을 중점으로 자율형 사립고를 분석 및 평가해 볼 생각이다. 이와 같은 작업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교육과 보육의 일원화 체제에 대하여 학회의 대표적인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고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협력과 통합 실천 방안을 보다 세부적으로 강구해 보고자 하였다. 통합을 위한 세부실천 전략으로는 기관 통합, 교사 통합, 교육보육과정 통합, 교육보육 서비스 관리감독 체계, 예산의 통합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1) 연구내용 문헌 연구와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해 유치원과 보육시설 이원화 체제의 현황을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기독교 ~ 5. 기타부모출신국가아버지( ), 어머니( )참 고 문 헌김광혁. 2011. 다문화가정 아동의 발달. 사회과학논총 제26집 제2호이윤호. 2009.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적응을 높이는 애착,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의 영향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갑성. 2006. 한국 내 다문화가정의 다문화가정 아동교육 실태 조사 연구. 서울교원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수정. 2008. 빈곤 가정 아동 청소년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임파워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