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6 / 2015.03.16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행동수정이론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중에서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경험한 방법 세 가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행동수정주의 이론의 원리와 기법을 알아보고 그 중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을 정리하고 경험한 3가지 사례를 해당 기법의 적용하여 서술하였다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주의 원리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수정 기법
Ⅲ.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적용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본문 내용
중략
행동수정의 기본적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1) 정적 강화의 원리 :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시키거나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마다 보상을 통해 즉각적인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다.
(2) 점진적 접근의 원리 : 새로운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완전히 행동을 습득할 때까지 그 하위단계들을 계속 강화해 나가면서 점진적으로 목표행동 접근한다.
(3) 모방원리 : 아동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요사이는 아동에게 영향력 있는 인기인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신호제지 원리 : 아동에게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치려면 잘못된 행동을 저지른 후에 보다는 그 행동을 하기 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변별원리 : 특정 상황에서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상황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아동 행동이 신호에 적합할 때만 강화를 준다.
2)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1) 대체원리 : 강화과정에서 이미 효과가 없는 강화물을 더 효과가 있는 강화물을 주기직전에 함께 줌으로써 강화물을 대체하는 효과를 준다. 이미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가지고 아동을 강화시킬 때 활용한다. 주의할 점은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먼저 주고 그 후에 바로 효과적인 강화물을 주어야 한다.
(2) 간헐적 강화 원리 : 아동에게 새로이 습득된 행동을 자발적으로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강화빈도를 점차 감소시켜 간헐적으로 강화한다.
3)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중략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홍준표, 행동수정과 심리요법, 중앙대학교, 2005
최점옥, 행동수정 사례연구 계획서, 2004
박소현 외 공저, 학습과 행동. 시그마프레스. 2004
김영숙,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 6688***
(2020.01.12 12:57:5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경찰의 범죄통제와 예방 - 범죄예방의 개념과 범죄통제의 방법, 범죄예방이론(CPTED, 깨진창이론, 10퍼센터 프로그램)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