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구분,영역,인간본성이론,인간학습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복합지능이론,적응기제이론,게슈탈트법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1. 구분
1) 이론 심리학
2) 응용심리학
2. 영역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
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
1) 종류
2) 학습에서의 동기유발
3) 성취동기
2. 정서(Emotion)
1) 종류(7情)
2) 정서 발달
3. 자아개념
4. 포부수준, 기대수준

Ⅲ.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본성이론
1. 인간본성연구
1) 성선설
2) 성악설
3) 백지설
4) 중간설
2. 심리학적 견해 인간가치관 연구
1) 형성과정에 따른 인간가치관
2) 생각하는 존재로써 인간가치관
3) 생물학적 존재로써 인간가치관

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간학습이론
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학습능력 발달의 가능성
1) 근접발달영역의 기초
2) 근접발달영역의 의미
2. 행동수정기법 - 바람직한 학습활동을 익히기 위한 방법
1)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기법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3. 새로운 행동의 형성
1) Shaping
2) Chaining
3) Fading

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1. 제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 출생~1세)
2. 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Autonomy vs. Shame and doubt : 2~3세)
3. 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 4~5세)
4. 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6~11세)
5. 제5단계 :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12~18세)
6. 제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성년초기)
7. 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 중년기)
8. 제8단계 : 통정성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 노년기)

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복합지능이론
1. 가드너(Gardner)의 복합지능 이론
2. MI 각 지능 영역의 정의와 영역의 활동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적응기제이론
1. 적응기제
2. 적응기제의 필요성
3. 합리적 행동
4. 적응기제의 분류
1) N Fento
2) L.P.Shaffer
3) Cates

Ⅷ.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게슈탈트법칙이론
1. 유사성의 법칙(Law of Similarity)
2. 근접성의 법칙(Law of Proximity)
3. 폐쇄의 법칙(Law of Closure)
4. 연속성의 법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구분과 영역

1. 구분

1) 이론 심리학

지각심리학, 학습심리학

2) 응용심리학

산업심리학, 임상심리학, 학교심리학
*교육심리학을 과학적으로 체계 발전시킨 사람 - 헤르바르트(루소나 페스탈로찌의 영향을 받아) 교육심리학을 응용심리학으로 발전시킨 사람 - 스트롬펠, 모이만

2. 영역

①발달심리(성장과 발달) ②교수-학습에 관한 것 ③측정과 평가
④성격과 적응 ⑤이상심리 및 치료교정

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정의적 특성

1. 동기(Motive, Mativation) -> Move + Incentive

유기체가 행동을 하는 내적요인(내적동기)과 외적 자극(외적동기)를 지칭.

1) 종류

①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② 1차적 동기(선천적, 생리적 동기)와 2차적 동기(후천적으로 학습으로부터 나온 동기)
③ 추동(Drive) -> 가장 기본적, 생리적 동기
④ Maslow 동기, 욕구 단계설
참고문헌
1. 김제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1999
2. 곽기상, 교육의 심리적 기초, 형설출판사, 2005
3. 이용남,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 2004
5. 이달석,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7
6. 애니타 울포크·김아영 외 옮김, 교육 심리학, 박학사, 2003
7. 허영미, 교육심리학, 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지능이란 사람들이 경험과 고정적 지능을 사용함으로써 획득한 정보, 기술, 전략의 저장소이다. 30. 리비도란 개인의 일반적인 성적 에너지를 뜻하는 용어로서, 프로이드(Freud)는 성격발달이 리비도가 옮겨가는 신체부위에 따라 발달해 간다고 하였다. 31. 정신분석학 이론에서 개인의 성정체감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기본 기제는 인생의 초기에 동성의 부모에게 보이는 동일시(identification)이다.32. 정교화시연이란 적극적으로 학습될 정보를 장기기억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적응하는 능력, 상황을 평가하고 스스로 적절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배움으로써 수동적으로 지시를 기다리기보다는 독립성을 가지게 된다.학습영역적극적인 지지능력은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발달된다.(적극적인 활동이란 지적으로 활성화되는 상태를 말한다.)호기심과 탐구심을 갖도록 한다.자신감을 갖도록 한다.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하나의 정답을 찾기보다는 여러 방법과 대안을 낼 수 있도록 한다.3. Piaget이론의 기본개념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교육학과 교육심리학1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Ⅰ. 서 론사람은 사람과의 인간관계를 맺고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사회적 동물이다. 사람인(人)자의 한자를 보면 사람은 혼자는 불안하므로 나 외에 다른 타인과 의지

  • 인간심리의이해 기말 족보 모음집
  • 심리의 이해 중간고사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에 의하면 성격발달에 있어 특히 구강기가 중요하다.답: X2.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 행동에는 일정한 법칙이 있다고 믿는다.답:O3. 행동주의 심리학에 대한 다음 진술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답:①고전적 조건화는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감정 반응을 발달시키는 데도 사용될 수 있다.②학습과 모델링의 원리를 통해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려 한다.③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