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3 / 2019.07.1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I. 처벌
1. 처벌의 부작용
2. 처벌의 사용 시 유의점
II. 과잉정정
III. 타임아웃(일시격리법)
1. 시간
2. 장소
3. 상황
4. 철저한 고립
5. 후속절차
6. 차등보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아동이 나쁜 행동을 할 때 처음에는 좋은 말로 타이른다. 그러나 계속 거슬리는 행동을 하면, 야단을 치고 매를 들어 강압적으로 억제시키게 된다. 그러나 벌이 싫어 중단되었던 행동은 벌이 없는 상황에서는 다시 살아나게 되어 부모는 더 큰 벌을 사용하여 더 강압적이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동과 부모의 관계는 악화되고 아동의 문제도 더욱 심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I. 처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처벌을 사용하기도 한다. 처벌의 사용에 대해서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기는 하나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처벌은 장기적으로는 크게 효과를 거둘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처별이란 아동에게 혐오스럽거나 고통스러운 자극을 줌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약화시켜 중단시키는 방법이다. 물총 세례, 신 레몬주스 세례, 암모니아 주사기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이 방법은 다른 행동수정기법이 효과가 없으면서 문제행동이 아동이나 주변 사람에게 큰 문제가 될 때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한다. 한 예로 먹는 것을 계속해서 토해내는 아동에게 토할 해마다 신 레몬주스를 입 안에 넣어주는 방법이 있다. 처벌(punishment)은 긍정적인 처벌과 부정적인 처벌로 나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