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 내담자 문제 사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장에서 우리는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제시된 문제를 사정할 수 있는 과정을 검토한다. 그 과정은 문제정의, 그들의 세계에서 내담자의 적절한 심상으로 정보의 개념화, 내담자와의 고려해야할 사항에 관련된 정보 수집을 의미한다. 그들 세계의 내담자 이해에 영향을 주는 문화적 요소, 그리고 내담자 문제의 상담자 이해를 소개한다.
대부분의 경우 내담자들은 그들의 일상적인 역할을 방해하거나 실의나 절망을 야기하는 풀어야할 근심이나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상담자를 찾는다.(또는 문제를 보기 위해 격려받고자)따라서 내담자는 상처받기 쉬운 감정을 가지고 상담하기 위해 온다. 하지만 그들은 상담이 그들의 삶을 개선되도록 이끌어주기를 바란다.
대부분의 초보상담자들은 희망과 취약성의 유사한 느낌을 가지고 새로운 치료적 관계에 들어간다. 상담자들에게 취약성은 내담자의 상황을 개선하거나 가라앉게 할 어떤 것을 하기위한 자아기능성(기대)으로부터 온다. 이것은 만약 상담자가 항상 일상적인 어떤 것을 하거나 오히려 내담자일 경우 상담이 성공적이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을 먼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와 같이 압력을 가지고 상담을 시작하는 경우 자주 사정과정의 훈련에 어려움을 갖는다. 빠르게 가능한 한 해결책에 도달할 경향은 있을 수 있다. 혹은 이처럼 문제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확인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내담자의 고통경감을 위해서 교육관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상담자는 느낄지 모른다.
이러한 상황은 부적당하거나 한결같이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 있다.
사정의 정의
;한국 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편(2000),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교재,양서원
사정이란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종합하여 다음의 중요한 영역에서 자료를 수집하여 하나의 공식으로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중요한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내담자의 문제의 본질, 특별히 내담자와 의미 있는 타인이 그 문제가 제기하는 곤란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문제의 본질 조명
- 내담자와 의미 있는 타인의 기능(강점, 한계점, 성격 특성, 결함)
-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내담자의 동기
- 문제에 기여한 환경적 요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클라라 힐, 카렌 오브리언 공저, 주은선 역(2001), 상담의 기술, 학지사
노안영(2002), 101가지 주제로 알아보는 상담심리, 학지사
제라드 이건 저, 제석봉 외 공역 (1999), 유능한 상담자, 학지사
오수민(2001), 상담심리학, (주)학술정보
Gerald Corey저, 안창일역(1995), 상담과 심리치료의 제기법, 중아도서출판사
이동렬 외(2000), 상담과 심리치료, 교육과학사
한국 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2000), 정신보건사회복지사를 위한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교재, 양서원
이장호 외(1992), 상담사례 연구집, 수문사
한재희(2002), 상담패러다임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