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와 슈타이너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1.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1)생애와 시대적 배경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년 이탈리아에서 무남독녀로 태어났다.
그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매우 낮았고 여성에게 개방된 유일한 직업은 교사였다.
그러나 그녀는 수학에 재능을 보였고 생물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의사가 되기를
희망했다. 여성이라는 이유로 입학이 어려웠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의대에 입학한다.
1896년 로마대학을 졸업,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다. 정신지체아들과의
접촉이 많아지면서 합리적인 교육방법으로 그들을 구제하겠다고 결심했고, 아이들의
능력은 놀랄 만큼 향상되었다. 성공을 거둔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
적용하면 더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었고, 로마대학에 철학과에
재입학해 교육학, 인류학, 심리학 등을 접한 후 훗날 몬테소리 방법(Montessori Method)
을 낳고 전통적인 교육에 도전하여 유아교육사의 큰 획을 긋게 된다.
2)저서와 업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의 교육]서양고대의 교육, 서양중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현대의 교육, 인문주의교육, 종교개혁교육, 계몽주의교육
  • 교육1. 전원학사의 학교생활에 대하여 조사2. 노작교육사상의 계보3. 듀이와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관하여 토론4. 몬테소리 교육의 실천에 대하여 조사5. 서머힐 학교의 일반화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6. 용어 설명1) 오덴발트 학교2) 노작학교3) 서머힐 학교4) 아동중심 교육사상5) 어린이의 집6) 품성교육Ⅵ. 서양의 인문주의교육1. 인문주의 교육1) 개인적 인문주의2) 사회적 인문주의3) 키케로주의(협의의 인문주의)2.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 Erasmu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목차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12. 교육내용 및 활동13. 교사의 역할24. 프로그램의 사례-2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Ⅱ 몬테소리 프로그램1. 교육목표-32. 교육내용 및 활동-3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 [[유아교육과정3]]유아교육과정 중 [아동중심교육과정]에 대하여
  • 교육과정의 자율교육, 창의교육, 수준별 교육을 모두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몬테소리 교육자체에도 여러 단점이 있기는 하나,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중심교육관과 교육방법의 과학화를 통해 현대 유아교육 발전의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3) 기타 아동중심사상의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 교육과정의 다른 한 예로 발도르프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발도르프 프로그램은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고 있으며, 이에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목차1. 프뢰벨 프로그램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3) 프뢰벨의 교과과정2. 몬테소리 프로그램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3. 프로젝트 접근법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