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1. 구분
1) 이론 심리학
2) 응용심리학
2. 영역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
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
1) 종류
2) 학습에서의 동기유발
3) 성취동기
2. 정서(Emotion)
1) 종류(7情)
2) 정서 발달
3. 자아개념
4. 포부수준, 기대수준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본성이론
1. 인간본성연구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중간설
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
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
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
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
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
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
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3. 새로운 행동의 형성
1) Shaping
2) Chaining
3) Fading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 출생~1세)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 2~3세)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 4~5세)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12~18세)
6. 제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성년초기)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 중년기)
8. 제8단계 : 통정성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 노년기)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복합지능이론
1. 가드너(Gardner)의 복합지능 이론
2. MI 각 지능 영역의 정의와 영역의 활동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
1. 적응기제
2. 적응기제의 필요성
3. 합리적 행동
4. 적응기제의 분류
1) N Fento
2) L.P.Shaffer
3) Cates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게슈탈트법칙이론
1.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2.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
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4. 연속성의 법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1. 구분
1) 이론 심리학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2) 응용심리학
산업심리학,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교육심리학을 과학적으로 체계 발전시킨 사람 - 헤르바르트(루소나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교육심리학을 응용심리학으로 발전시킨 사람 - 스트롬펠, 모이만
2. 영역
①발달심리(성장과 발달) ②교수-학습에 관한 것 ③측정과 평가
④성격과 적응 ⑤이상심리 및 치료교정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
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
유기체가 행동을 하는 내적요인(내적동기)과 외적 자극(외적동기)를 지칭.
1) 종류
①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② 1차적 동기(선천적, 생리적 동기)와 2차적 동기(후천적으로 학습으로부터 나온 동기)
③ 추동(Drive) -> 가장 기본적, 생리적 동기
④ Maslow 동기, 욕구 단계설
- 참고문헌
-
1. 김제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9
2. 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출판사, 2005
3. 이용남,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5.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6. 애니타 울포크·김아영 외 옮김, 교육 심리학, 박학사, 2003
7. 허영미,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