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양 현대의 교육(20세기교육,교육사상가,현대교육전망)

1. 시대적 특징
2. 20세기 초 교육 개혁운동
가. 독일의 개혁 교육운동
나.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3. 제2차 세계대전 후의 교육
가.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교육
나. 소련의 교육
4. 교육 사상가
가. 듀이
나. 슈타이너
다. 몬테소리
라. 니일
마. 볼르노
5. 현대 교육의 전망
가. 국가 교육개혁의 한계
나. 대안적 학교 교육운동
다. 학교 교육의 인간화
본문내용
서양 역사에서 현대를 구분하는 기준은 일정하지 않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20세 기의 시작과 함께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시기를 현대로 보고 20세기의 특징을 살펴본다.
20세기는 모든 면에서 격변의 시대로서 두 차례에 걸친 세계대전과 이데올로기의 분 열, 그리고 그 붕괴에서 온 세계판도의 재 개편과 더불어 엄청난 규모의 변동과 위기를 계고 있는 시대이다. 또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상 유례 없는 풍요와 인간다운 생활을 확보해 준 반면에 비인간화 현상이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교육적인 노력이 전개되고 있다. 현재 서양 각국에서 전개되고 있는 개혁학교 및 대안학교 운동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

1) 선구적 교육개혁 운동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은 페스탈로찌주의를 실천에 옮기고자 시도한"오스웨고운공"에서 시작되었다. 뉴욕주 오스웨고의 교육장인 쉘돈은 사범학교에서 페스탈로찌 교육이론과 방법을 소개하고 해설함으로써 페스탈로찌주의에 의한 교원양성 교육을 시도하였다.

2) 진보주의 교육운동
진보주의 교육운동 - 교육의 자유화 운동으로, 듀이를 선구자로 하여 지식과 책을 중심으로 하는 종래의 전통적 교육에 대한 반항운동으로 일어났다. 생활활동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하며, 아동의 개성이 존중되고 자발적 활동이 보장될 때 가능하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교육의 태동
  • 서양의 현대 교육은 현재의 교육과 맞닿아 있다. 서양 현대 교육의 역사를 이해하고 교육 사상가의 사상 등이 어떻게 변천 발달되고 있는가를 연구함으로써 현대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적이고 올바른 교육관 형성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20세기의 시대적 특징을 알고, 그에 따라 어떤 교육의 흐름이 있었는가를 이해하면 21세기 교육의 방향을 점검하고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서양 현대의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현대 교육을 전망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 정의,기능, 주요,전통,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
  • 교육목적3) 교육방법4. 실용주의(Pragmatism)와 교육1) 프래그마티즘이란2) 실용주의의 교육원리Ⅴ.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1. 개관2. 구조기능적 패러다임3. 해석적 패러다임4. 비판이론1) 기본특징2) 특징5. 포스트모더니즘1) 정의2) 특징6. 구조주의1) 개관2) 특징Ⅵ. 교육철학(교육사상)과 교육과학의 비교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철학의 역사 기술적 연구는 서양의 소크라테스에서 듀이까지, 그리고 동양에 이르기까지 여러 사상가의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 현대심리학의 인간관에는 행동주의적, 정신분석학적, 인본주의적 심리학을 총합한 종 합적 인간관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음.2. 인간발달과 교육 1) 발달의 의미 무력한 유기체로 출생한 신생아는 비교적 장기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거쳐서 독자적인 인격을 지닌 인간으로 형성된다. 그 발달 과정은 유기체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부단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그것은 성숙 과정임과 동시에 많은 것을 배우는 학습 과정이라고

  • [교육학] 20세기 서양의 교육
  • 교육사상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비판이론의 영향하에서 형성① 교육은 기존의 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지식의 전달에 그쳐서는 안됨② 획일적이고 몰개성적 인간을 만들어 내서는 안됨③ 교육은 개인의 주체적이고 올바른 의식 형성을 통해 자율적이고 성숙한 인간을 길러 내야 함④ 그를 통해 이상적인 사회의 실현을 추구해 나가야 한다.3-2. 20세기 서양의 교육사상가1) 듀이(1859~1952)헤겔의 변증

  • 교육철학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 현대주의는 그동안 상대적으로 의도적이든 그렇지 않던 간에 무관심의 영역, 소외되거나 거부된 혹은 부정된 영역을 적극적으로 드러내 주제를 삼고 있다.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프레이리는 1921년 브라질 레시페에서 출생한 프레이리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인간해방으로 보고 이를 실천한 20세기의 대표적 교육사상가이다. 동물이 세계(자연)에 매몰되어 있고 그 세계에 대하여 수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반면 인간은 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