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6 / 2015.03.1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수정주의 이론의 원리와 기법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을 정리하고 경험한 3가지 사례를 해당 기법의 적용하여 서술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주의 원리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수정 기법
Ⅲ.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적용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참고 자료>
본문내용
본문 내용
중략
행동수정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1) 정적 강화의 원리 :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시키거나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통해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점진적 접근의 원리 :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완전히 행동을 습득할 때까지 그 하위단계들을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목표행동 접근한다.
(3) 모방원리 :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요사이는 아동에게 영향력 있는 인기인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신호제지 원리 : 아동에게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면 잘못된 행동을 저지른 후에 보다는 그 행동을 하기 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변별원리 : 특정 상황에서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아동 행동이 신호에 적합할 때만 강화를 준다.

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1) 대체원리 : 강화과정에서 이미 효과가 없는 강화물을 더 효과가 있는 강화물을 주기직전에 함께 줌으로써 강화물을 대체하는 효과를 준다. 이미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가지고 아동을 강화시킬 때 활용한다. 주의할 점은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먼저 주고 그 후에 바로 효과적인 강화물을 주어야 한다.
(2) 간헐적 강화 원리 : 아동에게 새로이 습득된 행동을 자발적으로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빈도를 점차 감소시켜 간헐적으로 강화한다.

3)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중략
참고문헌
<참고 자료>
홍준표, 행동수정과 심리요법, 중앙대학교, 2005
최점옥, 행동수정 사례연구 계획서, 2004
박소현 외 공저,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2004
김영숙,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 6688***
    (2020.01.12 12:57:59)
회원 추천자료
  • [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정의,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 분석
  • 행동3. 언어적 공격행동4. 간접적 공격행동5. 바람직한 행동6.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요인Ⅴ. 본능에 의한 공격성(공격적 행동)Ⅵ. 가정환경, 학교생활적응,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관계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수정 방안1. 공격성 수정을 적용할 때 명심할 것2. 공격성 수정 지도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공격성 수정의 기법1) 행동을 증강시키는 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법Ⅷ. 결론참고문헌

  • 행동수정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기초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행동수정의 기본개념 및 기법 상담과정
  • 이론적 기초1. 역사적 배경행동수정이란 학습이론에 근거한 행동적 접근으로서의 상담방법으로 행동의 형성, 유지, 증가, 감소되는 기제를 적용하여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행동수정은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전통적으로 사용해 왔던 내적 동기, 욕구, 충동 등과 같은 정신역동적 개념을 거부하고 겉으로 표출된 행동 그 자체를 중요시 하는데서 시작되며,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이고 학습과정을 통해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변화시킬

  • [재무관리] 글로벌 금융위기가 보험업계에 미친 영향과 그 시사점
  • 가지 측면에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저소득층은 질병/상해보험에, 고소득층은 변액보험(보험+저축+뮤추얼펀드)에 주로 가입하고 있는 한편,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자체의 가입자가 감소추세로 돌아서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다. 한편 변액보험 자체의 포트폴리오가치가 하락하는 문제로 인해 고소득층 대상상품에서 수익률이 하락하는 등의 문제를 경험하고 있기도 하다. 2.2.2. 손해보험업사전에 따르면 손해보험업은 물건 그 밖의 재산적 손실을 전보한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중간설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