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영유아프로그램의 전망3가지와 그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미래지향적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1
2. 교육내용 및 활동--------------------------------------------1
3. 교사의 역할------------------------------------------------2
4. 프로그램의 사례---------------------------------------------2
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교육목표---------------------------------------------------3
2. 교육내용 및 활동---------------------------------------------3
3. 교사의 역할-------------------------------------------------6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례---------------------------------------6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7
Ⅲ 프로젝트 접근법
1. 교육목표----------------------------------------------------8
2. 교육과정----------------------------------------------------8
3. 교사의 역할------------------------------------------------10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닭 프로젝트-----------------------------11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2
Ⅳ 발도로프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14
2. 교육내용 및 활동--------------------------------------------15
3. 교사의 역할 -----------------------------------------------17
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17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8
Ⅴ 포테이지 프로그램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19
3. 교사의 역할------------------------------------------------22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23
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23
2. 교육내용 및 활동--------------------------------------------24
3. 교사의 역할------------------------------------------------24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사례----------------------------------25
5. 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26
Ⅶ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27
2. 교육내용 및 활동 -------------------------------------------27
3. 교사의 역할------------------------------------------------28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사례------------------------------------28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30
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교육목표--------------------------------------------------31
2. 교육내용 및 활동--------------------------------------------31
3. 교사의 역할------------------------------------------------32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33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4
Ⅸ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34
2. 교육활동---------------------------------------------------34
3 .교사의 역할------------------------------------------------36
4.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사례--------------------------------36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7
참고문헌----------------------------------------------------------------37
- 본문내용
-
1. 교육목표 및 원리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그의 대표 저서 『인간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① 아동의 타고난 본성을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본성에 따라서 이해되고 올바르게 취급되어야 하며, 자신의 에너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속에 놓여져야 한다. 아동은 힘의 중심과 신체 각 부분의 모든 연결점을 발견하고 신체의 연결점에 몸을 지탱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프뢰벨, 『인간교육』, 총론 제 19장), 아동은 일찍이 가장 어려우면서도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걷기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②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사람 속에 내재한 인간성은 모두 외현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성되고 발전하는 유기체로서 형성과 진보의 과정을 거치면서 계속하여 발전한다(프뢰벨, 『인간교육』, 총론 16장).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현·왕경순·이경화·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학지사
이순형 외 공저(2005).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학지사
전남련(2006). 보육과정. 양서원
자료평가
- 내용을 자알 받아갑니다
- 23719***
(2018.06.12 10:42: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