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3 / 2019.07.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I. 처벌
1. 처벌의 부작용
2. 처벌의 사용 시 유의점

II. 과잉정정

III. 타임아웃(일시격리법)
1. 시간
2. 장소
3. 상황
4. 철저한 고립
5. 후속절차
6. 차등보상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아동이 나쁜 행동을 할 때 처음에는 좋은 말로 타이른다. 그러나 계속 거슬리는 행동을 하면, 야단을 치고 매를 들어 강압적으로 억제시키게 된다. 그러나 벌이 싫어 중단되었던 행동은 벌이 없는 상황에서는 다시 살아나게 되어 부모는 더 큰 벌을 사용하여 더 강압적이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는 악화되고 아동의 문제도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I. 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처벌을 사용하기도 한다. 처벌의 사용에 대해서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기는 하나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처벌은 장기적으로는 크게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처별이란 아동에게 혐오스럽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약화시켜 중단시키는 방법이다. 물총 세례, 신 레몬주스 세례, 암모니아 주사기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 방법은 다른 행동수정기법이 효과가 없으면서 문제행동이 아동이나 주변 사람에게 큰 문제가 될 때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한다. 한 예로 먹는 것을 계속해서 토해내는 아동에게 토할 해마다 신 레몬주스를 입 안에 넣어주는 방법이 있다. 처벌(punishment)은 긍정적인 처벌과 부정적인 처벌로 나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분석
  • 행동3. 언어적 공격행동4. 간접적 공격행동5. 바람직한 행동6.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Ⅴ.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Ⅵ.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1. 공격성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성 수정 지도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공격성 수정의 기법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Ⅷ. 결론참고문헌

  • 행동수정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위기가 보험업계에 미친 영향과 그 시사점
  •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은 질병/상해보험에, 고소득층은 변액보험(보험+저축+뮤추얼펀드)에 주로 가입하고 있는 한편,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자체의 가입자가 감소추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편 변액보험 자체의 포트폴리오가치가 하락하는 문제로 인해 고소득층 대상상품에서 수익률이 하락하는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하다. 2.2.2. 손해보험업사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은 물건 그 밖의 재산적 손실을 전보한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중간설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