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2 / 2019.07.1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I. 비밀유지

II. 전문적 한계

III. 이중관계

IV. 성적관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상담전문직은 응용심리학으로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사람에게 적용하는 학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조력욕구를 충족시켜 그가 현재 상태보다 나은 상태로 변화되도록 조력해야 할 책임과 함께 내담자의 이익에 위배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될 의무가 있다. 다시 말하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피해를 주는 어떤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다른 어떤 전문직보다 상담전문직은 학문적 특성을 고려해 볼 때 상담자가 지켜야할 윤리적 책임감은 막중하다고 할 수 있다. 키츠너(Kitchener, 1984)는 상담의 기본적인 윤리적 원리로 자율성(autonomy), 선행(beneficence), 무해성(nonmaleficence), 공정성(justice or fairness), 충실성(fide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면, 자율성은 타인의 권리를 해치지 않는 한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권리를 의미한다. 선행은 타인을 위해 착한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무해성은 내담자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공정성은 모든 내담자들이 그들의 차이(예를 들면, 성, 인종, 지위 등)에 관계없이 동등하다는 전제에 따른 원리이다. 충실성은 상담자가 내담자와 맺은 약속을 잘 지키며 믿음과 신뢰를 주는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익과 보호를 위해 지켜야 할 윤리적 책임감과 관련된 주요한 내용으로 비밀유지, 전문적 한계, 이중 관계, 성적 관계에 대해 살펴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자로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과장된 속임수에 대해 언급했지만 이런 종류의 숭배의식을 저하시키지 못하였다. Gestalt상담은 Perls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성장을 계속하여 1970년 이후부터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유럽과 각국의 Gestalt상담센터에서 카운슬러훈련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회사업, 실습, 교육, 의학 등의 여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여러 상담이론 중 정신분석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 [지역사회복지] 안산시 거주 미등록(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들의 사회부적응문제 해결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
  • 윤리적 문제 및 해결책욕구조사를 할 때에 발생하기 쉬운 윤리적인 문제는 설문지나 상담이나, 조사 대상의 선정이 제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설문지의 경우 외국인 노동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기관을 통해서나, 실제로 이들이 일하고 있는 공장 같은 곳에서 설문지를 돌리게 되면, 강제성을 띄기가 쉽고 결국 이는 인권에 대한 침해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발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거나 상담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에 의해서 설문지가

  • 환자 내담자 문제 사정
  • 상담이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먼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와 같이 압력을 가지고 상담을 시작하는 경우 자주 사정과정의 훈련에 어려움을 갖는다. 빠르게 가능한 한 해결책에 도달할 경향은 있을 수 있다. 혹은 이처럼 문제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내담자의 고통경감을 위해서 교육관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상담자는 느낄지 모른다. 이러한 상황은 부적당하거나 한결같이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 환자의 문제 사정 Assessing client problems
  • 상담이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먼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와 같이 압력을 가지고 상담을 시작하는 경우 자주 사정과정의 훈련에 어려움을 갖는다. 빠르게 가능한 한 해결책에 도달할 경향은 있을 수 있다. 혹은 이처럼 문제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내담자의 고통경감을 위해서 교육관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상담자는 느낄지 모른다. 이러한 상황은 부적당하거나 한결같이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윤리적 측면 사회-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견해를 보면(Bricker, 1978)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또한 분리 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