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총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3 / 2019.12.24
  • 1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양교육사 총정리입니다

사범대생들에게 있어 교육학 최고의 자료입니다

유용한 자료 되길 바랍니다
목차
part1] 고대 서양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2) 스파르타의 교육
3) 아테네의 교육
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2.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1) 소피스트(Sophist)의 교육사상
2) 소크라테스(Socrates : 469 ~ 399 B.C.)의 교육사상
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
3. 고대 로마의 교육
1) 공화정 시대의 교육
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

part2] 서양 중세의 교육
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
1) 기독교 교육의 특징
2) 중세의 교회 학교
3) 수도원 학교
4) 스콜라철학과 교육
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
1) 중세의 기사 교육
2) 중세의 시민학교
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part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
1)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전개
2)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특성
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의 유형
4) 르네상스 인문주의 시대 학교
5)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의 의의
2) 종교개혁과 교육
3) 개신교의 교육활동
4) 구교의 교육활동
5)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 ~ 1546)의 교육사상
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

part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
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
1) 실학주의의 성격
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
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
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 ~ 1670)의 교육사상
2) 로크(John Locke, 1632 ~ 1704)의 교육사상

part5] 계몽사상과 자연주의 교육
1. 계몽사상(Enlightment)과 교육
1) 계몽사상의 개관
2)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
3) 계몽주의 교육론
2. 자연주의 교육사상
1)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2) 범애주의(汎愛主義 : Philanthropinism)의 교육론
3) 칸트(Immanuel Kant, 1724 ~ 1804)의 교육사상

part6] 근대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전개
1. 근대 공교육제도의 의의
1. 공교육제도의 의의
2. 공교육제도의 설립
2. 서구 각국의 공교육 형성
1. 독일의 공교육제도의 성립
2. 프랑스의 공교육제도
3. 미국의 공교육제도
4. 영국의 공교육제도
3. 공교육제도와 교육사상가
1. 피히테(J. G. Fichte, 1762 ~ 1814)의 교육사상
2. 꽁도르세(Marquis de Condorcet, 1743 ~ 1794)의 교육사상
3. 호레이스 만(Horace Mann, 1769 ~ 1859)의 교육사상
4. 오웬(Robert Owen, 1771 ~ 1858)의 교육운동

part7] 19세기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1.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1) 19세기의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
2) 신인문주의의 의의
3) 신교육운동이란
4) 신교육운동
2. 19 ~ 20세기의 교육사상가
1)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 ~ 1827)의 교육사상
2) 헤르바르트(J. F. Herbart, 1776 ~ 1841)의 교육사상
3) 프뢰벨(F. W. A. Frobel, 1782 ~ 1852)의 교육사상
4)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 ~ 1903)의 교육사상
5) 몬테소리(Montessori, 1870 ~ 1952)의 교육사상
6) 니일(A. S. Neill, 1883 ~ 1973)의 교육사상
7)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 ~ 1925)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③ 이러한 폴리스들은 모두 바다가 가깝고 기후가 좋은 곳에 자리 잡고 있었으므로 일찍부터 상업이 발달하여 외국인과 접촉이 잦았다.
④ 이러한 환경 속에서 그리스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평생학습관 프로그램 분석 및 개발
  • 및 카푸치노 2잔 만들기10카푸치노 연속해서 4잔 만들기 실습11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5분 준비과정12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10분 시연과정13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전체과정 연습14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전체과정 연습15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전체과정 연습16바리스타 2급 자격증 실기시험 전체과정 연습 및 수료- 참고: 인천시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참고: 인천시 평생학습관소속 평생교육사 전화인터뷰

  • [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 서양 교육사고대 그리스 교육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나라비교스파르타아테네교육목적․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내 용․군대훈련과 3Rs․3Rs와 선․미 교육방 법․엄격한 군사교육․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단 계․렉제(Lechse) 검사․0 - 6 : 가정 교육기․7 - 17 : 국가 교육기(공동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사제 1부 서양교육사 제 2부 한국 교육사1. 고대 교육 1. 고대사회 교육2. 중세 교육 2. 삼국시대 교육3. 근세 교육 3. 고려시대 교육4. 현대 교육 4. 조선시대 교육5. 근대 교육6. 현대 교육생각하기역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과거의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

  • [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 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목차* 서양교육사Ⅰ. 고대의 교육1. 스파르타의 교육2. 아테네의 교육3. 소피스트의 교육Ⅱ. 로마의 교육Ⅲ. 중세의 교육Ⅳ. 근세의 교육1.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2. 종교개혁과 교육3. 실학주의 교육1) 인문적 실학주의2) 사회적 실학주의3) 감각적 시학주의4. 계몽주의 교육5. 신인문주의 교육Ⅴ. 현대의 교육* 참고문헌* 서양교육사1)고대의 교육우리가 흔히 고대교육이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0k교육학과 교육사4공통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를 고르고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Ⅰ. 서 론루소는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태어났으나 여생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보낸 철학자이자 교육사상가였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주의 또는 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