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보고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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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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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방안
(전학년부 교육과정)
I. 오늘날 아동들에 대한 이해
1. 관점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
3.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
4. 지적인 발달
5. 종교적 발달
II. 초, 소, 전학년부 교재의 분석 및 교육과정
1. 교재의 개발과정
2. 교재의 기독교교육 목적과 목표
3. 교재의 내용
4. 교재의 구성
5. 공과를 통해 기대하는 학습경험
6. 교육과정의 특징
III. 교육과정 평가와 개선방안
1. 예배(Leitourgia)
2. 교육(Didache)
3. 교제(Koinonia)
4. 봉사(Diakonia)
5. 선교(Missio)
I. 오늘날의 아동들에 대한 이해 D. J. 퍼니시, 손삼권 역,『어린이 성서교수법』(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7), 50-71.
1. 관점
오늘날의 아동들은 알려지기를 원하고 있고 기다리고 있는 이방인들이다. 지금까지 개발된 아동들에 대한 이론들은 변화하고 있는 현대 세계의 아동들을 기술하는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새로운 이론들을 개발해야 하는 필요가 있다. 그러나 아동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몇 가지 점들은 검토할 수 있다.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기
‘아동의 세기’라 불리던 20세기 초기에는 아동들의 성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면 아동들을 가르쳐, 사회에서의 그들의 위치를 발견하도록 준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대표적인 이론가들로는 존 듀이(John Dewey),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장 삐아제(Jean Piaget) 등이 있다. 그들이 비록 서로 다른 연구 방법을 사용하고 있고 그들의 연구 결과를 서로 다른 용어로 기술하고 있지만 인간의 성장은 발달적인 용어에 의해 가장 잘 기술된다는 원리에는 모두 동의한다.
개인의 성장 속도가 다양할 수는 있어도 발달의 순서나 유형은 동일하다. 예를 들어 아동들이 걷는 법을 배울 수 있으려면 먼저 일련의 다른 과업들을 숙달해야만 한다. 순서상으로 볼 때 이러한 발달 과정 속에는 도움을 받아 앉기, 혼자 힘으로 앉기, 도움을 받아 서기, 무엇인가를 붙잡고 서기, 기어 다니기, 손을 붙잡고 걷기, 혼자 힘으로 서기 등이 포함된다.
발달 이론가들은 발달의 순서는 인간의 본성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며 따라서 모든 아동들은 걷는 법을 배우는 방식을 기술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 영역은 동시에 성장하며 한 영역의 요인들은 다른 영역에서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즉, 각각의 아동들은 동일한 발달 유형에 따라 기술을 습득하지만 기술에 포함된 신체적, 정서적, 지적 의미 등이 다르다는 뜻이다. 이러한 사실은 모든 개인의 독특성을 보증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3.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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