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본 상담소에 오는 아동들의 문제는 아동 개인의 내적인 원인 및 주변 환경의 영향으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발생된 아동의 문제 행동은 아동 개인의 행동상의 문제로만 남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 갈등적인 관계를 이루게 되면서 관계상의 문제로도 확대되어진다. 주변환경의 영향으로 인한 아동 행동상의 문제이든 아동행동상의 문제로 인한 환경과의 문제이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사업적 개입은 요구되어 지고 있다.
아동의 경우 자신을 통찰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사회적, 정서적, 지적 기능이 부족하여 아동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여 해결하는 과정이 수월하지는 않기에 아동이 인식할 수 있는 행동상의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 용이하다고 본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아동으로 하여금 그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처벌적인 것에서 보다 강화적인 것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거나, 아동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거나 또는 아동과 환경 양자 모두가 변화되도록 도움을 주는데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적 접근이 아동문제해결에 적절하리라 본다.
이에 본 소고에서는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인 행동수정 이론의 역사적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기본 개념 및 기법, 그리고 개입과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Ⅰ.역사적 배경 및 이론적 기초
1. 역사적 배경
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제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1920년 Watson과 Rayner가 Albert라는 소년에게 흰 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것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Watson은 Pavlov가 개를 대상으로 실험하여 나온 결과인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에 영향을 받아 동물이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행동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후 Mary C. Jones는 1924년 Watson과 Rayner가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 피터라는 소년의 공포증을 치료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과 연구는 정신분석이 하나의 시대정신으로 지배하고 있었기 때문에 별로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심리학계나 교육학 또는 임상가에게 행동수정이 강력한 치료전략으로 등장되고 소개된 것은 1950년대에 들어와서부터이다. 1950년대 초반에는 주로 Hull의 학습이론을 통해 그 당시까지만 해도 심리치료 분야의 핵심을 이루었던 정신분석에 대한 도전이 일어났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정신분석훈련을 받은 Dollard와 Miller는 정신분석학과 사회인류학적 배경위에 Hull의 학습이론을 주축으로하여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을 제시함으로써 심리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Eysenck, Pepinsky와 Pepinsky도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행동수정에의 발전을 모색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David C. Rimm, John C. Masters 공저, 김영환 역(1985), 「행동치료의 원리」, 중앙적성출판사대학카운슬러연구협의회(1986),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러셀 에이 돌프만 편저, 임상사회사업연구회 역(1991), 「임상사회사업기술론」, 홍익제
리차드 엠 폭스 저, 강위영송영혜 공역 (1986), 「행동수정의 실제」, 한국사회개발연구원
박성주, 이성진, 「행동수정의 사례집」, 교육과학사
사울 악세로드 저, 홍성윤 역(1986), 「행동수정기법」, 교육과학사
이형득 외 공저(1991),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재연 외 공저(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서원
장인협 (1989), 「사회사업실천방법론 (下)」, 서울대학교출판부
제랄드 코리 , 「상담과 심리요법의 이론과 실제」, 성광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