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명 (모습을 바꾸는 물), 단원의 개관 및 목표, 교재 연구, 활동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습을 바꾸는 물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물의 상태 변화에 대한 단원으로 물의 세 가지 상태와 이용, 물의 상태 변화에서의 모습무게부피의 변화를 알아보고, 이러한 변화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는 단원이다.
물은 지구 표면의 3/4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양이지만,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아주 적고 한정되어 있으며, 생명을 유지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물질로 절약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오늘날은 물의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수자원으로서의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물은 고체, 액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로 존재하며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물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우리 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물의 세 가지 상태 변화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연에서는 상태 변화를 통하여 순환하면서 날씨의 변화나 지형의 변화 등의 여러 가지 자연 현상을 만들고 있다.
물은 고체, 액체, 기체의 세 가지 상태로 존재하며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물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우리 생활에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물의 세 가지 상태 변화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자연에서는 상태 변화를 통하여 순환하면서 날씨의 변화나 지형의 변화 등의 여러 가지 자연 현상을 만들고 있다.
이 단원의 활동은 먼저 물의 세 가지 상태와 이용, 중요성에 대하여 살펴보고, 상태 변화에 따른 모습, 무게, 부피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이런 변화가 우리 생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찾아보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물의 상태 변화를 직접 관찰, 실험해 보면서 학생들이 자연의 변화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갖도록 하고 탐구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물과 얼음의 상태 변화를 먼저 관찰하고, 물과 수증기의 변화에 대하여 관찰함으로써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인 수증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2. 단원의 목표
영역
학습목표
지식
1. 물의 세 가지 상태와 이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물의 중요성과 절약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물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참고자료
가. 준비된 각종 학습 자료
나. 평가지(설문지)
다. 참고 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5학년 2학기 말하기, 듣기
  • 5학년 2학기말하기 • 듣기둘째 마당발견하는 기쁨(6/9)2. 차근차근 알아보며Ⅰ. 교재연구1. 단원 분석가. 단원의 개관현재 우리나라에도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어가고 있다.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교육이 그동안 상당히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글쓰기란 것이 단순히 붓 가는대로 쓰는 것이 아니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또한 방언이 존재하는 우리나라에서 방언의 의미가 자칫 퇴색되거

  • 교육학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측정영역 분석
  • 및 단원차시학습목표내용측면분석나만의 관점1-가-6.비교하기1길이를 비교하여 봅시다.활동 1. 필통 속에 있는 물건 2개의 길이를 비교해 보시오.활동 2. 필통 속에 있는 물건들을 긴 순서대로 늘어놓으시오.활동 3. 필통 속에서 가장 긴 연필을 꺼내 짝의 연필과 길이를 비교하시오.☞길이를 비교해 보는 활동이 주어져 있고 더 긴 쪽에 대해서 왜 더 긴가? 라는 질문이 주어져 있다. 그러나 ‘길다’라는 직관적인 개념에 대해 ‘왜 더 길다고 생

  • [교수학습지도안] 7학년1학기 `국어생활의 반성`
  • 단원 학습계획 1) 1 차시 소단원명(1) 외래어, 은어, 비어, 속어, 유행어(2) 국어 생활의 반성하기차시1/4차시학습 내용유의점 자료 ▶ 대단원의 흐름에 대한 설명 -단원의 내용이 학년 간, 단원 간의 연관성 상에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 학습 목표의 제시 및 단원 지도 계획 설명- 학습 목표를 제시한다. - 이 단원을 어떤 식으로 배워 나갈 것인지 이해한다.▶ 비디오 자료 제시- 학생들의 실제 언어 생활 모습

  • [졸업] [인문학] 시 교육 문제점에 대한 연구
  • 목표는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교육 내용이다. 그러나 그 의미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진술 방식을 학생에게 맞추어 놓았다.‘소단원’에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제재가 들어 있다. 한 단원에 들어있는 이들 제재는 장르가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날개’와 ‘각주’를 두었다.소단원 각 제재를 기본 자료로 하여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그리고 ‘읽기 후 활동’의 세 가지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을 둔다. 따라서 학습 흥미 모형은 주로 개인차의 극대화 목적을 추구할 때 적합한 수업 모형이라고 하겠다.학습 양식 모형은 학습 내용, 활동, 과제 등을 제시할 때 표상 양식 또는 사고 유형을 다양하게 또는 달리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가 누구나 주어진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차의 극소화를 우선적으로 지향하는 수업 모형이다. 물론 이 때 학습 매체를 포함한 학습 환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