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상담 및 치료)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I. 관심중단(=소거)

II. 포만(포화, Satiation)

III. 권리 박탈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관심중단(=소거)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행동을 보였을 때에 주위로부터 받아온 관심이나 강화를 일시에 중단하는 것을 관심중단 내지는 소거(extinction)라고 한다.
여기서 관심이란 '~하지 말아라.'하고 타이르는 말, 야단치는 말, 벌을 주는 것 등 모든 관여를 뜻한다. 처벌도 일종의 관심이 되기 때문에 아예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무시해버림으로써 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관심중단(소거)은 강화해 주는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점에서는 강화차단과 유사하다. 이 방법은 특히, 강화로 인해 계속 유지되는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유용하다.
관심중단(소거)의 기법은 용이하긴 하나 종종 공격성이나 발작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관심중단(소거)의 목적으로 쓰인 반응이 아동의 문제행동을 강화시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동이 떠드는 것을 줄이기 위해 교실 밖으로 나가 있으라고 벌을 주지만 이 아동은 수업이 싫어 계속 교실 밖으로 나가고 싶어 하기 때문에 계속 떠드는 경우가 있다.
또한 관심중단(소거) 방법 사용 후 처음에는 문제행동이 감소하다가 갑자기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해 바람직하지 못한 그 행동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다. 이는 그동안 야단맞는 형식으로나마 받았던 관심을 한꺼번에 및어버린 데에 대한 반동현상이므로 얼마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온다. 이때 일관되게 관심중단(소거)을 유지해야 목표행동에 도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분석
  • 행동3. 언어적 공격행동4. 간접적 공격행동5. 바람직한 행동6.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Ⅴ.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Ⅵ.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1. 공격성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성 수정 지도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공격성 수정의 기법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Ⅷ. 결론참고문헌

  • 행동수정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위기가 보험업계에 미친 영향과 그 시사점
  •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은 질병/상해보험에, 고소득층은 변액보험(보험+저축+뮤추얼펀드)에 주로 가입하고 있는 한편,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자체의 가입자가 감소추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편 변액보험 자체의 포트폴리오가치가 하락하는 문제로 인해 고소득층 대상상품에서 수익률이 하락하는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하다. 2.2.2. 손해보험업사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은 물건 그 밖의 재산적 손실을 전보한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중간설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