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1
2. 교육내용 및 활동--------------------------------------------1
3. 교사의 역할------------------------------------------------2
4. 프로그램의 사례---------------------------------------------2
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

Ⅱ 몬테소리 프로그램
1. 교육목표---------------------------------------------------3
2. 교육내용 및 활동---------------------------------------------3
3. 교사의 역할-------------------------------------------------6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사례---------------------------------------6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7

Ⅲ 프로젝트 접근법
1. 교육목표----------------------------------------------------8
2. 교육과정----------------------------------------------------8
3. 교사의 역할------------------------------------------------10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닭 프로젝트-----------------------------11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2

Ⅳ 발도로프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14
2. 교육내용 및 활동--------------------------------------------15
3. 교사의 역할 -----------------------------------------------17
4.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17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18

Ⅴ 포테이지 프로그램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19
3. 교사의 역할------------------------------------------------22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23

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23
2. 교육내용 및 활동--------------------------------------------24
3. 교사의 역할------------------------------------------------24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사례----------------------------------25
5. 한국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26

Ⅶ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교육목표 및 원리--------------------------------------------27
2. 교육내용 및 활동 -------------------------------------------27
3. 교사의 역할------------------------------------------------28
4.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사례------------------------------------28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30

Ⅷ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교육목표--------------------------------------------------31
2. 교육내용 및 활동--------------------------------------------31
3. 교사의 역할------------------------------------------------32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사례--------------------------------33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4

Ⅸ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
1.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특징--------------------------------------34
2. 교육활동---------------------------------------------------34
3 .교사의 역할------------------------------------------------36
4.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의 사례--------------------------------36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37
참고문헌----------------------------------------------------------------37
본문내용
1. 교육목표 및 원리

프뢰벨의 교육원리는 그의 대표 저서 『인간교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① 아동의 타고난 본성을 중시해야 한다.
아동은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본성에 따라서 이해되고 올바르게 취급되어야 하며, 자신의 에너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속에 놓여져야 한다. 아동은 힘의 중심과 신체 각 부분의 모든 연결점을 발견하고 신체의 연결점에 몸을 지탱하고 스스로 움직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프뢰벨, 『인간교육』, 총론 제 19장), 아동은 일찍이 가장 어려우면서도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걷기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② 아동은 발전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사람 속에 내재한 인간성은 모두 외현되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성되고 발전하는 유기체로서 형성과 진보의 과정을 거치면서 계속하여 발전한다(프뢰벨, 『인간교육』, 총론 16장).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대현·왕경순·이경화·이은화(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학지사
이순형 외 공저(2005).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서울: 학지사
전남련(2006). 보육과정.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을 자알 받아갑니다
  • 23719***
    (2018.06.12 10:42:04)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보자. Ⅱ.

  •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 영유아 보육현장에서는 다문화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보다 효율적인 지도방법에 대해서 사회적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해서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문화 보육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양하게 조사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1.다문화 보육프로그램11) 다문화 보육프로그램1의 요점(1) 유아들은 교사와 함께 여

  •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실태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도울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과정과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즉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함과 동시에 현 표준보육과정과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국가적 차원의 방향제시가 필요하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영유아 특별활동 문제점에 대한 미디어의 보도 및 영아발달을 도울 수 있는 개선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정부는 24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특별활동을 하지 않도록 따로 지침을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부모들은 굳이 24개월 이전 아이에게 특별활동을 실시하는

  • [사회복지] 한국과 일본의 아동보육 비교
  • 보육제도 및 정책 등이 우리나라 유아교육 및 보육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론1. 우리나라1) 보육의 의미보육의 사전적 의미는 어린아이를 돌보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 보육이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보호, 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2) 보육정책의 변천과정1921년 임시 구호적 성격을 지닌 태화기독교사회관에서 보육프로그램을

  • 영유아 성장 신체적 발달과 보육프로그램(영아, 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성 발달에 따른 연령별
  • 보육프로그램1) 만 1, 2세 (36개월 미만) 영아의 발달 - 만12개월을 지난 영아는 걷기, 말하기 등의 기본 기술을 익히는 시기- 만12개월 - 24개월 영아는 급속한 언어 발달 ( 자신의 의사 표현 )- 만 2세 영아는 미운 세살, 구제불능 두 살이라는 표현이 있듯 고집을 부리며 떼를 쓰고 짜증을 내서 어른들을 당황스럽게 한다. 새로운 기술과 행동들을 학습하는 능력과 기억력이 눈에 띄게 좋아지며 타인의 질문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한 대답을 하게 되면서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