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7 / 2023.11.1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주의 원리(기법)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수정기법
3.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적용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수정 기법은 인간의 모든 행동이 학습된 것이고 후속 자극의 체계적 조작을 통해 통제할 수 있다는데 그 기본가정을 두고 있다. 스키너는 복잡한 행동 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는 원리를 통해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형태의 학습은 두 가지 기본원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는데 첫째, 행동은 유기체에 의해 어느 정도 무작위적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둘째, 이러한 무작위적 행동은 그 결과로 유기체에게 보상을 주거나 혹은 처벌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스키너는 바로 그 순간 결과에 따른 행동의 선택이 발생한다고 했다. 이 두 가지 원리들을 통해 유기체의 생존에 도움을 주는 행동은 무엇이든 강화 받게 되며, 강화 받은 행동은 유지되고 발전된다는 것이다. 스키너의 설명체계는 반응과 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로서 자극이 따르게 된다는 원리로 볼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수정주의 이론에서 행동수정의 기법인 행동수정의 원리를 정리하고 그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 참고문헌
-
김민정, 박영주 외 3명 저, 부모교육론, 동문사, 2022
이연승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20
박명수, 조영혜 저, 부모가 1등 선생님, 열림교육, 2015.
원동연 저, 5차원 부모 교육 혁명, 리수, 2015
홍준표, 행동수정과 심리요법, 중앙대학교, 2005
박소현 외 공저,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2004
김영옥 저, 부모교육, 공동체, 2019
정옥분, 정순화 저, 부모교육, 학지사, 201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가와의 관계]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놀이, 스포츠 및 게임, 관광과의 관계
- 슈퍼비젼의 3가지 기능에 대해 차이점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향후 실습 슈퍼바이져로서 실습생들에게 특히 가장 강조하고 싶은 기능은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2가지 이상을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선발과 시험 - 학생흐름과 선발, 입학 선 발
- 지역아동센터 아동상담일지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중국의 문화대혁명 평가
- 어린이집 9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보육실습일지,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실천기술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실천기술을 갖추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아동복지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