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면담의 종류와 기록-사회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제1절 면담의 개념
제2절 면담의 목적과 특성
1) 사회사업 면담의 목적
2)정신과적 면담의 목적
제3절 면담의 종류
1. 정보수집 면담
2. 사정 면담
3. 치료적 면담
제 4절. 면담 준비단계의 기술
1. 면담 준비단계의 기술
1) 사전검토(preparatory reviewing)
2) 사전탐색(preparatory exploring)
3) 사전협의(preparatory consulting)
4) 사전정리(preparatory arranging)
5) 사전공감(preparatory empathy)
6) 사전적 자기탐색(preparatory self-exploration)
7) 집중적 자기관리
8) 사전 계획과 기록
2. 면담 시작기술
1) 사회복지사 소개하기 2) 클라이언트에게 소개 권유하기
3) 첫 만남의 목적 설명하기 4) 클라이언트의 역할 설명하기
5) 기관의 정책과 윤리적 요인에 대해 논의하기 6) 피트백 구하기
7) 면담 관련 염두사항
3. 사회복지사들이 활용하는 기초 기술
1) 의사소통기술 2) 질문기술
제5절. 면담의 과정
1. 시작단계
2. 중간단계
3. 종결단계
제6절 면담의 기술
1. 관심의 표현
1)관찰기술 2)경청기술
3)질문기술 4)초점, 안내, 해석기술
5)분위기 조성기술
2. 명료화와 해석
3. 요약
4. 질문
1) 질문의 유형
① 개방적 질문 ② 폐쇄적 질문
③ 개방적 질문에서 폐쇄적 질문으로 이행
④ 구체적인 질문에서 일반적인 질문으로 이행
⑤ 이끄는 식의 질문 ⑥ 복합적인 질문
⑦ 왜라는 식의 질문
2) 사적인 질문과 논평
5. 허용과 일반화
6. 면담내용의 변화
7. 재초점화
8. 면담에서의 경청과 관찰
9. 면담에서의 침묵
10. 면담에서의 감정이입
제7절 면담의 기록
1. 기록의 목적
1) 클라이언트의 욕구 확인
2) 서비스 내용보고
3) 전문가 사이에서 의사소통의 활성화
4) 클라이언트와 정보 공유
5) 지도감독, 자문, 동료검토 활성화
6) 사례의 지속성 유지
7) 서비스 과정과 효과의 점검
8) 학생과 다른 전문가들에 대한 교육
9) 행정적 과업을 위한 자료 제공
10) 조사를 위한 자료 제공
2. 기록 방법
1) 최소 기본 기록 2) 이야기체 기록
3) 요약기록 4) 문제중심기록
5) 기록과정
6) 보조기록
(1) 메모 (2) 녹음 및 녹화하기
3. 기록의 실제 작성 방법
1) SOAP 작성 방법
(1) 방법
① 주관적 정보 ② 객관적 정보
③ 분석평가(Assessment : A) ④ 계획(plan : P)
(2) SOAP 기록의 예
① 주관적 정보(S) ② 객관적 정보(O)
③ 분석평가(A)④ 계획(P)
2) 가계도
3) 생태도
4. 초보 면답에서 상담기법의 활용
1) 첫 면담에서 기대되는 모습(Andreasen & Black, 1999)
2) 특별한 면담(망상 환자)
3) 특별한 면담(우울증 환자)
4) 특별한 면담(난폭한 환자)
5) 의존적인 환자
6) 편집성 환자(Paranoid Patient)
7) 망상(Delusion)이 있는 환자
8) 가족 혹은 보호자와의 면담
9) 맘에 않드는 내담자와의 상담
- 본문내용
-
제1절 면담의 개념
면담이란 두 사람 이상이 만나서 상의하는 담화의 한 형태로 일상적 대화와는 달리 어떤 특별한 목적의 공식적인 성격을 지니는 행위. 면담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전문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모든 사회복지사는 자신에게 적절한 스타일의 면담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면담은 전문적 기술이지만 사회복지사의 창의적 방법이 통합되는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면담기술은 반복적인 면담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모든 면담은 목적을 가지고 있고 분야에 따라 구체적인 기술이 적용된다. 면담이란 치료적 개입의 기초이다. 또한 면담은 목적이 있고 목표 지향적 특성을 지닌 전문적인 대화 혹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Brown, 1992). 면담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과정이며 인지, 정서, 행동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언어적 행동으로서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이라 할수 있다. 1)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일련의 의사소통→사회복지 개입의 주요한 도구 2)전문적 관계에 바탕을 두고 정보수집, 과업수행, 목적을 수행하는 시간제한적 대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특정 목적을 가지고 계약에 의해 행하는 의사소통
- 참고문헌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로써 자기성찰이 왜 중요한지 작성하고, 아래에 제시한 질문에 답을 작성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문제점(학교, 교사, 학생, 평생교육, 다문화교육 문제점 등)을 1개 선정하고 그 문제에 대한 원인과 해결방안을 작성하세요
-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 설명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 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