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고대와 중세
1. 고대시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고대사회의 유아교육
2. 중세시대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중세 사회의 유아교육
Ⅲ-1.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1) 자유 교양 교육(개인적 인문주의)
2) 고전중심의 교육(사회적 인문주의)
3) 언어중심의 형식주의 교육(키케로 주의)
3. 유아 교육의 영향
Ⅲ-2. 종교개혁기의 교육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유아 교육의 영향
Ⅳ. 실학주의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
4. 로크의 유아교육
5. 현대 유아교육의 영향
Ⅴ. 자연주의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Rousseau의 유아교육
4. 현대 유아교육의 영향
Ⅵ. 신인문주의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Pestalozzi의 유아교육
5. 현대적 의의
6. Frobel의 유아교육
7. 현대사적 의의
Ⅶ. 진보주의 (20C)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듀이의 유아교육
4. 현대적 의의
Ⅷ. 20C 이후의 현대교육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몬테소리의 유아교육(M. Montessori : 1870~1952)
4. 현대유아교육의 영향
Ⅸ. 구성주의
1. 시대적 배경
2. 교육적 특징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유아교육
Ⅹ. 결 론
1.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2. 교육의 대상 측면에서
3.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에 대하여
4. 가정교육의 관점에서
5. 노동과 놀이를 바라보는 측면에서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상을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대별 사조에 따른 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 목적, 내용, 방법까지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유아교육의 원리를 밝혀 현대 유아교육의 문제와 과제를 해결하는 한 기점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을 두고 구체적으로 연구의 내용을 설정하였다.
- 참고문헌
-
1. 정호표, 김병희(2001). 교육사상사. 교육과학사
2.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사. 문음사
3.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2000) 위대한 교육사사사 Ⅲ. 교육과학사
4.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2000) 위대한 교육사사사 Ⅳ. 교육과학사
5. Babara, 이원영 역(1998) 미국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6. 한스-요아힘 슈무출러 지음, 곽노의,이명환 옮김(1998).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 누리
7.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1997).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8. 팽영일(1998), 유아 교육 사상의 이해, 창지사
9. 노상우(2004),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0,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1998),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교육과학사
11. 이영자 외(20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홍익출판사
12.. 곽노의․홍순정, 2000,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13. 김경희․정희숙, 2002, 서양교육사, 집문당.
14. 이영석․이향재, 1998, 최신 유아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5. 심성경 외, 1999, 유아 교육 개론, 창지사
16.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 : 오금희 1983 문음사
17. 유아교육사상사 : 고후순․김동일․조옥희, 1997 양서원
18. Montessori, 1984
19. 이선옥(2002), 몬테소리 교육사상, 교육아카데미
20.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2002), 위대한 사상가들V, 교육과학사
21.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22. 김종문 외13(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23. 문승한·정찬기오(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특론. 교육과학사.
24. 백순근 편(1998).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5.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26. 교육학 연구.
자료평가
- 너무좋아요 감사
- nam0***
(2008.11.21 22:26:43)
- 많은량의 자료와 상세한 논리적인설명이 참 낳이 도움되었습니다
학부생 과제라기 보단 그 이상인것 같습니다 - jel***
(2006.03.16 20:28:34)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 서구의 유아교육 - 러시아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 [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중세의 교육, 르네상스, 종교개혁기, 실학주의, 계몽사상기, 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
-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0K
- [여성학] [교육학]현대유아교육의 동향과 여성사회진출을 위한 보육정책 고찰(A+리포트)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